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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 / Strawberry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열매채소
한문명(생약명) 매(苺), 초매(草苺)
학명 Fragaria ananass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4.30g, 단백질 : 0.90g, 지방 : 0.2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89.7%
니아신: 0.40mg
나트륨: 1.00mg
비타민A: 4.00㎍RE
비타민B1: 0.04mg
비타민B2: 0.04mg
비타민B6: 0.05mg
비타민C: 99.00mg
비타민E: 0.30mg
식이섬유: 1.55g
아연: 0.10mg
엽산: 16.50㎍
인: 17.00mg
철분: 0.50mg
칼륨: 170.00mg
칼슘: 13.00mg
회분: 0.50g
칼로리 27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체력증진, 암예방, 시력회복, 면역력향상, 스트레스해소, 피로회복, 신경통완화, 류마티즘완화, 변비예방
원산지 남아메리카
유명 산지 전세계, 한국(논산, 칠곡, 고령, 홍성, 밀양 등)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양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평하면서 약간 서늘하고,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효능: 딸기에는 비타민C가 약 80~99mg% 정도나 된다. 이것은비타민의 보고라고 말하는 귤의 비타민C 함유량인 35mg%보다 훨씬 많은 양으로 과일 중에서 으뜸이 되는 식품이다. 이 비타민C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 체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독감 예방 및 치료, 모든 중독의 해독제, 피로회복에도 좋다. 비타민C는 약품으로 먹는 것보다 천연식품으로 먹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장미과의 다년초이다.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우리나라에는 1900년대 초에 전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논산, 밀양, 홍성, 칠곡, 고령 등을 비롯한 전국에 분포돼 있다. 이야기: 예부터 서양에서는 여자들이 딸기를 많이 먹으면 얼굴색이 고와진다고 한다.

외형: 딸기는 씨방이 발달하여 과실이 되는 다른 과실과 달리 꽃턱이 발달한 것으로 씨가 열매 속에 없고 과실의 표면에 깨와 같이 있다. 과실의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붉은색이다. 꼭지는 진한 녹색을 띠고 마르지 않은 것이 좋고, 과육은 붉은색이 꼭지부분까지 도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생육: 생육에 적합한 온도는 17~20도이며 다소 습한 토양이 좋다. 예전에는 음력 5월경에 채취했지만, 요즘은 대부분 재배된 것이어서 이른 봄에 가장 많이 나온다.

채취: 9~10월에 정식(定植, 온상에서 기른 모종을 밭에 내어다 제대로 심는 일)하고, 6~7월에 수확한다. 수확은 개화 후 35~40일이 지난 뒤에 한다. 예전에는 음력 5월경에 채취했으나 요즘은 대부분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것이라 이른 봄에 가장 많이 나온다.

주요성분: 탄수화물 4.30g, 단백질 0.90g, 지방 0.20g, 수분 89.7%, 니아신 0.40mg, 나트륨 1.00mg, 비타민A 4.00RE, 비타민B1 0.04mg, 비타민B2 0.04mg, 비타민B6 0.05mg, 비타민C 99.00, 비타민E 0.30mg, 식이섬유 1.55g, 아연 0.10mg, 엽산 16.50, 17.00mg, 철분 0.50mg, 칼륨 170.00mg, 칼슘 13.00mg, 회분 0.50g 등의 성분으로 구성돼 있고 칼로리는 27kcal이다.
비타민 C 80~99mg% 들어 있어서 귤(35mg%)보다 훨씬 높으며, 과일 중에서 가장 많은 편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질병 예방과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 체력증진에 효과가 좋다. 여러 무기질을 가지고 있어 신경통과 류마티즘 완화에 도움이 되고 섬유질과 펙틴이 많아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은 1~3% 들어 있는데 주로 시트르산과 말산이다.
딸기의 빨간색은 안토시아닌인데 암을 예방하고 시력회복에 도움이 된다. 색이 곱고 향기가 좋아 생식뿐만 아니라 잼, 젤리, 제과의 원료로 많이 이용되며 냉동으로도 가공된다. 유럽에서는 딸기를 원료로 한 술이 많은데 프랑스의 딸기주가장 유명하다.

민간요법: 매일 아침 3~5개의 딸기를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면 변비를 예방, 치료한다고 한다. 4개 정도의 딸기를 주스로 만들어 매일 마시면 빈혈 치료와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딸기는 예부터 크림과 설탕을 재워먹는 법이 알려져 있다. 딸기는 생식하는 것 이외에 딸기잼, 젤리, 제과원료, 딸기 주스, 딸기샐러드 및 딸기주로 만들어 먹는다. 유럽에서는 딸기를 원료로 한 술이 많은데 프랑스의 딸기주가 유명하다. 생으로 먹을 때는 밭에서 따온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설탕을 뿌려 먹으면 딸기 중의 비타민B1과 유기산의 소모가 심해 영양가를 저하시키므로 밭에서 따온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 약으로 쓰려면 신맛이 많은 것을 선택한다.

딸기 화채
재료: 딸기 3, 설탕() 1/2, 3, 1작은술
조리법: 1.딸기를 살짝 씻어 몇 알만 남기고 나머지는 물을 붓고 끓인 다음, 고운 체에 내려 차게 식혀 둔다. 2.여기에 끓여서 식힌 설탕물을 넣고, 딸기 몇 알과 잣을 띄워 차게 해서 낸다.
딸기잼
재료: 딸기100g, 설탕45g, 레몬 5g, 30ml(1인분 기준)
조리법: 1. 딸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뒤 꼭지를 딴다. 2. 레몬은 레몬즙짜개로 즙을 낸다. 3. 냄비에 딸기와 설탕, 레몬즙, 물을 넣고 15분간 끓인다. 끓이는 동안 생기는 거품은 계속 걷어낸다. 4. 끓이는 동안 눌지 않도록 계속 저어준다. 5. 뜨거울 때 소독된 병에 넣고 마개를 꼭 닫아 보관한다.

주의사항: 어린애들이 밤에 많이 먹으면 오줌을 싼다. 딸기는 표면이 얇아 상하기 쉽고, 저장하기 어렵다. 표면을 잘 씻어서 먹어야 한다. 농약이 많이 묻어 있을 수가 있어 소금이나 식초물로 깨끗이 씻어 먹는게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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