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씀바귀 / Lettuce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뿌리채소
한문명(생약명) 고채(苦菜)
학명 Ixeris dentat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1.20g, 단백질 : 2.50g, 지방 : 0.6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85.8%
니아신: 0.80mg
나트륨: 10.00mg
베타카로틴: 1832.00㎍
비타민A: 305.00㎍RE
비타민B1: 0.17mg
비타민B2: 0.09mg
비타민B6: 0.14mg
비타민C: 8.00mg
비타민E: 0.48mg
식이섬유: 6.60g
아연: 0.03mg
엽산: 16.10㎍
인: 46.00mg
철분: 3.90mg
칼륨: 202.00mg
칼슘: 69.00mg
회분: 0.70g
칼로리 39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입맛회복, 스트레스해소, 종기예방및치료, 젖몸살치료, 위장기능강화, 소화기능강화, 당뇨병완화, 암예방, 면역기능증진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유명 산지 한국(중부 이남의 산과 들), 중국, 일본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태양인, 소양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이 차고 맛이 쓰며 독이 없다.

효능: 쓴맛이 난다하여 씀바귀로 불리게 된 봄나물이다.옛말에도이른 봄에 씀바귀나물을 먹으면 그 해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했을 정도로 씀바귀의 성질은 차기 때문에 오장의 나쁜 기운사기(邪氣)과 열기를 없애주고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
씀바귀의 쓴맛을 내는 물질은 위기능을 건강하게 하고, 입맛을 돌게하는 효과도 있으며, 식탐이 많아서 한꺼번에 많이 먹고 나서 급성적으로 복통을 호소하는 급성 위염에 효과가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또 씀바귀의 쓴 맛이 나는 성분은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수면의 질을 증가시키고, 잠이 많은 사람의 잠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그래서 공부하는 수험생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도시의 셀러리맨들에게 유익한 나물이다.
원래 약용으로 사용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워낙 나물을 좋아해 입맛을 돋게 하고 몸 속의 열을 내려서 여러 가지 종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먹었다. 씀바귀는 그 찬 성질 때문에 젖몸살이 나거나, 기침을 많이 할 때, 소변 색이 붉고 요도가 거북할 때 사용하면 몸 속의 열을 내려주면서 병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타박상이 있을 때도 달여서 먹고, 종기가 난 곳에는 하얀 색의 즙을 발라준다. 위장과 소화기능,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당뇨병을 예방, 완화시켜준다. 씀바귀는 몸에 열이 많아서 피부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이 먹으면 몸 속의 열을 내려주면서 피부도 깨끗하게 해준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 지역의 산과 들을 비롯해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이야기: 정철(鄭澈;1536~1593)의 시조 중 씀바귀와 관련된 내용이 있다.씀바귀 데운 국물이 고기보다 맛있네 / 초옥 좁은 곳 그것이 더욱 내 분수이라 / 다만 때때로 님 그리워 근심 못 이겨 한다.

외형: 키는 약 30cm가량이며, 가늘다. 5월부터 7월까지 꽃이 핀다. 이른 봄 얼음이 녹기 시작하면 들판의 둑에 붉은 색의 풀잎이 돋아 난다. 잎은 어긋나게 나며, 바소꼴(피침모양)에 뾰족한 톱니가 있고 줄기 잎은 달걀모양이다. 잎이 지나치게 크거나 거칠지 않고 싱싱하며 짙은 녹색인 것이 좋다. 뿌리째 먹기 때문에 잔털이 없으면서 길게 쭉쭉 뻗었지만 굵지 않아야 한다. 잎은 앞, 뒷면이 깨끗하고 색이 변하지 않은 것을 고른다.

생육: 약간의 습기를 좋아하며, 화단에 심으면 초여름에 좋은 꽃들을 감상할 수가 있다. 식용재배는 비닐 하우스에서 한다.

채취: 이른 봄에 어린 순과 뿌리를 캐 나물로 먹는다.

성분: 탄수화물 11.20g, 단백질 2.50g, 지방 0.60g, 수분 85.8%, 니아신 0.80mg, 나트륨 10.00mg, 베타카로틴 1832.00, 비타민A 305.00RE, 비타민B1 0.17mg, 비타민B2 0.09mg, 비타민B6 0.14mg, 비타민C 8.00mg, 비타민E 0.48mg, 식이섬유 6.60g, 아연 0.03mg, 엽산 16.10, 46.00mg, 철분 3.90mg, 칼륨 202.00mg, 칼슘 69.00mg, 회분 0.70g 등으로 구성됐고 칼로리는 39kcal로 섬유질이 풍부하교 열량이 적어 비만한 사람에 좋은 음식이다.
전초에 핵세놀과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시나로사이드가 함유돼 혈당강하와 지질강하 효과가 우수하다. 비타민A가 배추의 124배 함유돼 있으며, 토코페롤보다 항산화 효과, 14배 항박테리아 효과 5, 콜레스테롤 억제효과 7배 효능이 있다.

민간요법: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 대추, 씀바귀를 달여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한다. 봄철에 씀바귀 나물을 많이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씀바귀의 줄기나 잎에서 나오는 흰 즙을 손등의 사마귀에 바르면 사마귀가 저절로 없어진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약용으로 쓸 때는 5~10g씩 달여 마신다. 우리나라에서는 약용으로 보다는 나물로 먹는다. 씀바귀로 김치를 담아 먹는다.

씀바귀나물: 씀바귀 뿌리를 우려 내서 무친 나물이다. 씀바귀초무침은 씀바귀의 차가운 성질을 없애주고, 쓴맛도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누구나 먹어도 좋은 음식이 된다.

주의사항: 씀바귀는 성질이 차서 몸이 약한 사람과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평소에 씀바귀를 먹고 나서 밥맛이 떨어지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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