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뉴스
HOME > 뉴스 > 병원뉴스
유지현 일산백병원 교수, 2020년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과제 선정
입력일 2020-05-25 17:55:10
2년 동안 총 2억원 연구비 지원 … 척수손상환자 대상 하지재활로봇 보행치료 효과 입증 및 프로토콜 제작 예정

유지현 인제대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유지현 인제대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가 주관하는 ‘2020년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에 최종 선정 됐다고 25일 밝혔다.

‘2020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은 재활로봇의 임상진입 및 상용화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유지현 교수는 ‘하지 재활로봇이 보행재활효과에 미치는 임상적 효과에 대한 중개연구’ 과제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2년간 총 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유 교수는 “그동안 하지재활로봇을 이용한 보행치료 연구는 뇌졸중 환자, 외골격형 재활로봇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었다”며 “이번 연구는 그동안 연구가 부족했던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 엔드-이펙터형 재활로봇을 이용한 로봇보행치료를 다기관‧무작위로 진행해 척수손상환자 대상 하지재활로봇 보행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이번 연구를 통해 재활로봇치료 수가 마련의 기초 자료를 만들고,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 하지재활로봇을 이용한 보행치료 프로토콜을 제작해 재활로봇의 상용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는 2019년 ‘의료재활로봇 보급사업’을 통해 엔드-이펙터형 보행재활로봇인 ‘Morning Walk’와 외골격형 보행재활로봇인 ‘ExoWALK PRO’ 등 두 대의 보행재활로봇을 도입하여, 로봇재활치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두 대의 보행재활로봇을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마비환자들에게 적용해 환자들이 조기에 질 높고 안전한 보행치료를 시행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이다.

김지예 기자 jiye200@healtho.co.kr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목록



의료 리스트
건강365레이더
생활건강
치료법
병원뉴스
의료계 동정
보건정책
학술
치과
한의학
의료산업
의료기기
건강강좌
건강신간
학회·학술행사
임상시험
호산과 함께 하는 키즈&맘
건강관절·척추만들기 프로젝트
KakaoTalk_20200220_163936927.jpg
1.JPG
애브비.png
윌스기념병원 최종심의버젼.gif
서울시립보라매병원.jpg
[크기변환]cha.png
이화의료원 배너광고.png
세브란스.png
자생한방병원226x100.jpg
분당서울대.jpg
AZ.jpg
고려대.jpg
중대.png
건대.png
320121012_samsung.jpg
원자력병원.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