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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딴지(돼지감자) / Jerusalem artichoke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덩이줄기채소
한문명(생약명) 국우(菊芋)
학명 Helianthus tuberos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5.10g, 단백질 : 1.90g, 지방 : 0.2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81.2%
나트륨: 2.00mg
니아신: 1.70mg
비타민B1: 0.07mg
비타민B2: 0.05mg
비타민B6: 0.05mg
아연: 0.3mg
엽산: 7.00㎍
인: 55.00mg
칼륨: 630.00mg
칼슘: 13.00mg
회분: 1.60g
칼로리 35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자양강장효과, 신경통치료, 류마티즘치료, 당뇨병예방, 다이어트, 췌장기능향상, 변비치료, 성인병예방, 비만예방, 골다공증예방
원산지 북아메리카(캐나다 동부 및 미국 북동부)
유명 산지 북아메리카, 한국, 중국 등지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체질에 관계는 없지만 적당히 먹는 게 좋다.

기미: 성질은 평하고 맛이 달다.

효능: 진통의 효능이 있으며 자양강장의 효과도 있다. 체지방을 분해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변비가 만성이 되는 것을 막아주며 대사를 촉진시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당뇨병예방을 해주고 당뇨와 연관이 있는 췌장의 기능을 정상으로 돌려주는 기능을 한다.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골다공증, 신경통, 류머티즘의 치료약으로 쓴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원산지는 캐나다 동부 및 미국의 북동부이고 우리나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이야기: 요즘은 캐서 감자처럼 삶아 먹는 일이 있으나 맛이 없으므로 돼지고기와 함께 끓여 먹기도 한다. 워낙 맛이 없어서 돼지의 먹이로 삼는 일이 많아 돼지감자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완고하고 우둔하며 무뚝뚝한 사람을 뚱딴지라 부르고 엉뚱한 것을 비유할 때 뚱딴지 같다고 한다. 뚱딴지는 공업원료로 비교적 헐값에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외형: 줄기 높이는 1.5~3m로 거친 털이 있다. 잎에도 털이 나며 아랫부분의 잎은 마주 나고 윗부분의 잎은 어긋난다. 긴 타원형에 15cm 내외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자루에 좁은 날개가 있다. 9~10월에 줄기에서 갈라진 가지마다 노란색 꽃이 피는데 해바라기와 비슷하나 잎이나 꽃이 작다. 뿌리에 덩이줄기가 많이 생긴다. 뿌리는 다수의 적은 감자가 혹의 형태를 이루고 표면 색깔은 백색, 황색, 적자색이다.

생육: 기후와 토양에 적응성이 매우 강한 식물이다. 고온과 저온 모두 잘 견디고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도 땅 속 덩이줄기는 잘 얼지 않는다. 햇볕이 많은 조건에 잘 자라지만 그늘에서도 자라는데 별 문제가 없다.
3
월 하순~5월 상순에 한 번 심고, 11월 하순 경에 또 심을 수 있다. 배수만 잘 되면 토질을 가리진 않지만 사질양토에 유기질이 풍부하므로 제일 좋다.

채취: 늦가을 꽃이 진 뒤 채취해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 잘게 썬다. 환경적응성이 강하고, 대량 수확할 수 있어 식용으로보다는 알코올 자원으로서 유망하다.

주요성분: 탄수화물 15.10g, 단백질 1.90g, 지방 0.20g, 수분 81.2%, 나트륨 2.00mg, 니아신 1.70mg , 비타민B1 0.07mg, 비타민B2 0.05mg, 비타민B6 0.05mg, 아연 0.3mg, 엽산 7.00, 55.00mg, 칼륨 630.00mg, 칼슘 13.00mg, 회분1.60g 등으로 구성됐다. 칼로리는 35kcal이다.
수분이 많고 당질이 주성분으로 당질의 70% 가량이 녹말이 아닌 이눌린이라는 성분이다. 이눌린은 다당류인데 이를 가수분해해 과당(果糖)을 제조하는데 쓰이며, 에탄올의 원료가 된다. 과당은 훌륭한 감미료의 역할을 하는데 설탕이 100이라면 과당은 130이나 된다. 여러 효소가 있는데 이눌라아제가 강하고, 이눌린은 과당으로 분해하므로 저장된 돼지감자는 단맛이 강하다. 당분은 1% 함유돼 있고 단백질은 글로불린에 속하는 튜베린이며 2.5%정도이다. 살색이 노란 것일수록 단백질이 많다. 무기질 함량은 약 1%이며 특히 칼륨과 인이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B, 비타민C가 많고 비타민A는 거의 없다. 그러나 뚱딴지에는 섬유와 펜토산 등 사람이 소화 하지 못하는 것이 비교적 많아 영양가가 높지는 않다.

민간요법: 뚱딴지의 생즙을 짜 소주와 반반 섞어 조금씩 마시면 소변이 잘 나온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옛날에는 돼지감자의 뿌리를 절여 반찬으로 사용했다. 생것은 특이한 냄새를 풍겨 감자나 고구마처럼 쪄서 먹을 수는 없다. 소장에서 흡수되지 못해 발효가 많이 된다. 사람들이 먹기에는 문제가 많다. 덩이줄기를 약재로 쓴다. 말린 줄기를 1회에 10∼20g 200cc의 물로 1/3이 될 때까지 달여서 복용한다.

돼지감자전
재료: 돼지감자, 모듬채소, 표고버섯 1, 녹말가루, 부침가루, 소금, 식용유

조리법: 1. 돼지감자와 채소들을 씻어 둔다. 2. 돼지감자를 적당하게 잘라 큰 그릇에 넣은 후 갈아 준다. 잘 안 갈릴 땐 물을 조금 넣고 갈면 된다. 3. 갈린 돼지감자에 녹말가루와 부침가루를 넣고 반죽한다. 돼지감자 자체에 수분이 많아 물을 많이 넣지 않아도 된다. 4. 적당히 떠 달궈진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다.

주의사항: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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