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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나물 / Chinamul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잎채소
한문명(생약명) 풍채(風采),향소(香蔬),자완(紫菀),산백엽
학명 Aster scaber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5.40g, 단백질 : 3.30g, 지방 : 0.4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87.5%
나트륨: 16.00mg
니아신: 0.70mg
베타카로틴: 3564.00㎍
비타민A: 594.00㎍RE
비타민B1: 0.04mg
비타민B2: 0.10mg
비타민B6: 0.14mg
비타민C: 14.00mg
비타민E: 0.48mg
식이섬유: 7.70g
아연: 0.03mg
엽산: 16.10㎍
인: 61.00mg
철분: 4.90mg
칼륨: 469.00mg
칼슘: 124.00mg
회분: 1.70g
칼로리 31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체내염분배출, 다이어트, 혈액순환촉진, 근육통치료, 관절통치료, 요통치료, 두통치료, 만성기관지염치료, 인후염치료, 편도선염치료, 진해작용, 객담작용, 타박상치료, 해독작용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유명 산지 한국, 중국, 일본, 시베리아 동부 등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이다.  

기미: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달다.  

효능: 취나물은 어원이 채()에서 왔듯이 예부터 식용으로 사랑받아왔다. 취나물은 한약이름으로는 풍채(風采)라 불린다. 질감이 거칠면서 향기와 풍미가 독특한 나물 가운데 하나다. 질감이 거칠고 독특한 향기와 풍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정제된 음식에 길들여진 젊은 세대들은 쉽게 좋아하기 어렵다. 하지만 육류는 단맛이 다른 맛보다 우선하고 나물은 약간 쓴맛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고기에 나물로 쌈을 해먹는 것은 누구나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궁합이다.
취나물은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면서 핏속의 지방을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먹는 식사량에 비해서 살이 잘 찌고, 피로하면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 태음인 체질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한방에서는 개미취의 뿌리를 자완(
)이라 부르는데 호흡기가 약해서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많이 낄 때 주로 사용한다. 취나물도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며 숨이 차고 기침할 때 피가 나오는 증상을 개선한다. 취나물은 급성보다는 만성적인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에 좋으며 효과를 보려면 오랫동안 먹어야 한다. 취나물은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말을 많이 해 목이 아프거나 인후염이 생겼을 때 먹으면 좋다. 나물로 반찬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잎을 20g정도 달여서 마시기도 한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시베리아 동부 등지에 서식하고 있다.  

이야기: 취나물은 봄철에 떨어진 입맛을 돋구어주는데 그만이다. 그 종류는 참취,곰취,미역취,단풍취 등 수십가지인데 크게 이파리가 넓고 원형에 가까운 곰취류와 잎사귀가 잘고 길쭉한 편에 속하는 개미취류로 나눌 수 있다. 곰취는 고기에 쌈을 해먹는 용도로 대형마트에서 많이 팔리는 반면 개미취는 데쳐서 나물무침이나 된장국에 넣는 재료로 재래시장에서 주로 거래된다. 외관과 식감은 곰취가 좋으나 약성은 개미취가 다소 나은 편이다. 강원도에서는 취나물을 주로 떡으로 해 먹어 대부분떡취라고 부른다.  

외형: 높이는 1~1. 5m 이며 잎은 긴 타원형이며 꼭지가 길고 날개가 있고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몸은 심장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줄기는 꼭지가 없는 버들잎 모양이다. 봄철에 나오는 참취가 향과 맛이 가장 뛰어나다.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뻣뻣하지 않고 향이 좋다.  

생육: 그늘지고 시원한 곳이 좋으며 토양은 다소 습하나 물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땅이 좋다.  채취: 늦가을 또는 이른 봄에 채취해 햇볕에 말려 잘게 썬다.  

성분: 당질이 약간 있으며 섬유질(7. 7g)이 많이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탄수화물 5. 40g, 단백질 3. 30g, 지방 0. 40g, 수분 87. 5%, 철분 4. 9, 나트륨 16. 00mg, 니아신 0. 70mg, 베타카로틴 3564. 00, 비타민A 594. 00RE, 비타민B1 0. 04mg, 비타민B2 0. 10mg, 비타민B6 0. 14mg, 비타민C 14. 00mg, 비타민E 0. 48mg, 아연 0. 03mg, 엽산 16. 10, 61. 00mg, 칼륨 469. 00mg, 칼슘 124. 00mg, 회분 1. 70g 등으로 이뤄졌고 칼로리는 31kcal이다.  
칼륨, 단백질, 칼슘, , 철분, 비타민B1, 비타민B2 니아신 등의 함량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민간요법: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해 취나물을 섭취하면 두통에 효과가 있다. 춘곤증이 올 때 취나물을 먹으면 몸의 신진대사를 끌어 올려 춘곤증을 가시게 할 수 있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취나물의 어원이 채()이듯 약용으로보다는 식용으로 많이 이용한다. 봄철에 입맛을 돋워주는 중요한 산나물이다. 된장국에 넣어 끓이면 봄소식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봄을 대표하는 나물이다. 말린 약재를 하루에 520g 200cc의 물로 뭉근하게 달이거나 또는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취나물국
재료: 취나물, 된장, 조갯살
조리법: 1. 취나물은 다듬어서 짤막하게 잘라 데쳐 놓는다.  2. 국국물에 된장을 풀고 데쳐 놓은 취나물을 넣어 끓인다.  3. 국물이 끓으면 조갯살을 넣는다.  

주의사항: 취나물은 성질이 따뜻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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