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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깨 / Perilla seed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잎채소
한문명(생약명) 임자(荏子),수임자(水荏子),수소자(水蘇子),유마(油麻),백유마(白油麻),야임(野荏)
학명 Perilla frutescen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5.90g, 단백질 : 18.20g, 지방 : 47.2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95.1%
나트륨: 3.00mg
니아신: 7.80mg
베타카로틴: 47.00㎍
비타민A: 8.00㎍RE
비타민B1: 0.52mg
비타민B2: 0.23mg
비타민B6: 0.77mg
비타민C: 7.00mg
비타민E: 1.30mg
식이섬유: 20.80g
아연: 3.06mg
엽산: 94.80㎍
인: 580.00mg
철분: 13.70mg
칼륨: 646.00mg
칼슘: 351.00mg
회분: 4.00g
칼로리 523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피부노화방지, 강장효과, 변비예방및치료, 유즙부족치료, 동맥경화예방및치료, 고혈압예방및치료, 성장발육촉진, 위궤양치료, 위염치료, 항암작용, 식중독치료, 갈증해소, 간기능보호
원산지 인도의 고지대, 중국의 중남부
유명 산지 한국(충청도, 강원도, 경기도), 인도, 중국, 일본 등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이다.

기미: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

효능: 강장효과가 있고 대소장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없애준다. 오랫동안 먹으면 머리가 빨리 하얗게 되는 것을 막아주고, 산모들의 유즙부족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들깨 기름 중에는 대부분이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며 이를 많이 섭취하면 동맥경화 및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매우 좋다.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인들에게도 필요한 음식이고 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위의 점막을 보호해서 위궤양과 위염환자에게도 도움을 주며 항암작용이 밝혀졌다. 조개, 낙지, 오징어의 식중독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회를 먹을 때 참기름이나 들기름에 찍어 먹는 것은 합리적인 생각이다. 기운이 위로 올라간 것을 내려주고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한다. 정수를 보충해준다.간기능을 좋게 하며 씨를 갈아 죽을 끓여 먹으며 피부가 윤택하고 매끄러워진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꿀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다. 인도의 고지대, 중국의 중남부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에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밖에 중국, 일본 등지에서도 볼 수 있다.

이야기: 온돌 장판의 콩댐(불린 콩을 갈아 들기름 따위에 섞어 장판에 바르는 일. 장판이 오래가고 윤이 나게 함)은 들기름을 이용한 것이다. 식용, 페인트, 인쇄용 잉크의 원료로 사용되며 깻묵은 사료나 비료로 쓴다.

외형: 높이는 약 80cm이며 종자는 난형 또는 세모꼴의 원추상으로 지름이 2~4mm이고 바깥 면은 회백색 또는 황백색으로 그물무늬가 있다. 윤기가 흐르고 낟알의 크기가 고르며 갈색이 선명한 것을 고른다.

생육: 들깨는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나 따뜻한 지방에도 적응성이 강하다. 여름철에 비가 많이 내리거나 토양의 수분이 습할 때도 비교적 잘 자라는 단일성식물이다. 또 뿌리가 강하므로 이식이 쉬워 어느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채취: 줄기가 누렇게 변하고 흔들면 씨방이 가루처럼 날리기 시작할 때에 수확한다. 흐린 날 아침이나 저녁 때 수확하며, 낫으로 채취한 들깨는 30cm가량의 다발로 묶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세워 말린다.

성분: 들깨씨에는 수분이 약 6%, 지질은 약 40~45%, 단백질 18.5g, 지방 55g, 탄수화물 14g, 철분 10mg, 비타민B2 0.11mg, 등이 100g에 함유돼 있다. 전초에는 탄수화물 15.90g, 단백질 18.20g, 지방 47.20g, 수분 95.1%, 나트륨 3.00mg, 니아신 7.80mg, 베타카로틴 47.00, 비타민A 8.00RE, 비타민B1 0.52mg, 비타민B2 0.23mg, 비타민B6 0.77mg, 비타민C 7.00mg, 비타민E 1.30mg, 식이섬유 20.80g, 아연 3.06mg, 엽산 94.80, 580.00mg, 철분 13.70mg, 칼륨 646.00mg, 칼슘 351.00mg, 회분 4.00g등이 들어 있다. 칼로리는 523kcal이다.
종자는 참깨의 대용으로 식용이나 기름 짜는 재료로 사용된다. 지방산 조성은 주로 리놀렌산, 올레산이다. 회분은 약 4%로 칼륨600mg%, 칼슘400mg%로 많은 편이다. 철과 비타민B2도 많은 편이다. 들깨에는 리놀렌산 뿐 아니라 비타민E, 비타민F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루 한 숟가락이면 충분한 양이다. 들기름은 공기 중에 두면 굳어버리는 건성유로 요오드값은 200으로 식물성 기름가운데 가장 높다.

민간요법: 들깨죽은 노인의 보신과 병후 회복의 영양식으로 많이 이용해 왔다. 들깨차는 변비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들깨()는 곡물로서 그냥 볶아 먹든지 들깨기름을 짠다.겨울철에 들깨강정을 만들어먹기도 한다.들깨 기름은 채소나 고기류에 양념으로 많이 사용된다. 들깨가루는 보신탕, 추어탕, 야채절임 등에 첨가한다. 기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식용, 약용한다. 부드러운 잎은 쌈을 싸서 먹고 김치나 나물, 들깻잎 장아찌로 만들어 먹는 채소식품이다.

들깨죽
재료: 들깨 1/2, 불린 쌀 1, 6
조리법: 1.들깨와 쌀을 물에 불려 갈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2.죽이 끓을 때 넘지 않도록 주의하고, 은근한 불에 끓인다.

주의사항: 들기름은 햇볕과 공기 중에 쉽게 산화가 돼 굳어버리므로 어둡고 찬 곳인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가능하면 짜낸 후 오래 두지 말고 먹는 것이 좋다. 산화된 기름은 썩은 것과 같기 때문에 우리 몸 속에서 부작용을 일으키게 된다.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볶은 채 기름을 짜지 말고 깨소금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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