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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 / Mallow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잎채소
한문명(생약명) 동규(冬葵), 규채(葵菜)
학명 Malva verticillat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70g, 단백질 : 4.80g, 지방 : 2.4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90.1%%
니아신: 0.90mg
나트륨: 35.00mg
베타카로틴: 6859.00㎍
비타민A: 5526㎍RE
비타민B1: 0.15mg
비타민B2: 0.30mg
비타민B6: 0.14mg
비타민C: 48.00mg
비타민E: 1.40mg
식이섬유: 4.20g
아연: 0.56mg
엽산: 109.00㎍
인: 66.00mg
철분: 2.00mg
칼륨: 546.00mg
칼슘: 94.00mg
회분: 1.60g
칼로리 20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성장발육촉진, 다이어트, 배설기능강화, 요도질환치료, 변비예방및치료, 부종치료, 혈중독소제거, 임질치료, 이뇨작용, 유즙분비촉진작용
원산지 유럽 북부 지역
유명 산지 한국 각지, 북반구 온대 및 아열대 지역, 유럽 등지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양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이 차고 맛은 달다.

효능: 아욱은 성질이 차고 미끄러워서 소변과 대변을 잘 나가게 한다. 여러 가지 요도질환과 변비에 효과가 있으나 임신 중에는 약을 많이 쓰면 유산할 수도 있다. 아욱의 종자를 동규자라 하는데 변비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고, 부종에 이뇨제로 사용하고, 유즙분비촉진제로 쓴다.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장을 부드럽게 해주며 혈중의 독소를 없앤다.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고 신경질적인 성격을 잡아주며 침착성 없고 끈기 있게 공부나 일을 할 수 있게 성격을 교정하는데 효과가 있다. 여름철 입맛을 돋워준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아욱과의 일년생 초목이다. 유럽 북부가 원산지이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북반구 온대 미치아열대 지역, 유럽 등지에 분포돼 있다.

이야기: ‘동규자차’가 살 빼는 약으로 많은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적이 있다. 그러나 동규자가 아욱씨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적었다. 어렵게 동규자차를 사 마시지 말고 아욱만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외형: 높이는 60~90cm 이며 잎은 넓은 난형이다. 잎자루가 있는 밑부분은 뾰족하다. 잎사귀 사이사이에 작은 꽃줄기가 돋아나고 그 위에 연한 분홍색 꽃이 모여 달린다. 짙은 연두색을 띠고 잎이 넓고 부드러우며 대가 통통하고 연한 것을 고른다.

생육: 따뜻하고 비교적 수분이 많은 밭에 잘 자라고 가물지 않게 물을 잘 줘야 한다. 특이한 향기를 살리기 위해 물에 살살 씻어 진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채취: 어린 순과 연한 잎을 식용으로 한다. 아욱씨는 가을에 과실이 완전히 익었을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7~8월이 제철이다.

성분: 수분 90.1% 탄수화물 1.70g, 단백질 4.80g, 지방 2.40g, 비타민A 5526IU, 비타민B1 0.15mg, 비타민B2 0.30mg, 니아신 0.6 mg, 니아신 0.90mg, 나트륨 35.00mg, 베타카로틴 6859.00㎍, 비타민B6 0.14mg, 비타민C 48.00mg, 비타민E 1.40mg, 식이섬유 4.20g, 아연 0.56mg, 엽산 109.00㎍, 인 66.00mg, 철분 2.00mg, 칼륨 546.00mg, 칼슘 94.00mg, 회분 1.60g 등으로 구성돼 있고 칼로리는 20kcal이다.
아욱은 영양가 높은 채소로서 시금치보다 단백질은 2배, 지방은 3배나 더 들어 있으며 칼슘도 시금치보다 2배나 더 많다.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절대로 필요한 칼슘도 시금치보다 2배나 더 많다. 비타민도 고루 들어 있어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철에 아욱은 훌륭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민간요법: 여름철 식중독에 걸렸을 때 아욱생즙을 한 컵씩 마시면 괜찮아 진다고 한다. 중풍전조증에는 아침, 저녁으로 아욱생즙을 마시면 좋다고 한다. 갈증이 심해 물을 많이 마셔도 오줌이 안 나오는 증세에 아욱의 뿌리를 삶아 그 국물을 마시면 나아진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아욱은 연한 줄기와 잎을 식용으로 한다. 아욱이 오래된 것은 억세고 풋내가 나기 때문에 먹기가 어렵다. 이럴 때는 손으로 꼭꼭 주물러서 풋내를 빼고 끓여 먹는다. 나물은 맛이 달아 여러 가지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고, 뿌리와 씨(동규자)는 약간 볶아서 가루를 만들어 물에 타 마시면 임질병을 치료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아욱쌈: 아욱을 삶아서 만든 쌈이다.
아욱장아찌: 아욱으로 만든 장아찌이다. 싱거운 사람을 놀림조로 일컬을 때 쓰는 말이기도 하다.
아욱죽: 아욱의 잎사귀와 껍질을 벗긴 연한 줄기에, 장국을 붓고, 잘 두드린 고기와 새우를 넣은 다음, 기름을 치고, 쌀을 넣어 끓인 죽이다.
아욱국
재료: 아욱 200g, 소고기 100g, 50g, 된장 2큰술, 고추장 1/2큰술, 쌀뜨물 5
조리법: 1.아욱 줄거리를 꺾어 껍질을 벗긴다. 2.소고기는 얇게 썰어 양념한다. 파는 채 썬다. 3.쌀뜨물에 된장과 고추장을 풀어 걸러서 냄비에 붓고, 소고기와 파를 넣어 한참 끓이다가 다시 아욱을 넣고 끓인다.

주의사항: 소화가 잘 안되고 장이 좋지 않아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 임신부는 먹지 않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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