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오가 만난 의사
HOME > 뉴스 > 헬스오가 만난 의사
의료인 정도 걷는 척추수술 名醫
입력일 2018-07-02 18:03:53 l 수정일 2018-07-06 15:18:26
김기준 수원나누리병원장, 환자중심 맞춤치료 통해 재수술 최소화

김기준 수원나누리병원장은 “우수한 수술 실력과 환자중심 마인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병원 수익 향상을 위해 조급해하거나, 다른 병원과 무리하게 경쟁하지 않아도 알아서 환자가 찾아온다”고 강조했다.

“척추는 ‘인체의 대들보’입니다. 전신의 균형을 잡아주고 걷기를 비롯한 모든 신체행위의 중심축이 되죠. 나누리수원병원은 척추전문병원으로서 환자를 위한 대들보가 되고자 합니다. 재활의학과 협진을 통한 수술 후 관리, 의료진 술기 향상을 위한 연수교육, 입원 후 퇴원까지 아우르는 환자 맞춤케어를 통해 척추질환 완전정복의 길을 닦아 나가겠습니다.”

척추·관절 분야는 유독 병원간 경쟁이 치열했다.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2000년대 중후반 ‘척추·관절병원 전성시대’의 막이 올랐다. 서울 강남과 강서 지역을 중심으로 수많은 척추·관절병원들이 들어섰고 치열한 홍보전을 벌이며 규모를 확장해 나갔다. 하지만 경쟁이 과열되고 의료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일부 병원들이 폐업하는 등 부작용도 속출했다. 내실을 다지지 않고 외적인 성장, 규모의 경쟁에만 몰두한 결과다.

반면 김기준 수원나누리병원장(신경외과 전문의)은 임직원에게 항상 ‘의료인의 정도(正道)’를 강조한다. 김 병원장은 “우수한 수술 실력과 환자중심 마인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병원 수익 향상을 위해 조급해하거나, 다른 병원과 무리하게 경쟁하지 않아도 알아서 환자가 찾아온다”고 강조했다.

수술 후 재활시스템 구축, 척추 재수술 최소화

2013년 개원한 수원나누리병원은 척추 분야에서 꽤 늦은 후발주자였다. 다른 병원들의 기존 방식으로는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는 판단 아래 외적 성장보다는 내적 성장에 집중했다. 그 결과 개원 1년만인 2014년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엔 제3기 전문병원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병원은 요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과 척추관협착증 등 질환에 대한 단계별 맞춤치료 시스템을 구축,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척추 재수술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 ‘척추병원은 무조건 수술부터 한다’는 오해와 달리 철저한 진료가이드라인 아래 물리치료와 주사치료 같은 보존적 요법을 먼저 실시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환자에 한해 수술에 들어간다.

수술 후 재활관리는 이 병원의 강점 중 하나다. 적잖은 병원들이 수술에만 신경쓰고 환자 관리엔 소홀한 실정이다. 수술 후 관리 소홀은 부작용과 재수술로 이어진다. 한 국내 통계에 따르면 척추수술 환자의 14%가 재수술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준 병원장은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척추 재수술 환자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특히 수술 후 잘못된 생활습관이 지속되거나, 척추불안정증을 갖고 있다면 기존 질환이 재발하거나, 또다른 척추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척추 재수술은 환자 대부분이 고령이라 심장질환·폐질환 등 만성질환이 동반된 경우가 많고, 기존에 수술했던 부위가 유착되기 쉬워 체계적인 환자관리시스템과 고난도 술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병원은 두 명의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물리치료사들이 상주하면서 수술 후 환자를 1대1 밀착 관리한다. 이를 위해 척추재활 운동장비인 메덱스(MEDX), 관절재활 운동장비인 바이오덱스(BIODEX)를 갖췄다.

의료진 진료·연구 역량 강화 … 주2회 진료·학술 영어교육

치료율 향상과 재수술 최소화를 위해 의료진의 술기 향상에도 집중하고 있다. 환자의 수술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의료진 교육자료로 활용한다. 동영상은 의료진끼리 서로 수술케이스를 공유하면서 상황별 적합한 치료법을 토론하고, 수술 중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된다. 또 상세한 치료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병원 차원에서 의료진의 연구활동도 적극 지원한다. 김 병원장은 “병원 자체적으로 ‘의사 한 명당 1년에 SCI급 연구논문 최소 한 건 발표하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및 해외 진출을 목표로 1주일에 2회씩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료·학술 분야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全 병동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운영 … 칭찬 문화 정착

오는 8월부터는 전(全) 병동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상당수 병원들이 극심한 인력난으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 병동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로 여겨졌다. 김 병원장은 “단순히 월급을 많이 준다고 해서 일하고 싶은 직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며 “전 임직원의 노력으로 칭찬 문화를 정착시켜 밝은 일터 분위기를 조성하자 입소문이 퍼지면서 자연스럽게 간호사들이 모이기 시작했고, 전 병동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운영을 위해 충분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역 대표 의료기관으로서 의료 나눔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개원 이래 꾸준히 지역 복지관과 자매결연을 맺고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고령층과 저소득층 척추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물리치료 등을 실시해왔다. 최근엔 장애인건강 주치의 시범사업 기관으로 선정돼 소속 재활의학과 의사들이 지역내 장애인의 주치의로 활동할 예정이다.

병원은 개원 5주년을 맞아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안정화와 내실 다지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김 병원장은 “임직원들의 헌신과 희생으로 5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급격히 성장할 수 있었다”며 “빠른 성장 과정에서 발견된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고, 개원 후 쉴 새 없이 달려온 임직원의 사기 증진과 환자 맞춤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정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척추수술 권위자 … 국제인명센터 의학자상 수상

김기준 병원장은 국내 척추수술 권위자로 한양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우리들병원 척추센터 소장, 안양나은병원 대표원장, 예손병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2015년 나누리병원의 일원이 됐고, 올해 4월 수원나누리병원장으로 취임했다. 2010년 국제인명센터(IBC) 의학자상을 수상했으며,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후즈후(Marquis Who’s Who)’에 등재되기도 했다.

그는 신경외과 의사로서 척추를 주로 진료했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같은 길을 걷게 됐다. 김 병원장은 “다른 진료과에 비해 신경외과는 구급차를 타고 누워서 입원했던 환자가 수술 후 걸어갈 정도로 치료 과정과 결과가 다이나믹하고, 수술 후 환자가 확실히 좋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바르게 걷기, 가슴 내밀고 시선은 약간 위로

그는 제대로 걷기만 해도 척추질환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걷기운동은 척추에 적당한 자극을 가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허벅지 앞쪽 근육인 넓적다리 대퇴사두근을 강화해 무릎관절을 안정화하는 데에도 도움된다. 김 병원장은 “꽤 많은 사람이 땅을 보면서 걷는데 이러면 나도 모르게 허리가 구부러져 장기적으로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걸을 때 가슴을 내밀고 배에 힘을 준 상태에서 시선은 전방 5도 정도 위를 향한 자세를 유지하고, 30분에 3㎞를 걷는 속도로 시작해 조금씩 시간과 거리를 늘려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김기준(金淇俊) 수원나누리병원장 프로필

한양대의대 졸업, 의학박사
삼성의료원 신경외과 전공의
우리들병원 척추건강센터 소장 역임
나은병원 대표원장 역임
예손병원 척추센터 원장 역임
최초침습척추수술전문의(FABMISS)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등재
국제인명센터(IBC, 영국 캠브리지) 선정 2010년 의학자상 수상
근로복지공단 자문의사 역임
중국신경외과 전문의 취득
대한신경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정회원
국제근골격레이저학회(IMLAS) 정회원
대한IMS학회 정회원
대한스포츠의학회 정회원

[최신 관련기사]
베링거인겔하임·릴리 ‘자디앙’ 리얼월드 유효성 분석결과 발표
‘아모잘탄’ 임상 4상, 대한고혈압학회 우수논문 선정
제28회 분쉬의학상 ‘배상철 한양대 의대 내과학 교수’ 본상 선정
산림과학원, 버섯 ‘복령’서 폐암 항암물질 발견
윤을식 고려대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선출
삼성서울병원, ‘개원 24주년’ 기념식 개최

박정환 기자 superstar@viva100.com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목록

[ 관련 질환정보 ]

[ 관련 식품정보 ]
참깨
김치
커피
메밀
메기
매실
명태
된장
들깨
죽순
조기
완두
아욱
쑥갓
솔잎
붕어
머위
딸기
두충
근대
동아
감자
도미
더덕
대추
대구
당근
당귀
달래
달걀
녹차
다래
농어
녹두
낙지



헬스기획 리스트
스페셜 리포트
헬스오가 만난 의사
윌스기념병원 최종심의버젼.gif
한국에자이.jpg
헬스오배너_최종.gif
자생한방병원226x100.jpg
서울시립보라매병원.jpg
휴온스 226x100.jpg
녹십자셀_배너.gif
20151106102817-2JLWV.gif
320121012_samsung.jpg
연세바른병원 150122 226x100.jpg
헬스오_226x100.jpg
창원힘찬병원.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