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HOME > 뉴스 > 제약·바이오
애브비 ‘유파다시티닙’ 활성강직척추염 치료효과 확인
입력일 2019-11-15 17:44:52 l 수정일 2019-11-15 17:51:15
14주차 ASAS40반응 위약군 대비 2배 높아 … 안전성 프로파일,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대상 연구와 동일

애브비는 지난 12일 제2·3상 SELECT-AXIS 1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연구는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bDMARDs) 치료 경험이 없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에 불충분한 반응이나 내성을 보인 성인 활성 강직척추염 환자에서 ‘유파다시티닙(미국 상품명 린보크)’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첫 번째 임상시험이다.

이 치료제는 애브비가 발견하고 개발한 JAK(야누스키나제) 억제제로 강직척추염과 다양한 면역 매개 염증성 질환에서 1일 1회 요법으로 연구되고 있다.

연구 결과, 활성 강직척추염 성인 환자 대상 연구에서 14주차 1차 유효성 평가변수인 ASAS40 반응 달성률이 유파다시티닙 투여군이 52%로 위약군 26% 보다 두 배 높게 나타났다.

전체 결과는 지난 12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열린 2019년 미국류마티스학회·류마티스전문가협회(ACR·ARP) 연례 회의에서 발표됐으며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도 게재됐다.

데지레 반 데르 하이즈데(Désirée van der Heijde)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병원 교수는 "강직척추염은 만성적, 진행성 염증 질환으로 주로 척추를 침범하고 성인기에 접어들 무렵 시작한다"며 "생물학적 제제를 제외하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였거나 이를 사용하면 안되는 환자에선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로 유파다시티닙이 새 치료옵션이 될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마렉 혼차렌코(Marek Honczarenko) 애브비 면역학 개발부 의학 박사는 "이번 임상결과는 유파다시티닙이 강직척추염 증상을 유의미하게 개선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성 프로파일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대상의 이전 연구들과 동일했고 새로운 안전성 위험은 없었다. 중증 감염, 대상 포진, 암, 확인된 주요 심혈관 질환, 정맥 혈전 색전증 또는 사망은 보고되지 않았다.

손세준 기자 smileson@healtho.co.kr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목록



제약 리스트
제약·바이오
의약품 비교 심층분석
글로벌 바이오파마 동향
제약단신
제약계 인사
애브비.png
1.JPG
윌스기념병원 최종심의버젼.gif
서울시립보라매병원.jpg
[크기변환]cha.png
이화의료원 배너광고.png
세브란스.png
자생한방병원226x100.jpg
분당서울대.jpg
AZ.jpg
고려대.jpg
중대.png
휴온스이너뷰티 배너광고.png
건대.png
320121012_samsung.jpg
원자력병원.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