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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 / Pork
음식분류 음식재료 > 육류 > 돼지고기
한문명(생약명) 저육(豚肉)
학명 Sus scrofa domestic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0.20g, 단백질 : 21.10g, 지방 : 16.1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63.6%
나트륨: 58.00mg
니아신: 5.70mg
레티놀: 5.00㎍
비타민A: 5.00㎍RE
비타민B1: 0.56mg
비타민B2: 0.16mg
비타민B6: 0.57mg
비타민C: 2.00mg
비타민E: 0.29mg
아연: 1.80mg
엽산: 6.00㎍
인: 187.00mg
철분: 1.60mg
칼륨: 304.00mg
칼슘: 7.00mg
회분: 1.00g
칼로리 236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성장발육, 영양보충,젖분비촉진, 피부미용, 피부염치료, 심장병예방, 고혈압예방, 심근경색예방, 공해물질배출, 피로회복, 소화장애개선,중금속흡착
원산지 전세계
유명 산지 이슬람권을 제외한 전세계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양인에게 가장 좋은 음식이다.

기미: 성질이 차고 맛이 달다.

효능: 돼지고기의 영양은 어떤 고기보다 풍부하다.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와 이슬람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돼지고기의 가격이 쇠고기보다 비싼 편이다. 돼지고기는 돼지간, 내장, 머리부분 등을 모두 사용한다. 돼지고기는 기운을 보해주고 대변을 잘 통하게 한다. 몸이 여위고 마른 기침을 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돼지곱창은 내장을 버리지 않고 갖가지 양념을 넣고 별미로 만들어 먹어 온 우리 조상들의 슬기가 돋보이는 음식이다. 돼지곱창은 고기에 비해 각종 영양물질이 풍부해 허약한 사람과 열량을 많이 소모하는 사람에게 뛰어난 영양식이다. 성장기나 노인들의 영양보충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돼지불알은 아랫배가 아플 때 사용한다. 돼지족발은 기운을 보하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 돼지기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여러 가지 피부염을 치료한다.
돼지고기는 고혈압, 심근경색, 심장병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돼지고기를 먹으면 수은이나 납 등의 공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다.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소화장애, 신경염 등의 치료에도 쓰인다. 피부를 윤기 나게 해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멧돼지과에 속한 동물로 전세계에 사육되고 있으며, 이슬람권을 제외한 세계 곳곳에서 육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야기: 이슬람교도들은 돼지 먹는 것을 금하고 있다. 그 이유는 코란(꾸란)에서 돼지를 먹어서는 안될 음식(하람)으로 규정해놨기 때문인데 명확한 연유는 알기 어렵다. 다만 돼지고기가 더럽다거나, 돼지의 습성이 나쁘다거나, 중동지역에서 돼지고기가 살기 어렵다거나, 돼지고기가 부패되기 쉽다거나 하는 등이 하나의 가설로 제기되고 있다. 
중국은 계절적으로 심하게 불어오는 흙비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면 병이 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돼지고기는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 쉽게 상하는데 이로 인해여름철의 돼지고기는 본전 찾기가 어렵다는 말이 생겼다.
보통 돼지는 더럽고 지저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지저분한 것을 싫어하고, 습기가 많고 더운 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외형: 연령과 부위에 따라 다르나 윤기가 나고 결이 가늘고 색은 다른 고기와 비교해 일반적으로 희미하고 담홍색을 띠고 있지만 잘 움직이는 근육부위나 넓적다리는 약간 짙은 색을 보이는 게 양질이다. 돼지고기는 잡은 지 3∼4일 지난 것이 가장 맛있다고 하며, 오래 되면 고기가 누렇게 되고 단면이 휘어진다. 색깔이 담홍색을 나타내면서 선명하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다. 살코기가 두꺼우며 지방의 색깔은 흰 색인 것이 좋고 탄력성과 끈기가 있어야 한다.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다.

생육: 품종별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육하는 돼지는 멧돼지에 비해 머리 부분이 작고, 피하지방이 축적되기 쉬우며, 털이 적고 네 다리가 짧다. 귀는 대··소 등 여러가지이고 얼굴도 짧은 것, 넓은 것, 좁은 것 등 다양하다. 몸무게는 대략 소형종 70∼150, 중형종 150∼250, 대형종 250∼350㎏이고, 초대형종은 350∼500㎏이다. 돼지는 잡식성 동물이어서 송곳니와 어금니가 모두 발달돼 있고, 몸에 대한 창자 길이도 14∼16배로 초식·육식 동물의 중간이다. 돼지는 생후 8∼10개월부터 10년 정도 번식 가능하며 연중 번식한다. 발정은 약 3주 간격으로 반복되며 발정지속 기간은 2~3일 정도이다. 교배 적기는 발정 시작 후 24시간 정도 지난 뒤이다. 돼지는 자궁각이 길어서 많은 새끼를 밸 수 있다. 한배에 보통 6∼12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임신기간은 114일이다. 새끼는 10∼15분 간격으로 분만돼 2~3시간 정도면 완료된다.

채취: 돼지의 도살 적기는 8~10개월이고 체중 90~110kg 정도이다. 이때 지방과 살코기의 중량은 40~70kg 정도이다.

주요성분: 탄수화물 0.20g, 단백질 21.10g, 지방 16.10g, 수분 63.6%, 나트륨 58.00mg, 니아신 5.70mg, 레티놀 5.00, 비타민A 5.00RE, 비타민B1 0.56mg, 비타민B2 0.16mg, 비타민B6 0.57mg, 비타민C 2.00mg, 비타민E 0.29mg, 아연 1.80mg, 엽산 6.00, 187.00mg, 철분 1.60mg, 칼륨 304.00mg, 칼슘 7.00mg, 회분 1.00g 등이 들어 있고 칼로리는 236kcal이다. 단백질 21.10g으로 어떤 고기보다 많으며, 비타민B가 많이 함유돼 있다.
돼지기름의 지방산은 쇠기름에 비해서 스테아르산이 적고, 올레산, 리놀산 등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돼 있어 녹는점이 낮고, 혀에 닿는 촉감이 좋다. 돼지고기의 아미노산 조성은 쇠고기나 양고기와 같다. 돼지고기의 비타민B1 함량은 쇠고기에 비해서 8~10배나 많은데 겨울철에는 20% 이상 증가한다. 돼지고기라면 비계를 떠올릴 정도로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데 필수지방산(과거 비타민F,리놀레산 및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이다. 에너지원으로 우수하고 뇌의 지적 활동에도 필요한 요소이다. 민간요법: 기관지 질환을 앓을 때 백미, , 돼지고기를 2:1:1의 비율로 넣고 죽을 끓여 먹으면 좋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너무 익히면 고기 맛을 잃게 되므로 구이를 할 경우 먼저 센 불로 양쪽 면을 익힌 다음 낮은 불에 뚜껑을 덮어 두는 것이 좋다. 삶아 눌러 만든 제육을 양념하여 구이나 볶음을 하고, 갈비나 족을 찜을 하고, 돼지머리는 삶아 편육을 만든다. 돼지고기는 고기 종류 가운데 가공 이용 면이 가장 넓다. 대표적인 종류는 햄, 소시지, 베이컨, 구운 돼지고기를 등을 들 수 있다.

제육장조림
재료: 돼지고기, 마늘, 생강, 고추, 달걀, 간장, 설탕,
조리법: 1.돼지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달걀을 완숙으로 삶아 껍질을 벗기고 고추는 씨를 뺀다. 2.냄비에 물을 뺀 다음 고기를 먼저 끓여 그 물을 버리고, 다시 찬물을 넉넉히 넣어 강한 불로 끊이면서 생강을 넣는다. 3.간장, 설탕, 고추, 마늘을 넣고 끊이면서 거품을 걷어낸 다음 달걀을 넣고 고기가 푹 무르도록 국물을 끼얹어 가며 조린다.

주의사항: 몸이 찬 사람과 살이 많은 사람은 적게 먹어야 한다. 기생충이 있으므로 날로 먹는 것을 금하며, 반드시 완전하게 익혀서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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