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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갓 / Crown daisy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잎줄기채소
한문명(생약명) 동호(茼蒿), 애국(艾菊)
학명 Chrysanthemum coronarium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3.10g, 단백질 : 2.70g, 지방 : 0.4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93.5%
니아신: 0.60mg
나트륨: 58.00mg
베타카로틴: 2746.00㎍
비타민A: 4950㎍RE
비타민B1: 0.15mg
비타민B2: 0.30mg
비타민B6: 0.24mg
비타민C: 45.00mg
비타민E: 1.60mg
식이섬유: 2.30g
아연: 0.18mg
엽산: 145.80㎍
인: 43.00mg
철분: 4.20mg
칼륨: 449.00mg
칼슘: 94.00mg
회분: 1.70g
칼로리 19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객담작용, 다이어트, 변비예방, 피부미용, 혈액정화작용, 소화기능강화, 위장보호, 장기능강화, 심장기능강화, 중풍예방, 기미제거, 주근깨제거, 성인병예방, 불면증치료
원산지 지중해 연안
유명 산지 지중해 연안, 한국, 중국, 일본 등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평하고 맛은 맵다. 여러 책에서 간혹 서늘하다고 표현하는데 위장을 데워주는 효과가 있다.

효능: 쑥갓은 성질이 평하지만 몸 속의 기운순환을 촉진해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가래를 없앤다. 쑥갓에는 녹색야채 공통의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클로로필이 듬뿍 포함되어 있으며 혈액을 한다. 클로로필의 작용으로 소화기능의 강화도 꾀할 수 있어서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심장기능을 좋게 해 중풍을 예방한다. 기미와 주근깨를 제거하고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고혈압, 뇌졸중 등의 성인병예방에 좋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신경안정제로 쓰여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이다. 전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으로부터 조선 초기에 전해졌다.

외형: 높이는 30~60cm이고 전체적으로 털이 없으며 독특한 향기가 난다. 4월 하순에서 5월 하순에 노랑 또는 흰색의 두상화가 핀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잎자루는 없다. 갈래조각은 다시 가늘게 갈라지는데 잎에서 쑥 향과 비슷한 향이 난다. 채소로서 많이 애용되는데 광택이 나며 잎이 푸르고 싱싱하고 꽃대가 올라오지 않은 것이 좋다.

생육: 온도가 높고 해가 길 때 꽃이 핀다. 재배는 보통 봄, 가을에 하지만 비닐하우스에서 연중 재배할 수도 있다. 적정 온도는 15~20도이고 온대성 기후를 좋아하지만 더위에 잘 견뎌 아열대지방에서 주용한 채소이다. 추위에도 비교적 강해 10도까지는 생육이 가능하다.

채취: 한꺼번에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2~3회 나눠 수확할 수도 있다. 특별히 제철은 정해져 있지 않다.

성분: 수분 93.5%, 탄수화물 3.10g, 단백질 2.70g, 지방 0.40g, 철분 4.2mg, 비타민A 4950I.U., 비타민B1 0.15mg, 비타민B2 0.30mg, 비타민C 45mg, 니아신 0.60mg, 나트륨 58.00mg, 베타카로틴 2746.00, 비타민B6 0.24mg, 비타민E 1.60mg, 식이섬유 2.30g, 아연 0.18mg, 엽산 145.80, 43.00mg, 칼륨 449.00mg, 칼슘 94.00mg, 회분 1.70g 등이 들어 있다. 칼로리는 19kcal이다.
철분과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고 기미 주근깨 제거에 효능이 있다. 쑥갓 120g 가량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의 양을 모두 섭취하고도 남는다. 칼륨 성분도 많아 고혈압, 뇌졸중 등에 도움이 되고 칼슘이 많이 있어 뼈에 좋다.

민간요법: 이질에 걸렸을 때 항생물질을 써서 병은 나았지만 뱃속이 좋지 않을 때 쑥갓을 먹으면 정장작용이 있어 속이 편해진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우리나라에서는 약용으로보다는 향긋한 냄새와 쓰지 않은 맛을 적절히 활용해서 쌈이나 채소로 많이 먹고 있다. 걸쭉한 수프 건더기로 이용하면 위가 더워져서 효과가 더욱 커진다. 생나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뿌리를 제거한 다음 잘게 썰어서 국을 끓여 먹기도 한다. 물에 데쳐서 무치거나, 참기름 무침, 수프, 된장국으로 이용한다.

쑥갓강회: 쑥갓을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음식이다.
쑥갓나물: 쑥갓을 데쳐서 양념하여 무친 나물이다.
쑥갓 쌈: 쑥갓을 날 것으로 밥을 싸 먹는 쌈이다.
재료: 쑥갓, 마늘, 베이컨, 식용유, 식초, 설탕, 소금 약간
조리법: 1.쑥갓은 씻어 자르고 마늘은 얇게 썰어 베이컨과 함께 식용유를 두르고 가볍게 볶는다. 2.식용유, 식초, 설탕, 소금을 잘 혼합하여 먹을 때 함께 섞어 먹도록 한다.

주의사항: 설사를 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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