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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태 / Alaska pollack, Walleye pollock
음식분류 음식재료 > 생선류
한문명(생약명) 명태(明太), 동태(凍太), 북어(北魚), 강태(江太), 춘태(春太)
학명 Theragra chalcogramm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0.10g, 단백질 : 20.30g, 지방 : 1.5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77.5%
나트륨: 160.00mg
니아신: 1.60mg
레티놀: 30.00㎍
비타민A: 30.00㎍RE
비타민B1: 0.13mg
비타민B2: 0.14mg
비타민B6: 0.06mg
비타민C: 1.00mg
비타민E: 1.00mg
아연: 0.30mg
엽산: 3.30㎍
인: 210.00mg
철분: 0.50mg
칼륨: 308.00mg
칼슘: 38.00mg
콜레스테롤: 88.00mg
회분: 1.40g
칼로리 98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간장보호, 숙취해소, 이뇨작용, 식욕증진, 감기몸살치료및회복, 혈변치료, 안질환치료및회복, 시력보호, 비공(鼻孔)부스럼치료
원산지 동해, 일본북부, 오호츠크해, 베링해, 북태평양 등
유명 산지 동해, 일본북부, 오호츠크해, 베링해, 북태평양 등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이다.

기미: 성질이 평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효능: 명태는 간을 보호하고 과음 후 시원한 명태국(북어국)을 먹으면 속을 풀어준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고 입맛을 돋워준다. 눈과 관련된 질환으로 침침하고 잘 안 보일 때 명태를 많이 먹으면 회복이 빨라진다. 감기 몸살에 걸렸을 때 뜨거운 국물을 마시고 땀을 내면 몸이 가벼워지고 회복이 빨리 된다. 명태는 간유성분이 많기 때문에 눈을 밝게 한다. 한약을 먹을 때도 먹을 수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대구과에 속한 한류성 바닷물고기로 우리나라 동해를 비롯해 일본북부연안, 오호츠크해, 북태평양 북부 베링해 등지에 분포돼 있다. 명태의 상태에 따라 아기태(어린 명태), 노가리(명태의 새끼), 막물태(맨 끝물에 잡은 명태), 은어받이(은어바지, 음력 시월 보름께 함경도 연안에 몰리는 명태 떼), 동지받이(동지바지, 음력 11월 보름께 함경도 연안에 몰리는 명태 떼) 등으로 불린다.

이야기: 명태라는 이름은 조선 중엽에 함북 명천군(明川郡)에 살던 태()씨 성을 가진 사람이 처음 잡아 명태(明太)라는 이름이 붙게 됐다고 한다. ‘북어 껍질 오그라들 듯 한다는 재산 등이 점점 축소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북어 뜯고 손가락 빤다는 허위나 과장된 행동을 한다는 말이다. ‘명태 한 마리 놓고 딴전 본다는 하고 있는 일에 상관없는 엉뚱한 일을 하는 사람, 경우를 이른다.

외형: 대구와 비슷하나 홀쭉하고 길며 몸길이는 60cm 정도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고, 턱의 수염이 몹시 작고 입이 크다. 등지느러미는 세 개, 뒷지느러미는 두 개이다. 몸 색깔은 등쪽이 청갈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이다. 비늘이 잘 붙어 있고, 아가미가 선홍색을 띠며, 눈이 맑고 내장이 흘러나오지 않은 것을 고른다. 
명태는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불리는 이름이 다양하다. 생태(生太)는 명태를 잡았을 때 얼리거나 말리지 않은 살아 있는 명태를 말한다. 동태(凍太)는 명태를 잡아 얼리거나 영하 40도 이하에서 급속 냉동시킨 것이다. 북어는 명태를 말려 수분을 말끔히 뺀 것을 말한다. 황태는 산란기 중에 잡은 명태를 얼리고 녹이기를 반복해 노랗게 건조시킨 명태를 가리킨다. 명태의 새끼를 노가리라 한다.

생육: 수심 150m 심해 한류에 서식하며 산란기는 겨울철인 11월말~2월 중순까지로 북방일수록 늦어진다. 산란은 해수온도 1~5도에서 이뤄진다. 명태는 암수가 서로 나뉘어 떼를 지어 다니는데 수놈은 바다 중층에, 암놈은 하층에 산다. 주로 작은 갑각류와 어류 등을 먹는다. 동해에서는 함경남도 연해에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강원도, 함경북도, 경상북도의 순이다. 겨울에는 포항 근해까지 남하한다.

채취: 주낙이나 그물을 이용해 잡고 연중 대부분의 시기에 포획이 가능하다. 성분: 살아 있는 명태의 성분은 수분 77.5%, 탄수화물 0.10g, 단백질 20.3%, 지방 1.50g, 나트륨 160.00mg, 니아신 1.60mg, 레티놀 30.00, 비타민A 30.00RE, 비타민B1 0.13mg, 비타민B2 0.14mg, 비타민B6 0.06mg, 비타민C 1.00mg, 비타민E 1.00mg, 아연 0.30mg, 엽산 3.30, 210.00mg, 철분 0.50mg, 칼륨 308.00mg, 칼슘 38.00mg, 콜레스테롤 88.00mg, 회분 1.40g등이 들어 있다. 칼로리는 98kcal으로 다른 생선보다 지방이 적고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단백질과 칼슘, , 비타민A 등도 알맞게 있으며 메티오닌과 니아신 등 아미노산도 들어 있다. 세포발육에 필요한 리신과 뇌 영양소인 트립토판이 있다.

민간요법: 말린 제비쑥 40g에 마른 명태 한 마리를 두드려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은 다음 약불에 천천히 달인 후 그 물을 한 번에 150ml씩 하루 두 번 밥 먹기 전에 먹으면 관절염에 좋다고 한다.대변에 피가 날 때 명태를 매일 3마리씩 3일 동안 먹으면 효과가 있으며, 콧속의 부스럼도 명태기름을 참기름에 타 바르면 낫는다. 생인손(손가락 끝이 아리다가 끝내는 곪는 부스럼 병) 통증에 명태껍질을 붙이면 통증이 가라 앉는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명태만큼 다양하게 요리되는 생선도 드물다. 구이, 조림, , 냉국, 냉탕, 무침, , 찜 등으로 해 먹는다. 신선한 명태는 살을 짓이겨 물과 설탕 등의 조미료를 섞어 냉동하여 명태묵을 만들어 먹는다. 명태알은 명란젓을 만들고, 간유의 원료가 된다. ◇명태구이: 명태를 토막치고 양념하여 구운 음식이다.

명태조림: 명태를 토막 쳐 넣고 양념해 조린 음식이다.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썰어 넣기도 한다.
명태회: 명태를 저며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회다. 대구처럼 고깃살이 하얀색이며 열을 가열하면 풀리기 쉬운 특성이 있다.
생태모듬찌개
재료: 생태 1마리, 꽃게, 모시조개, , 호박, 실파, 미나리, 청홍고추, 다진 마늘, 생강즙, 다시마멸치국물, 소금, 고춧가루양념 약간
조리법: 1.생태는 잘 씻어 토막 내고, 꽃게는 4등분한다.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 후 건져낸다. 2.무와 호박을 같은 크기로 썰고, 실파, 미나리, 청홍고추는 비슷하게 썬다. 3.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준비한 다시마 멸치국물을 붓고 가열한다. 4.끓기 시작하면 마늘, 생강, 고춧가루양념을 넣고 불을 낮추어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주의사항: 복용할 때 특별히 주의할 점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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