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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위 / Butterbur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잎채소
한문명(생약명) 봉두채(蜂斗菜),관동화(款冬花)
학명 Petasites japonic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4.30g, 단백질 : 3.50g, 지방 : 0.4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89.9%
니아신: 1.50mg
나트륨: 18.00mg
베타카로틴: 4522.00㎍
비타민A: 754.00㎍RE
비타민B1: 0.03mg
비타민B2: 0.17mg
비타민B6: 0.06mg
비타민C: 28.00mg
비타민E: 0.60mg
식이섬유: 3.93g
아연: 0.08mg
엽산: 6.10㎍
인: 68.00mg
철분: 2.60mg
칼륨: 550.00mg
칼슘: 88.00mg
회분: 1.70g
칼로리 27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해독,어혈제거,골다공증예방, 변비예방, 다이어트, 진해작용, 거담작용, 호흡기질환치료, 기관지염치료, 인후염치료, 편도선염치료, 번열(煩熱,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괴로운 증세)완화, 허로(虛勞, 심신이 허약하고 피로함)완화, 식욕촉진,남성기능강화,위장보호, 허약체질개선
원산지 한국, 중국, 사할린, 일본
유명 산지 한국, 중국, 사할린, 일본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태음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이 평()하면서도 약간 서늘()하다. 맛은 약간 맵고 달며, 독이 없다.

효능: 머위처럼 강한 향기를 가진 나물은 대체적으로 심폐기능을 보강하는 효과가 있다. 반대로 향기가 약하거나 거의 없어서 구수한 맛을 내는 나물들은 소화기나 비뇨기계통의 기능을 보강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머위는 폐의 기운(호흡기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고 가래를 삭여주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는 호흡기질환에 자주 사용하는 약재이다. 급만성기관지염, 급만성인후염, 편도선염 등에 사용한다. 가슴 속에 달아오르는 번열을 없애고, 허로를 보해준다. 예전에는 폐결핵이 있으면 머위로 치료했다.
위를 튼튼히 하며, 약한 체질을 튼튼하게 한다. 해독작용과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식욕을 촉진하고 남성들이 먹으면 정력강화에 도움이 된다.머위는 대체로 취나물과 비슷한 작용을 하고 나물로 먹을 때 질감도 비슷해서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사할린,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꽃 봉우리를 관동화(款冬花)라고 해서 호흡기가 약한 사람들에게 자주 사용했다. 이야기: 유럽에서 머위는 가장 탁월한 항암치료약으로 인정되고 있다. 스위스의 자연요법의사 알프레드 포겔 박사는머위야말로 독성이 없으면서 가장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식물이라고 자신했다. 유럽에서 위장기능과 허약체질을 개선하는데 머위를 사용한다고 한다.

외형: 키는 30~60cm가량 된다. 암수 딴그루로 꽃줄기는 이른 봄에 큰 비늘에 싸여 밑동에서 나오고 화축의 길이는 1~2.5cm로 두상화서,산방화서로 꽃줄기 끝에 꽃잎이 밀생한다. 4월에 꽃이 피며 암꽃은 흰색,수꽃은 연한 흰색이며 꽃술은 자주색이다. 잎은 땅속줄기에서 나오고 잎꼭지가 길며 잎은 콩팥모양으로 둥글넓적하다. 약용으로 쓰려면 성인 여성 새끼손가락 굵기에 대가 곧게 뻗고 50~60cm 길이가 제일 좋다.

생육: 제주도, 울릉도, 남부지방과 중부지방의 산과 들, 특히 산골의 습기가 많은 논둑이나 민가의 장독대나 울타리 밑 부근에 많이 자란다.

채취: 이른 봄인 3~4월중 꽃대가 나오고 꽃이 피기 전에 줄기나 잎을 채취한다.초여름인 5~8월에도 다소 질기지만 얼마든지 잎을 채취할 수 있다.잎과 줄기는 쓴맛이 나고 다소 질기므로 데쳐먹는 게 보통이다. 식용으로는 이른봄과 초여름이 제철이다. 약용으로는 가을에 채취할 수 있다. 

성분: 탄수화물 4.30g, 단백질 3.50g, 지방 0.40g, 수분 89.9%, 니아신 1.50mg, 나트륨 18.00mg, 베타카로틴 4522.00, 비타민A 754.00RE, 비타민B1 0.03mg, 비타민B2 0.17mg, 비타민B6 0.06mg, 비타민C 28.00mg, 비타민E 0.60mg, 식이섬유 3.93g, 아연 0.08mg, 엽산 6.10, 68.00mg, 철분 2.60mg, 칼륨 550.00mg, 칼슘 88.00mg, 회분 1.70g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고 칼로리는 27kcal이다.
식용으로 사용하는 잎사귀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정유성분 향기인 텍스튜어(texteur)와 약간 떫은 맛인 다가 페놀(polyphenol)류가 많다. 대표적인 게 페타신(petasin)이다. 이들 성분은 공기와 접촉하면 갈색으로 빨리 변하는데 이는 클로로젠산과 폴리페놀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변비예방에 효과적이고 비타민A를 비롯해 비타민B1, 비타민B2와 칼슘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

민간요법: 머위의 약효는 일찍이 고대부터 인정받아 유럽에서도 더없이 귀한 약재로 쓰였다. 뿌리와 줄기를 빻아 상처 난 곳에 바르면 타박상, 부기, 종기 등에 효과가 있다. 목구멍에 통증이 있을 때에도 사용된다. 특히 임신부는 약을 쓰기가 매우 곤란한데 잔기침이 날 때 머위를 먹이면 효과를 발휘한다. 벌레에 물려 가려움이 심할 때도 즙을 내서 바르면 효과가 있다.생선으로 인한 식중독에 머위잎과 줄기를 짠 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잎과 줄기는 매우 쓰기 때문에 데치거나 삶아서 먹도록 한다. 머위는 나물로 무쳐먹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는다. 잎과 줄기는 삶고 물에 불려서 아린 맛이 빠지게 해서 먹는다. 잎은 쌈을 사서 먹기도 한다. 줄기를 뜯어다 된장국에 넣어서 끓여 먹어도 좋고 나물로 무친다. 위를 약으로 복용할 때에는 뿌리 말린 것을 합쳐서 하루 10~15g 달여서 마시면 좋다.

머위장아찌: 껍질을 벗긴 머위잎과 줄기를 토막 쳐 설탕을 넣고 푼 장물과 함께 조린음식이다.
머위나물: 여러 가지 양념에 들기름이나 들깨 간 것을 곁들여 먹는다.
머위쌈밥
재료: 머위잎, , 흰깨, 검은깨, 고추장, 된장, , 마늘 다진 것, 풋고추 다진 것, 홍고추 다진 것, 깨소금, 참기름
조리법: 1.쌀은 미리 불려 밥을 짓는다. 2.머위는 잎이 쇠지 않은 연한 것으로 골라 줄기를 꺾어 섬유질을 제거한 다음, 물에 깨끗이 씻어 찜통에 찐다. 3.쌈장은 고추장과 된장을 섞고 파, 마늘 다진것, 풋고추 다진 것, 홍고추 다진 것,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간을 맞춘 뒤 밥이 식으면 머위에 싸서 먹는다.

주의사항: 수년 전부터 일본에서는 머위에 매실,계란 흰자,참기름을 섞어서 몇 차례 마시면 중풍이 예방된다고 해서 그 내용이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차례 보도됐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중풍예방법으로 머위를 먹었다. 그러나 중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만들어낸 속설에 불과하며, 효과도 근거도 없는 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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