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부천세종병원-인천세종병원, 전자동의서 시스템 도입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09-10 14:59:16
기사수정
  • 500여 개의 전자 동의서 구축으로 서류 보관 용이, 빠른 업무 처리 가능

보건복지부 지정 심장전문병원 부천세종병원과 국내 최초∙유일의 Medical Complex(의료복합체) 인천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각각 8월 27일(금), 9월 3일(금), 태블릿 전자동의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사용을 시작했다. 


원무, 진료, 검사, 시술, 수술 등 카테고리에서의 500여 개의 동의서가 구축되어 있으며, 전자동의서 작성 시, 형광펜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강조 표시와 함께 설명 흔적을 남길 수 있어 설명 이력 조회가 용이해졌다. 태블릿 PC를 이용해 환자가 동의서 확인과 전자서명을 날인을 하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병원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된다. 이렇게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의료환경의 조성은 물론 자료의 신뢰성 및 서비스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기존에는 서명 받은 동의서를 다시 스캔한 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이러한 절차가 사라지면서 전자문서 형태의 동의서 기록과 이력에 대한 DB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병원의 모든 자료는 의료정보시스템에 보관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저장 공간이 필요 없고, 동의서의 필수 항목 작성 누락이나 분실 우려가 없어졌으며, 안전한 보안 절차를 거쳐 관리가 용이해졌다


박진식 세종병원그룹 이사장은 “ESG 경영을 선도하는 의료기관으로서, 탄소 배출 저감, 페이퍼리스(paperless) 등 환경보호의 일환이자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동의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서면 대신 전자문서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는 등 병원 전반적인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뤄나갈 예정이며, 궁극적으로는 ESG 가치 실현을 위한 실천에 앞장서겠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병원그룹은 친환경 데스크톱 가상화 PC 인프라 구축 협약을 통한 친환경 근무환경 조성, 의료폐기물 저감사업 실시, 잔반 줄이기 운동, 바자회 개최 등 환경 친화 경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