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녹용 분리 엑소좀으로 면역증강용 조성물 특허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3-03-20 19:55:36
  • 수정 2023-10-04 19:24:55
기사수정
  • 지난 3월엔 황정·연자육 복합 추출물로 갱년기장애 특허 … 백리향 추출물은 숙취해소 특허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녹용의 엑소좀(Exosome)을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엑소좀은 특정 세포가 다른 세포로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외부로 분비하는 나노 크기의 소낭성 입자를 말한다. 자생 연구소는 녹용의 생장점이 몰려 있는 분골에서 추출한 엑소좀을 이용해 조성물을 창제했다.

 

녹용의 최상단 부분인 분골은 녹용의 여러 부위 중에서도 세포 활동이 제일 활발한 곳으로 약재로 복용하면 혈액순환 개선 및 기력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단면을 빛에 비춰봐도 틈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혈액과 각종 영양성분의 밀도가 높아 녹용에서 가장 귀한 부위로 꼽힌다.

 

다양한 효과가 알려져 있는 것에 비해 분골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자생의 녹용 엑소좀 조성물은 면역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인터페론 감마(IFN-γ)의 수치를 증가시켜 항암, 항바이러스 증진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체내 염증 수치를 조절하는 면역 단백질인 인터루킨-10(IL-10)의 발현을 촉진해 면역 강화 효과도 입증됐다.

 

이 연구소 박두리 박사는 이번 특허는 녹용 엑소좀의 면역증진 효과와 관련된 향후 연구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이번 특허를 중심으로 면역증강용 조성물에 대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연구소는 지난 3월 황정과 연자육 복합 추출 조성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특허권을 취득했다. 황정은 백합과 식물의 뿌리줄기(근경)를 말린 것으로 자생한방병원에서 갱년기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JS트로겐에 함유된 주요 한약재 중 하나다. 수련과의 연꽃씨에 해당하는 연자육은 예부터 심신 안정을 위해 처방됐다.

 

황정·연자육 복합추출물은 연구결과 여성호르몬에 해당하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발휘해 골다공증 및 질 건조증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지난해 특허를 받은 황정 단독 추출물보다 에스트로겐 활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부작용 없이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는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소는 또 올해 3, 국내 최초로 숙취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백리향 추출 조성물을 개발해 특허를 받았다. 꿀풀과에 속하는 관목인 백리향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의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백리향의 주요 성분인 티몰은 항균 작용을 통해 폐 건강 강화에 도움을 준다.

 

백리향 추출 조성물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인 알코올탈수소효소(Alcohol dehydrogenase, ADH)의 활성을 농도 의존적으로 증가시켰으며, 간 기능 개선 및 숙취 치료에도 효과를 발휘했다.

 

뿐만 아니라 급성 알코올중독을 유발한 동물 모델에 백리향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에탄올만 투여한 집단에 비해 혈중 아세트알데하이드(Acetaldehyde) 농도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세트알데하이드는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성물질로 숙취의 원인이 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