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CML에 BCR-ABL억제제 ‘HQP1351’, 7월 WM 치료제 ‘APG-2575’ … 9월에도 위암 APG-115, CLL APG-2575 등 연속 지정
중국 장쑤성 쑤저우 소재 아센티지파마(Ascentage Pharma, 亞盛醫藥)는 세포자살 기전 항암제 파이프라인 2종이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지정(Orphan Drug Designation)을 받았다고 허가했다고 지난 9일 발표했다.
급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id leukaemia, AML) 치료를 위한 MDM2-p53 억제제인 APG-115와 소세포폐암(small-cell lung cancer, SCLC) 치료제인 Bcl-2/Bcl-xL 억제제인 APG-1252가 희귀약 자격을 얻었다.
APG-115는 MDM2를 타깃으로 하는 경구용 선택적 소분자 억제제로 MDM2에 강한 결합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MDM2-p53 단백질 복합체는 암의 발달 및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APG-115는 두 단백질 간 상호작용(protein-to-protein interaction, PPI)을 차단하는 한편 p53 매개 종양세포 세포자살을 활성하도록 설계됐다. 아센티지에 따르면 APG-115는 중국에서 임상 단계에 진입한 최초의 MDM2-p53 억제제로, 중국과 미국에서 고형종양과 혈액암에 대한 임상연구가 여러 차례 진행되고 있다.
APG-1252는 Bcl-2와 Bcl-xL 단백질을 동시에 선택적으로 억제해 세포자멸사를 회복시키는 새로운 소분자 신약후보물질이다. 현재 미국과 호주에서 진행성 말기 소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1상 용량 확정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도출된 APG-1252의 임상 데이터는 SCLC 및 기타 말기 고형 종양 환자에서 긍정적인 안전성 프로필과 잠재적 유효성을 보여주었다.
아센티지파마의 CMO(최고의학책임자)인 이판 자이(Yifan Zhai) 박사는 “AML과 SCLC는 전세계적으로 임상적 필요성이 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파괴적인 질병”이라며 “APG-115는 지난 9월 14일 위암으로 ODD를 받은 데 이어 이번에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두 번째 지정됐고, APG-1252는 처음 희귀의약품으로 등록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미국의 ODD 관련 지원 정책은 이 두 신약후보의 글로벌 임상 개발과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더 많은 환자들이 하루 빨리 혜택을 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올해 꾸준히 FDA 인허가 관련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5월 5일에는 만성골수성백혈병(CML) 치료제로 3세대 BCR-ABL 억제제 ‘HQP1351’가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작년 말 미국혈액학회(ASH)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임상 연구결과에 따르면 CML 환자 101명의 추적 기간은 평균 12.8개월이고 등록된 환자 중 87명은 만성기(CP), 14명은 가속기(AP)였다. 임상 결과 만성기 환자 61%와 가속기 환자 94%가 18개월 무진행 생존율(PFS)을 달성했다.
타이로신키나제억제제(TKI)에 내성을 보이는 CML 환자도 항 백혈병 활성도를 보였다. 이들의 주요세포유전학적반응률(Major Cytogenetic Response)은 82%, 완전세포유전학적반응(Complete Cytogenetic Responses CCyRs)은 78%로 입증됐다.
구체적으로 CP와 AP의 완전혈액학적 반응률(Complete Hematologic Response)은 각각 95%, 85%로 나타났다. CP와 AP의 CCyRs 달성 비율은 각각 69%, 61%가 했다.
주요 분자학적 반응(Major Molecular Response MMR)을 평가할 수 있는 환자 중 MMR 비율은 CP그룹에서 37%, AP그룹에서 36%로 나타났다.
또 지난 7월 15일에는 발덴스트룀거대글로블린혈증(Waldenström’s macroglobulinemia, WM) 치료제를 목표로 하는 ‘APG-2575’가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이 질환은 비호지킨림프종(NHL) 중에서도 2% 미만을 차지하는 희귀병이다. 주로 고령층에서 발생하고 면역글로불린M 수치 증가와 골수 내 B세포 계열의 림프형질 세포성 림프구 증식에 의해 발생한다. 미국에서만 매년 1500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가이드라인의 WM에 대한 치료 권장 사항은 80%의 객관적반응률(ORR) 달성이다. 하지만 현존 치료법은 양호한 부분반응(very good partial response, VgPR)이 낮거나 20% 이하 낮은 반응률에 그치며 대다수 환자는 초기에 잠시 치료반응을 보이다가 질병이 진행하는 것을 경험한다. 게다가 많은 환자들이 기존 치료법을 견딜 수 없는 평균 70세의 고령일 때 진단을 받아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에 대한 의학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다.
APG-2575는 경구용 B세포림프종-2(BCL-2)억제제로 Bcl-2를 선택적으로 차단해 암세포의 정상적인 세포사멸 과정을 회복시켜 다양한 혈액학적 악성 종양을 치료한다. 이런 기전의 대표적인 신약이 애브비의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인 ‘벤클렉스타’(Venclexta 성분명 베네토클락스, venetoclax) 외에 현재 세계적으로 활발히 개발 중인 몇 안 되는 Bcl-2 선택적 억제제 중 하나로 중국에서 임상 단계까지 간 것은 이 약물이 처음이다.
APG-2575는 단독 또는 ‘리툭시맙’(rituximab)과 ‘이브루티닙’(ibrutinib)과 병용요법으로 중국, 호주, 미국 등 여러나라에서 WM 관련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
APG-2575는 두 달 후인 지난 9월 8일 만성림프구성백혈병(CLL) 치료제로 또다시 FDA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미국, 중국, 호주 등에서 혈액암으로 Ib/2상 임상 승인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