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케마스, 美 암학회서 'As4O6(육산화사비소)' 관련 연구성과 2건 공개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1-04-22 09:03:48
  • 수정 2021-06-28 11:28:44
기사수정
  • 암세포 사멸 유도 … 연구논문 통해 암종별 임상 파이프 라인 확대 모색

항암제 신약개발업체 케마스는 2021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1·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2021)에서 핵심 항암 물질 ‘As4O6(육산화사비소)’ 관련 연구 성과 2건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케마스가 발표한 연구는 △난치성 삼중음성유방암의 암 성장 △전이 억제 전이성 유방암 치료 효과과 기작 규명이다. 케마스는 이번 포스터 발표에서 새롭게 규명된 ‘As4O6’의 세포사멸 원리인 ‘파이롭토시스(Pyroptosis)’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As4O6’가 정상 세포에는 독성을 보이지 않고 유방암 세포에서는 특이적인 항암 효과를 보인 점도 소개했다.
 
‘As4O6’는 케마스의 항암 신약후보물질인 ‘CM7919’의 기반이 되는 새로운 물질구성 형태의 무기화합물이다. 암 발생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 STAT3’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억제를 통해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세포자멸 촉진 유전자 ‘caspase-3’의 매개 GSDME 단백질 경로를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As4O6가 세포사멸 기전 중 하나인 파이롭토시스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케마스 관계자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유럽종양학회(ESMO) 등 관련 학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 성과를 발표할 계획”이라며 “뇌암·유방암·췌장암·난소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As4O6의 실험 결과와 논문을 통해 암종별 임상 파이프 라인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마스는 As4O6를 이용한 연구결과를 세계적인 과학출판그룹 '네이처출판그룹(NPG)'의 자매지 'Cell Death &Disease'와 ‘Scientiffc Report’에 게재한 바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