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알테오젠, 히알루로니다제 단독제품 테르가제(Tergase®) 품목허가 신청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3-02-08 08:25:34
  • 수정 2023-02-08 10:11:23
기사수정
  • 2023년 내 품목허가 취득 목표, 600억 추산 국내시장부터 순차적인 진출 계획

바이오의약품 개발 대표기업 ㈜알테오젠은 식약처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단독제품(Stand Alone) ‘테르가제(Tergase®)’의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12일 테르가제의 임상시험 결과보고서(CSR: Clinical Study Report)를 수령 후 약 두 달 만이다.


테르가제는 알테오젠이 개발한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단독제품이다. 알테오젠이 개발한 SC 제형 변경 플랫폼 ‘Hybrozyme™’에도 사용되는 히알루로니다제는 현재 히알루론산 필러의 부작용 치료나, 안과 수술 보조제, 통증 완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국내시장에는 소나 양의 장기로부터 추출, 생산돼 순도가 낮은 히알루로니다제 제품만 존재한다. 반면에 테르가제는 단백질 재조합을 통해 생산된 고순도 제품이다. 이에 따라서 소량을 사용해도 효과가 나타나며 면역원성이나 기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진다. 


임상 시험 결과를 경쟁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약물량을 4~20배 더 많이 피내 투여한 경우에도 더 낮은 주사 주위 부작용이 나타나 안전한 제품임을 증명했다. 이 데이터는 Hybrozyme™을 기술 수출한 글로벌 파트너 및 예비 파트너사 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알테오젠은 기존 동물유래 제품의 사용이 제한된 다양한 타분야에서 테르가제의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또한, 생산성이 높아서 가격 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원활한 품목허가를 위해 알테오젠은 임상 연구자 등과 논의하며 신청서를 작성했다”며 “계획대로 연내 품목허가를 취득한다면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각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테르가제의 시판은 지난해 12월 체결한 산도스와의 기술 라이선스 계약과 함께 연구 위주의 바이오 회사를 넘어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알테오젠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