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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콩,호콩,왜콩 / Peanut
음식분류 음식재료 > 견과류
한문명(생약명) 낙화생(落花生), 낙화송(落花松), 낙화삼(落花蔘), 지두(地豆), 남경두(南京豆)
학명 Arachis hypogae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7.30g, 단백질 : 25.90g, 지방 : 48.80g
기타 영양성분
수분(삶은 것): 41.8%%
나트륨: 3.00mg
니아신: 19.10mg
비타민B1: 0.80mg
비타민B2: 0.10mg
비타민B6: 0.26mg
비타민E: 11.10mg
식이섬유: 7.2g
아연: 3.31mg
엽산: 145.30mg
인: 415.00mg
철분: 1.60mg
칼륨: 680.00mg
칼슘: 56.00mg
회분: 2.50g
칼로리 569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콜레스테롤개선, 동맥경화예방, 노화방지, 폐병치료, 혈액순환개선, 위통치료, 체력증진, 피부미용, 기억력향상, 당뇨병예방및치료, 숙취완화
원산지 브라질, 페루를 중심으로 한 남아메리카
유명 산지 남아메리카, 한국, 인도, 중국, 미국,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미얀마, 태국 등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어느 체질이든 적당히 먹으면 좋다.

기미: 성질이 평이하고 맛이 달고 쓰고 짜다.

효능: 땅콩은 지방 속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E가 혈관벽을 청소해 동맥경화 예방에 뛰어난 음식이다. 볶아 먹으면 비타민E와 티록신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냉증이나 동상에 좋다.
젊어지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E가 노화방지를 하고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지성피부에는 큰 효과가 없다. 소금물에 끓여 먹으면 폐병, 만성기관지염을 다스리고, 배 속의 모든 냉적(冷積, 찬 기운이 뭉침)과 위통을 치료한다. 곡류를 주로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땅콩을 먹어 단백질을 보충해 체력을 강하게 길렀다. 과음하기 전에 땅콩을 먹으면 다음날 숙취를 줄일 수 있다. 체내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면서 간장질환을 예방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기억력 향상과 두뇌발달에도 좋고 변비를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 혈우병, 위장, , 자궁, 수술 후 출혈을 막아주는 지혈효과도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식물의 열매로 원산지는 브라질과 페루를 중심으로 한 남아메리카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인도, 중국, 미국,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미얀마, 태국 등지에 분포돼 있다.

이야기: 미국의 과학자 카바는 1943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농업용, 공업용, 의료용으로 쓰이는 땅콩의 용도 3백 여 가지를 연구했다. 그 중에 고단백질 액체가 포함되는데 이 특수한 영양제는 영양실조에 걸린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수백만 어린이들을 죽음으로부터 구했다.
우리말로는 호콩,왜콩이란 별칭을 갖고 있고 한자말로는 낙화생(落花生), 낙화송(落花松), 낙화삼(落花蔘), 지두(地豆), 남경두(南京豆), 향두(香豆), 만세과(萬歲果), 장생과(長生果), 당인두(唐人豆), 번두(蕃豆) 등으로 불린다.

외형: 키는 30∼50cm이고 줄기가 바로 서는 것과 뻗어가는 것이 있다. 각 마디에 네 개의 깃 모양을 한 겉잎이 나온다. 작은 잎은 4개로 도란형(倒卵形,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난형이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노란색으로 수정이 되면 씨방의 밑부분이 길게 자라서 땅속으로 들어간다. 땅속으로 들어간 씨방은 비대해져서 누에고치 모양의 꼬투리를 형성한다. 한 개의 꼬투리 안에는 1∼3개의 열매가 들어 있다. 열매는 고치 모양의 협과(莢果, 꼬투리로 맺히는 열매)로 땅 속에 들어가 있다.
곰팡이 냄새가 나지 않고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고른다. 생육: 생육에 적당한 온도는 주간 30, 야간 28도가 가장 좋고 좀 더 자라면 26도이다. 생육초기에 햇볕이 부족하면 생육에 지장을 받으며, 고온, 다조(多照, 빛이 많이 쪼임) 조건에서 개화가 빠르다. 개화기 이후 햇볕이 부족하면 생장발육과 열매 형성이 잘 안 된다. 일조시간이 길수록 발육이 잘 되고, 유분함량도 높아진다. 토양은 배수가 잘되고 석회질이 풍부하며 부식이 많은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좋다.

채취: 콩 꼬투리에 60~80%의 그물무늬가 뚜렷해졌을 때가 수확 적기이며 수확 후 줄기에 꼬투리가 달린 채로 7일 정도 말린 후 꼬투리를 턴 후 다시 말려 수분 10%이하가 되게 해 수확한다.

주요성분: 탄수화물 17.30g, 단백질 25.90g, 지방 48.80g, 수분(삶은 것) 41.8%, 나트륨 3.00mg, 니아신 19.10mg, 비타민B1 0.35mg, 비타민B2 0.10mg, 비타민B6 0.26mg, 비타민E 11.10mg, 식이섬유 7.2g, 아연 3.31mg, 엽산 145.30, 415.00mg, 철분 1.60mg, 칼륨 680.00mg, 칼슘 56.00mg, 회분 2.50g 등이 들어 있고 칼로리는 569kcal이다.
단백질 30%이상, 지방 45%이상, 비타민B1 (0.80mg)이 들어 있으며 단백질은 글로불린(65%)인 아라킨과 콘아라킨으로 되어 있고, 알부민(70%)은 적으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이 들어 있어 우수한 편이다. 가장 많은 성분은 지방으로 고체 지방산이 17%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리놀렌산과 아라키돈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이다. 니아신, 티아민과 기타 비타민 성분, 13개의 필수 무기질이 모두 들어 있다. 특히 니아신은 17.8mg%나 들어있는데 곡류, 감자류, 콩류 탄수화물은 20∼30%로 대부분이 전분이며 당분, 기타 헤미셀룰로오스 등을 함유하고 있다.
땅콩은 지방이 콩의 3, 비타민B1 12.6배나 된다. 붉은 색의 속껍질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가 많고, 설사를 막아주는 물질도 들어있다. 당질로는 녹말질 외에 갈락토오스와 아라비노스가 1:2의 비율로 들어 있는 갈락토아라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인산은 레시틴 형태로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유화제(기름이 작은 알갱이로 잘 퍼지게 함) 역할을 해 기름기의 소화를 간접적으로 도와준다.

민간요법: 땅콩 볶은 것을 매일 3차례 식후 1시간 후에 약 110~150g씩 며칠 동안 복용하면 학질(말라리아)에 좋다. 생땅콩 37.5g을 가루로 만들어 끓인 물에 타 매일 3차례 식후마다 마시면 해수(기침)를 멎게 하고 가래를 제거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과자,, 버터,식용유, 마가린,두부 등의 제조원료로 쓰며 분말로 만들어 커피를 대용한다.

땅콩엿강정
재료: 볶은 땅콩 2, 된 조청 1/2
조리법: 1.땅콩은 껍질을 벗겨 둘로 쪼갠다. 2.된 조청을 중탕해 땅콩에 버무린다. 3. 2를 기름 바른 도마 위에 딴딴하게 펴서 약간 굳으면 적당한 크기로 썬다.

주의사항: 땅콩의 붉은색 껍질에는 배당체인 아라키도사이드(arachidoside)가 함유돼 있어 이것이 페놀 화합물을 생성한다. 따라서 땅콩의 껍질이 굳어 딱딱해진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기름기가 산화되었을 가능성이 많으니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땅콩에 곰팡이가 생기면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이 만들어지므로 곰팡이가 핀 것은 피해야 한다. 몸안에 한습이 성하거나 설사를 하는 때에는 먹지 않는다. 지방이 많아 위장병 환자에게는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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