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HOME > 뉴스 > 제약·바이오
생리식염수, 렌즈·비강 세척 등 ‘허가 용도’에 맞춰 구분해 써야
입력일 2018-06-06 08:21:06 l 수정일 2018-06-15 17:18:16
렌즈세정제는 의약외품, 방부제 PHMB 미량 함유 … 인체 투여시 안전성 미입증

JW중외제약의 비강세척용 생리식염수(일반의약품) ‘크린조’(왼쪽)와 대한약품공업의 렌즈세정용 생리식염수(의약외품) ‘아이콘액’
미세먼지 습격으로 콧속·렌즈 등을 세척하는 생리식염수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생리시염수 제품은 주성분이 0.9% 염화나트륨(NaCl)으로 같아 비강세척액이든 렌즈세정액이든 하나를 사서 다용도로 쓰는 게 경제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제품 포장에 적힌 용도로만 쓰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생리식염수 제품은 같은 의약외품으로 분류돼도 사용 목적에 따라 임상시험을 거쳐 효능·효과, 용법·용법이 다르게 허가된다”며 “허가 외 용도로 사용할 경우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신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생리식염수는 체액과 농도과 비슷한 등장액으로 순수한 물(증류수)과 달리 혈관 안으로 들어와도 삼투압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이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은 JW중외제약과 대한약품공업 등 2곳을 꼽을 수 있다. 두 회사는 품목 분류에 따라 전문의약품 △‘중외생리식염주사액’과 ‘대한멸균생리식염수’ △일반의약품 ‘크린조’(관류용멸균생리식염수)와 ‘대한관류용멸균생리식염수’ △의약외품 ‘크린투’와 ‘아이콘액’ 등을 각각 허가받았다. 크린조·아이콘액 등 일부 품목은 대용량 병 외에 일회용 용량으로도 판매한다.   

생리식염수 전문약은 보통 탈수증 등 치료에 필요한 수분·나트륨·염소 보급, 주사제 용액 희석 등에 사용한다. 일반약은 피부나 비강 등 점막 세정, 카테터 등 관류 의료기구 세척, 주사제 용액 희석 등에 쓸 수 있다. 의약외품은 렌즈세정액으로 약국을 비롯한 일반 가게에서도 구입 가능하다.

일부 렌즈세정액은 방부제 성분인 폴리헥사메틸렌 비구아니드(PHMB, polyhexamethylene biguanide) 등이 들어 있으므로 구매시 주의가 요구된다. 각종 세균 번식을 막는 PHMB는 폐손상을 일으키는 가습기살균제 성분 중 하나인 폴리헥사메틸렌 구아니딘(PHMG, polyhexamethylene guanidine)과 구조가 유사하다.

국내뿐 아니라 허가심사가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PHMB 함유 렌즈세정액, 내시경소독액 등을 시판 승인해 안전하다는 게 제조·판매사의 입장이다. PHMG와 동일시해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PHMB 농도가 과하게 높으면 얘기가 달라진다.      

유럽과학자문위원회(SCCS)는 지난해 4월 ‘PHMB 안전성 평가’ 보고서에서 기존 문헌논문 자료를 종합해 화장품 내 이 성분 허용치를 기존 최대 0.3% 이하에서 0.1% 이하로 낮출 필요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다만 시중에 유통되는 렌즈세정액 중 이 성분을 함유한 제품은 농도가 1~2ppm(0.0001~0.0002%)로 매우 낮아 안전성이 우려될 수준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일본 소규모 임상시험 결과 PHMB 농도가 2% 이상인 패치를 사람 피부에 붙이면 피부 민감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쥐에게 체중(㎏)당 750㎎ 고용량 투여할 경우 암컷에서 간(肝) 내 혈관육종(hemangiosarcoma)이 발생했다.  

눈에 미세먼지가 묻거나, 안구가 건조할 때도 생리식염수보다 안구세정제 및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 생리식염수는 눈물과 산도(PH) 등 성분과 농도가 달라서 장기간 사용하면 눈물 내 주요 성분을 묽게 만든다. 되려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최신 관련기사]
연세암병원 ‘간암’ 건강강좌 22일 … 중앙대병원 ‘갑상선암’ 20일
스테로이드·항생제 복합 ‘습진연고’, 오남용시 피부위축 등 우려
신라젠 항암바이러스 ‘펙사벡’, 간전이 대장암 환자 1명 종양 완전히 소멸
고려대 안암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서울대치과병원, ‘가지런한 영구치’ 건강강좌 31일 … 송지수 소아치과 교수 강연
장봉근 제이비케이랩 대표, 안토시아닌 암피로증후군 개선 효과 발표

김선영 기자 sseon0000@viva100.com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목록

[ 관련 식품정보 ]



제약 리스트
제약·바이오
제약단신
제약계 인사
의약품 비교 심층분석
윌스기념병원 최종심의버젼.gif
한국에자이.jpg
헬스오배너_최종.gif
자생한방병원226x100.jpg
서울시립보라매병원.jpg
휴온스 226x100.jpg
녹십자셀_배너.gif
20151106102817-2JLWV.gif
320121012_samsung.jpg
연세바른병원 150122 226x100.jpg
헬스오_226x100.jpg
창원힘찬병원.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