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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꾸라지 / Chinese weatherfish, Chinese muddy loach
음식분류 음식재료 > 민물고기류
한문명(생약명) 추어(鰍魚)
학명 Misgurnus mizolepi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0g, 단백질 : 16.1g, 지방 : 4.2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77.4%
니아신: 2.40mg
나트륨: 74.00mg
레티놀: 190.00㎍
비타민A: 190.00㎍RE
비타민B1: 0.15mg
비타민B2: 0.63mg
비타민B6: 0.23mg
비타민C: 2.00mg
비타민E: 1.90mg
아연: 1.70mg
엽산: 13.10㎍
인: 90.00~645.00mg
철분: 8.50mg
칼륨: 306.00mg
칼슘: 780.00~1167.00mg
콜레스테롤: 164.00mg
회분: 3.6g
비타민D: 110.00mg
칼로리 107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강장식품, 시력보호, 야맹증치료, 숙취해소, 설사치료, 간기능보호, 허약체질개선, 위궤양치료, 빈혈치료, 부종치료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유명 산지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 태음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은 없다.

효능: 미꾸라지는 뱀장어와 같은 강장식품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 영양효과는 뱀장어와 비슷하지만, 지방과 비타민C가 떨어진다. 스태미너의 상승, 체내효소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이다. 오장을 보호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며 설사를 멎게 한다. 배를 덥히고 원기를 돋우며 숙취해소에 좋고 발기불능에 효과가 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세포의 위축, 수분의 감소, 색소 과립의 축적 침착, 칼슘 침착 등이 일어나 노화현상이 일어나는데 예방과 치료에 미꾸라지가 좋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다. 주로 우리나라, 중국, 타이완에 분포한다. 이야기: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냇물을 흐린다는 나쁜 사람 하나가 집안이나 세상을 더럽히고 어지럽게 한다는 말이다. ‘미꾸라지 용됐다는 가난하거나 보잘 것 없던 사람이 크게 됐다는 뜻이다.

외형: 몸의 길이는 10~20cm로 가늘고 길며, 매우 미끄러워 미꾸라지라고 이름지어졌다. 주둥이는 길고 입이 아래 쪽에 있는데 입가에 다섯 쌍의 수염이 있다. 수염은 길고 꼬리지느러미 위쪽에 희미한 검은점이 있으나 성어가 되면 없어진다. 알을 낳는 시기에는 색채가 뚜렷해진다. 겨울에는 동면을 하므로 맛이 없다. 산란기가 시작되기 전인 봄에 많이 먹고 살쪄 기름기가 오른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것이 맛 있고 좋은 상품이다.

생육: 주로 강 하류, 연못, 논바닥 등의 물의 흐름이 느리거나 물이 고여 있는 곳에 산다. 3급수 정도의 물에서도 잘 살고 진흙 속으로 자주 들어간다. 가뭄이 들거나 온도가 낮아지면 진흙 속으로 들어가 휴면을 취하며, 물 속 산소가 부족하면 장을 통해 공기호흡 한다. 비가 내려 물이 불면 짝짓기를 하고 수컷은 암컷 몸을 감아 알을 낳도록 유도하고 수정시킨다. 수정된 알은 물풀에 붙어 보통 2일 후 부화한다.

채취: 가장 맛이 좋은 시기는 여름의 산란기를 대비한 봄초여름이다. 비 오는 날 농수로나 작은 도랑에서 족대 등의 촘촘한 그물을 이용해 잡을 수 있다. 추분을 전후해 기온이 내려가면 미꾸라지가 진흙 속으로 들어가므로 삽으로 땅을 파서 잡아도 된다. 동면에 들어가기 전에 미꾸라지를 잡아 추어탕을 끓이이므로 추어탕의 제철을 늦여름~가을(8~10)로 치는 사람이 많다.

성분: 수분 77.4% 단백질 16.1g, 지방 4.20g, 칼슘 780~1167mg, 회분 3.6g, 90~645mg, 철분 8,5mg, 비타민D 110mg, 비타민B1 0.15mg, 니아신 2.40mg, 나트륨 74.00mg, 레티놀 190.00, 비타민A 190.00RE, 비타민B2 0.63mg, 비타민B6 0.23mg, 비타민C 2.00mg, 비타민E 1.90mg, 아연 1.70mg, 엽산 13.10, 칼륨 306.00mg, 콜레스테롤 164.00mg,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칼로리는 107kcal이다.
미네랄류가 풍부해 철은 뱀장어의 8, 칼슘도 4배나 포함돼 있다. 비타민B1, 비타민B2도 뱀장어보다 많다. 비타민A와 비타민D는 알과 난소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데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전체를 먹기 때문에 비타민A와 비타민D 모두 섭취가 가능하다. 피부미용, 병에 대한 저항성, 야맹증, 어린이들의 성장발육, 뼈 형성에 중요한 구실을 한다.

민간요법: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미꾸라지를 이용해 찜질을 했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우리나라에서는 약용으로 쓰기 보다는 식용으로 사용한다.

미꾸라지곰국: 미꾸라지를 푹 삶은 국이다.
미꾸라지우엉탕: 뼈를 바르고 우엉과 함께 끓여 달걀을 풀어 탕으로 끓인 음식이다.
미꾸라지 구이:미꾸라지를 불에 구운 음식이다.
미꾸라지탕: 추어탕이라고 하며, 미꾸라지에 갖가지 재료와 양념을 넣고 얼큰하게 끓여 만든 국으로 각 지방마다 독특한 향토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생것으로 할 수도 있고 갈아서 할 수도 있다.
재료: 미꾸라지 600g, 배추우거지 100g, 호박 1/2, 호박잎 100g, 청홍고추 3개씩, 깻잎 10, 대파 2뿌리, 다진 마늘 3큰술, 밀가루 1, 간장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된장 2큰술, 고추장, 소금 약간
조리법: 1.미꾸라지는 비닐봉지에 넣은 채로 소금을 뿌려 깨끗이 씻는다. 2.솥에 물을 붓고 뚜껑을 덮은 다음 15분 정도 삶아 불을 끈 다음 5분 정도 뜸을 들인다. 3.흐물흐물할 정도로 삶아졌으면 어레미(밑바닥의 구멍이 큰 채)에 건져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내린다. 4.이것에 간장, 된장, 고추장을 넣고 배추우거지, 호박, 호박잎을 큼직큼직하게 썰어 넣은 후 얼큰한 맛이 나도록 고춧가루를 넣는다. 5.충분히 끓었으면 청홍고추, , 마늘, 생갓, 깻잎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6.이것에 밀가루를 질게 반죽해서 얇게 한입크기로 수제비를 떼어 놓고 끓인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

주의사항: 미꾸라지의 미끈거리는 물질에는 세균이 잘 번식하기 때문에 반드시 살아있는 것을 요리해야 한다. 미꾸라지에는 비타민B1의 분해효소가 들어있어 절대로 날것으로 먹어선 안 된다.이 물질은 가열하면 사라진다. 중국산 미꾸라지의 경우 토양의 중금속 오염 탓에 몸통에 축적된 중금속량이 상대적으로 많고 내장속에 기생충도 많은 만큼 반드시 끓여먹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즐겨먹는 것은 고려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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