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은 2020년 잇치 매출이 출시 10년만에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0년 잇치 매출은 동화약품 자체실적 기준으로 2226억원을 기록했으며 2019년(150.6억 원) 대비 47.6% 성장했다.
잇치는 2011년 출시된 치약형 잇몸치료제다. 높은 편의성과 구강내 유해균 관리라는 새로운 개념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튜브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치약처럼 짜 잇솔질을 하는 방법으로 잇몸약 복용에 부담이 있는 사람들도 손쉽게 잇몸 및 치아 관리가 가능하다. 잇치는 이러한 높은 순응도 덕분에 출시 이후 매년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출시 해에 37억원 매출을 기록한 잇치는 출시 4년 만인 2014년에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2020년 한 해 동안 약 323만 개를 판매하여 2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아이큐비아(IQVIA) 자료에 따르면 잇치가 치약형 잇몸치료제 중 94%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의약품 잇몸약 판매수량도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화약품은 지난해 2월 편백 피톤치드를 추가한 ‘잇치페이스트 피톤치드’를 출시해 ‘잇치페이스트’와 함께 판매중이다. 피톤치드는 숲 속 식물이 만드는 항균물질을 지칭하는 말로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성분은 구강 유해균을 억제하며 구취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잇치페이스트와 잇치페이스트 피톤치드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기존 경구제 중심의 잇몸치료제 시장에서 소비자 편의성 향상에 주력해 ‘닦으면서 치료하는 잇몸치료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 잇치가 출시 10년만에 매출 200억을 돌파할 정도로 성장한 것은 잇치를 아껴주신 소비자 여러분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대와 고객 성향에 맞춘 잇치 브랜드를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