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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유행 시대, 건강한 삶을 위한 권고사항 발표
입력일 2020-06-23 16:12:15
분당서울대병원 공동연구팀, ‘신선한 식재료로 직접요리; 강조 … 홈트 등으로 신체활동량 늘려야

임수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왼쪽부터), 임현정 경희대 의학영양학과 교수, 장피에르 캐나다 라발대학 교수
임수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임현정 경희대 의학영양학과 교수, 장피에르 캐나다 라발대학 교수 공동 연구팀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코로나19) 대유행 시대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영양과 운동에 대한 지침을 2020년 6월 국제 학술지 “Obesity(비만)” 인터넷판을 통해 발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제철 음식이나 신선 식품 구매가 줄어들면서 신선한 채소‧과일‧우유 등의 섭취량이 점점 낮아져 전반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학교에서 제공하는 균형 잡힌 급식이 중단됨에 따라 학생들의 성장과 영양밸런스 유지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반면 배달 음식 서비스 이용은 크게 증가한 하고 있는데, 배달음식은 직접 조리한 것에 비해 칼로리가 높아 살이 찌기 쉽다고 지적했다. 특히 배달음식의 단골 메뉴인 자장면‧떡볶이‧피자 그리고 혼자서 쉽게 먹는 라면‧인스턴트 만두 등은 고탄수화물 식품으로 에너지밀도‧혈당 부하지수‧나트륨 함량은 높지만, 단백질과 미량영양소는 부족하다. 때문에 비만, 지방간, 대사증후군,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코로나19로 운동 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점도 문제다. 감염에 대한 우려로 많은 사람들이 만남과 모임을 기피하고, 공공 체육시설‧헬스장‧수영장‧공원과 같은 공공시설 상당수가 문을 닫은 것이다.  

균형 잡힌 영양‧수분공급‧신체 활동은 면역 체계 유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만성질환 및 감염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연구팀은 건강한 식생활과 신체 활동량 유지를 위한 권고사항을 정리해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사회는 보건 캠페인을 통해 판매자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생산‧제공하도록 장려할 것
다행히도 많은 식품 기업들이 현재 패스트푸드에 대한 대안으로 간편하면서도 균형 잡힌 영양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매일 아침 신선한 제품을 배송하는 서비스는 외부활동을 줄이면서도 신선한 식재료를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째, 소비자는 가급적 가정에서 직접 요리해서 식사할 것
직접 요리하면 사 먹는 것보다 칼로리가 낮고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신뢰할 수 있는 영양 교육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할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요리하면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셋째, 정부는 건강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적극 실행할 것
정부는 계층 간에 건강 불균형이 커지지 않도록 취약계층의 영양 섭취 문제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저소득층을 위한 식사 쿠폰 등을 발행해 정부가 인정한 식품 공급 업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천했다. 

넷째, 유튜브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홈트레이닝할 것
혼자서 운동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 인터넷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운동 시설을 이용하듯 규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여럿이 함께 운동하는 느낌을 낼 수 있고 정확한 운동 방법도 지도 받을 수 있어 운동 효과도 좋아진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신체활동과 영양)을 야기하는 요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문가 권고사항 ©헬스오

또 연구팀은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 외에도 틈틈이 한적한 공원에서 가족과 함께 걷기‧조깅‧줄넘기‧배드민턴 등 가벼운 운동을 하면 신체활동량을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신 건강을 증진해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임수 교수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세계 각국에서 만성질환자를 비롯한 시민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며 “이런 시기일수록 권고안을 실생활에서 실천해 가족과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예 기자 jiye200@health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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