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국립암센터,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사업’ 선정 ··· 분당차여성병원, 소아 건강관리 ‘토닥토닥 CHA’ 오픈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05-24 11:22:31
  • 수정 2021-06-28 00:42:26
기사수정
  • 대한고혈압학회 가정혈압포럼, ‘가정혈압 관리지침’ 발간

◯···국립암센터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1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국립암센터는 국내 최고의 암 전문 병원으로서의 위상과 암 예방 및 치료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 특수병동을 선도하고 확산한다는 사업수행 계획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국립암센터는 △스마트 항암제 투여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항암 일반 병동 모니터링(실시간 활력징후 및 통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문적인 케어와 효율적인 관리로 스마트 특수병동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손대경 헬스케어플랫폼센터장은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암 치료를 선도하고 표준을 제시해온 국립암센터는 향후 스마트 특수병동 선도모델을 구축하고 의료기술 연구·임상 실증·사업화·상생모델의 모범 사례를 창출해 스마트 특수병동 의료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의과학대 분당차여성병원은 이 곳에서 출생하는 모든 신생아를 대상으로 ‘소아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토닥토닥 CHA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의과학대 분당차여성병원은 분당차여성병원에서 출생하는 모든 신생아 대상으로 ‘소아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토닥토닥 CHA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이 생후 2주부터 만15세까지 성장 발달 단계에 따라 주기별 건강 체크 사항을 알려주는 육아정보 프로그램이다.

 

토닥토닥 CHA 서비스는 △아이의 생애 주기에 따른 체크사항 △또래들과 성장속도 비교 △아이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차례 등을 성장 시기에 맞춰 카카오톡으로 안내해 준다.

 

이상혁 병원장은 “엄마들이 성장 단계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아이의 변화에 대한 불안함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육아할 수 있도록 의사들이 직접 소통하는 창구를 만들었다”며 “분당차여성병원은 보다 적극적으로 의료진과 환자가 소통할 수 있는 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한고혈압학회 소속 가정혈압포럼이 ‘가정혈압관리지침’을 발간했다.

◯···대한고혈압학회 산하 가정혈압포럼은 ‘가정혈압관리지침’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가정혈압측정관리지침은 국내 고혈압 환자 및 고위험군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올바른 가정혈압측정의 중요성을 확산하기 위해 편찬됐다. 가정혈압측정관리지침에는 가정혈압측정의 임상적 의의와 올바른 가정혈압측정방법 및 국내외 관리지침에 따른 진단기준 및 제한점 등을 담았다.

 

‘고혈압 관리의 첫걸음’으로 불리는 가정혈압은 가정에서 의료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혈압계를 사용해 측정한 혈압을 가리킨다. 그러나 가정혈압은 정확한 측정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측정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방법에 대한 의료진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가정혈압포럼이 편찬한 이번 가정혈압관리지침에는 대한고혈압학회 소속 가정혈압포럼 김철호 회장을 비롯해 다수의 교수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가정혈압관리지침에는 △가정혈압 측정에 대한 과거지침서들 △가정혈압 측정의 임상적 중요성 △혈압측정원리 △혈압측정기기 △가정혈압측정방법 △가정혈압 측정의 적응증 및 실제적 임상상황 △진단기준 및 치료 △가정혈압의 제한점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자가혈압측정에 대한 내용이 수록됐다. 

 

김철호 대한고혈압학회 가정혈압포럼 회장은 “본 지침서를 통해 가정혈압측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널리 알려짐으로써 보다 많은 고혈압환자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