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청소년 9명 중 1명,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2-02-16 09:58:42
  • 수정 2022-02-16 09:59:00
기사수정
  • 임수진 인천가톨릭대 교수, 전국 중·고생 5만여명 분석 결과

국내 청소년 9명 중 1명이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1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임수진 인천가톨릭대 간호대 교수가 2020년 질병관리청의 온라인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참여한 전국의 중·고교 800곳에 재학 중인 청소년 5만4948명을 대상으로 범불안장애 유병률 등을 분석했다.


범불안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주 증상은 통제가 어렵고 지속적인 걱정과 불안에 휩싸이는 것이다. 걱정거리가 많고 걱정을 통제하기가 어려우며 초조함·​쉽게 피로해짐·​집중 곤란·​신경과민·​근육 긴장·​수면 곤란 중 세 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하면 범불안장애로 진단된다.


임 교수는 청소년이 불안 관련 7가지 질문에 직접 답변하게 하는 평가도구(GAD-7)를 이용했다. 불안 또는 걱정과 관련된 7가지 문항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가 그 정도를 0점(전혀 없었다)에서 3점(거의 매일 느꼈다)까지 매기도록 했다. 각자의 평가도구 점수가 0∼9점이면 범불안장애 저위험 그룹, 10~21점이면 고위험 그룹으로 분류했다.


연구 결과, 전체 청소년의 11.2%가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에 속했다. 여학생이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에 속할 가능성은 남학생의 1.2배였다. 코로나19 이후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한 청소년이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에 속할 위험은 코로나 유행 이후에도 경제적 타격이 작았던 청소년보다 1.1배 높았다. 


임 교수는 논문에서 "우리나라 여성 성인의 범불안장애 평생 유병률이 2.8%로, 남성(1.9%)보다 높았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며 "코로나19가 오래가면서 일반 국민의 불안·​우울 상태도 심화해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GAD-7 검사를 수행하는 연구에서도 응답자의 12.7%가 1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에선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에 속한 청소년의 음주·​흡연 경험률이 높았다. 습관적 약물 복용 경험이 있거나 스마트폰 과(過)의존 고위험 그룹에 속하는 청소년의 범불안장애 유병률도 각각 1.6배·​3.7배 높았다.

임 교수는 논문에서"이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불리는 10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이 범불안장애를 비롯한 정신건강 문제를 부를 수 있음을 의미한다"며 "범불안장애가 있으면 우울증·​공황장애·​사회공포증·​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다른 정신장애를 함께 갖기 쉽다"고 강조했다. ​


이 연구결과는 대한보건협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대한보건' 최근호에 실렸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