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콜록콜록’ 겨울, 감기약 먹을 때 ‘이것’ 확인하세요
  • 김지예 기자
  • 등록 2020-11-29 12:31:29
기사수정
  • 식약처, 의약품 병용금기 등 221개 성분 추가 행정예고 …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전제제 12세 이하 복용 주의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은 서방형제제의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투여를 금기해야 하며, 하루 최대복용량(40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 늘어나는 감기 환자가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할 정보를 밝히고 ‘의약품 병용금기 성분 등의 지정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을 행정예고했다고 29일 밝혔다.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체온이 불균형하게 되고 실내 활동이 늘어 사람 간 감염의 기회가 많아져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다. 지난 해 12월 감기 환자는 약 400만 명이며, 연령대별로는 면역력이 약한 10세 미만 환자의 발생 비율이 28%로 가장 높았다.
 월별감기현황, 자료출처 건강보험공단
감기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온도에 맞게 입고 벗는 것이 좋다. 또 감기약을 복용할 때는 어린이나 어르신에게 주의가 필요한 성분, 많은 양이나 오랜 기간 복용을 피해야 하는 성분 등이 있어 먹기 전에 의사·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은 서방형제제의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투여를 금기해야 하며, 하루 최대복용량(40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서방형제제는 일반 약과 달리 약 성분이 좀 더 천천히 나오도록 특수하게 만들어진 약이다.
 
콧물약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은 졸음과 집중력 저하를 일으키고 특히 어르신의 경우 이런 부작용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기침약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을 우울증 또는 파킨슨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 경우 치료 중인 약과 함께 복용이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다.
 
이 밖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의료현장에서 의사와 약사가 처방·조제 시 사용하는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에 병용금기 성분 등을 추가하기 위해 ‘의약품 병용금기 성분 등의 지정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을 행정예고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다음달 17일까지 받는다.
 
감기약 성분 병용금기 등 정보
이번에 추가되는 성분은 △감기약 성분인 ‘슈도에페드린’을 포함한 병용금기 21개 성분 조합 △특정 연령대 금기 11개 성분 △임부금기 189개 성분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약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의료현장에서 의약품이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는 병용금기, 임부금기, 연령금기 등의 정보를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