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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 Croaker, Yellow Corbina
음식분류 음식재료 > 생선류
한문명(생약명) 석수어(石首魚),석어(石魚), 유수어(流水魚)
학명 Actinopterygii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0.10g, 단백질 : 19.20g, 지방 : 6.2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81.7%
나트륨: 373.00mg
니아신: 1.00mg
레티놀: 15.00㎍
비타민A: 991IU
비타민B1: 0.06mg
비타민B2: 0.23mg
비타민B6: 0.30mg
비타민C: 1.00mg
비타민E: 1.00mg
아연: 0.25mg
엽산: 15.00㎍
인: 196.00mg
철분: 0.90mg
칼륨: 254.00mg
칼슘: 77.00mg
회분: 1.80g
칼로리 138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위장기능강화, 설사치료, 식욕증진, 야맹증치료, 축농증치료, 중이염치료, 정력증강, 결석증치료, 급성장염치료, 상처치료
원산지 전세계
유명 산지 전북 위도,전남 영광과 신안, 인천 연평도, 평북 대화도, 발해만, 대만 근해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다.

효능: 조기는 성질이 따뜻해 몸이 찬 사람의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만성적 설사와 식욕부진을 없애주고, 기운을 돋워줘 오장육부의 정수를 보충해 준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할 때, 소화불량에 순채(蓴菜, 수련과에 속하는 다년생 물풀로 어린잎을 식용)와 함께 넣어 끓여 먹는데, 몸이 차고 아랫배가 아픈 사람이나 기운이 부족한 사람에게 좋다. 노인의 경우 밤눈이 침침하고 눈물이 나고 어두울 때에 조기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 조기 뱃속의 공기 주머니는 한방에서 남성의 정력제로 사용되는데 교질(膠質, 끈끈한 물질)이어서 다소 소화하기 힘들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조금씩 끓여 먹어야 한다. 모든 결석증에는 두중석(頭中石 조기 대가리 안에 들어있는 바둑돌 같은 작은 돌)과 당귀를 분말로 만들어 물에 넣고 달여 마시면 잘 낫는다. 조기포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급성 장염에 쓰인다. 조기 껍질을 지네에 물린 상처 부위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민어과에 속하는 바다 물고기로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생선 가운데 중요한 물고기 중의 하나이다. 전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전북 부안 위도, 전남 영광, 인천광역시 연평도, 평북 대화도, 발해만, 대만 근해 등지에 서식한다.

이야기: 조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 것을 굴비라 하고 전남 영광이 유명하다. 조기 머리 속에는 은황색으로 빛나는 2개의 돌이 들어 있어석수어라고도 부른다. 참조기의 유사어종이 많은데 부세, 보구치, 흑조기 등은 민어속 물고기이긴 하지만 참조기는 아니다.

외형: 민어와 비슷하며 아가미부터 꼬리부분까지 점선이 일렬로 나타나 있고, 몸은 회색을 띤 황금색 비늘로 덮여 있다. 몸 전체가 길쭉한 유선형으로 옆이 납작하고, 꼬리가 가늘며, 입술에 연분홍색을 띤다. 다 자란 조기의 몸길이는 30cm정도 된다. 조기는 크기에 따라 이름이 붙여지지만 몸길이가 15cm이상의 것이라야 조기라고 부른다. 살에 탄력이 있고 은빛 비늘인 것을 고른다.

생육: 수심 120m 미만의 바닥이 모래나 개펄인 해역의 저층부에서 서식한다. 황해 남부에 모여 겨울을 나고 봄에 무리별로 산란장으로 회유한다. 참조기의 경우 제주도 남서쪽에서 겨울을 나고 봄에 산란을 위해 서해안을 따라 북상한다. 산란기는 5~8월이다.

채취: 참조기는 3월초 흑산도 부근에서 회유하다가 서해 연안을 따라 북상하다가 4월 하순부터 5월 중순에 연평도 부근에서 모이는데, 이 때가 조기잡이의 절정을 이룬다. 가장 맛있는 것은 노란색이 도는 참조기이다.

성분: 수분 81.7%, 비타민A효력 991I.U/100g, 탄수화물 0.10g, 단백질 19.20g, 지방 6.20g, 나트륨 373.00mg, 니아신 1.00mg, 레티놀 15.00, 비타민B1 0.06mg, 비타민B2 0.23mg, 비타민B6 0.30mg, 비타민C 1.00mg, 비타민E 1.00mg, 아연 0.25mg, 엽산 15.00, 196.00mg, 철분 0.90mg, 칼륨 254.00mg, 칼슘 77.00mg, 회분 1.80g 등이 들어 있고 칼로리는 138kcal이다. 비타민A와 비타민B가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이 많아 어린이의 발육과 원기회복에 좋다. 산란기의 조기는 전신에 고급지방분을 가지고 있어 어떤 요리를 해도 맛이 좋은데 조기기름에는 인체의 세포발육을 돕는 영양분이 함유돼 있다. 조기는 소화를 돕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왔다.  

민간요법: 조기의 머리에 차돌과 같이 들어 있는 두중석을 가루를 내어 귀앓이 귀속에 넣어주면 치료효과를 즉시 볼 수 있고 축농증에는 조기머리를 태워 가루를 내어 매 식사 후에 물로서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적절히 말려굴비’, 소금구이, 조림 등으로 먹는다.

조기젓: 조기로 담근 젓갈이다. 보통 5~6월에 담그는데 조기의 비늘을 긁고 내장을 뺀 후 소금을 뿌려 만든다.
조깃국: 조기로 끓인 국이다.
조기남만즈: 남만요리는 포르트칼 스페인의 영향을 받은 중국풍의 요리이다.
재료: 조기, 생강, 녹말가루, 죽순, 피망, , 키위, 체리토마토, 레몬, 크레송, 버터, 소금, 후추, 기름, 간장, 설탕, 맛술, 식초
조리법:  1.조기를 다듬어 소금, 후추를 뿌린 후 녹말가루를 고루 무쳐 기름에 튀긴다. 2.간장, 설탕, 맛술, 식초, 물을 섞어 끓이다가 튀긴 조기를 넣고, 국물을 뿌려가며 조린 후 생강즙을 넣는다. 3.죽순을 볶은 다음 간장, 맛술, 설탕, 물을 넣고 조린 후 피망을 넣는다. 밥은 소금, 후추와 함께 버무려 삼각형으로 빚은 후 버터에 노릇하게 굽는다.

주의사항: 몸에 열이 많아 식욕이 왕성하고, 아무 음식이나 잘 먹는 사람, 종기가 많이 생기는 사람은 조기를 많이 먹으면 안 된다. 변비가 있고, 얼굴이 붉은 사람도 많이 먹어서는 좋지 않다. 체질과 사람에 따라 종기가 악화될 수가 있다. 감기로 기관지염이 생겨 기침이 날 때 조기를 먹으면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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