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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릅(나무두릅) / Edible shoots of a fatsia, Dureub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줄기채소
한문명(생약명) 목말채(木末菜), 목두채(木頭菜),총목(楤木)
학명 Aralia cordat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4.50g, 단백질 : 5.50g, 지방 : 0.9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91.1%
니아신: 2.00mg
나트륨: 5.00mg
베타카로틴: 403.00㎍
비타민A: 67.00㎍RE
비타민B1: 0.12mg
비타민B2: 0.25mg
비타민B6: 0.21mg
비타민C: 15.00mg
비타민E: 4.00mg
식이섬유: 3.58g
아연: 0.35mg
엽산: 88.40㎍
인: 139.00mg
철분: 7.40mg
칼륨: 446.00mg
칼슘: 81.00mg
콜레스테롤: 2.00mg
회분: 2.0g
칼로리 21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기력증강, 활력증가, 식욕증진, 건위제(健胃劑, 위를 튼튼하게 하는 약제), 신장병치료, 혈당조절, 당뇨병치료, 항암작용, 혈관계질환예방및치료, 안정효능, 정력증강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유명 산지 한국, 중국, 일본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모든 체질에 좋다.

기미: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

효능: 4월말과 5월초에 걸쳐 나오는 두릅은 특유의 향취와 아삭거림으로 애호가들이 봄날을 학수고대하게 만든다. 두릅은 나무두릅과 땅두릅으로 나누는데 살짝 데쳐서 먹으면 웬만한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맛과 향이 비슷하다.
나무두릅의 어린 순을 목두채(木頭菜)라고 부르며 식용한다.나무두릅은 4월 하순쯤 나오고 크기가 작다.이에 비해 땅두릅은 독활(獨活, 학명 Aralia cordata var. continentalis)이라 하는데 바람이 불어도 잘 흔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4월초순부터 지상으로 좀 길게 나온 순을 식용으로 한다. 나무두릅은 땅두릅보다 식감이 부드러운 반면 땅두릅은 약간 질기고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나무두릅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으나 약성은 독활이 더 낫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두릅의 질감은 처음 먹어볼 때는 부드럽게 느껴지지 않아 꼭꼭 씹어서 먹어야 하고, 맛도 좋은 편은 아니며,향기도 강한 편이라서 어릴 때부터 자주 먹어봐야 나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두릅은 기운을 보해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이른봄 나른하고 피곤하며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워 준다. 겨우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해 활기차고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 준다. 산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어린 순이 풍기는 신선한 향기는 마음을 편하게 한다.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에 좋고, 정신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는 사무직 종사자와 공부하는 학생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편안한 잠을 이룰 수 있다.
두릅은 열량이 적어 당뇨병환자의 혈당치를 떨어뜨리고 배고픔을 막아준다. 나무두릅의 줄기껍질을 총목(
) 또는 총목피라고 부르는데 풍습(風濕)으로 인한 허리와 대퇴부의 통증에 효과가 있고 과다한 노동으로 인한 허리근육통에 효과가 있는 약재다. 총목피는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당뇨병 환자에게 사용된다.오랜 당뇨병으로 피부감각이 둔해질 때 완화하는 작용이 있으나 한꺼번에 20g이상 먹으면 어지럼증을 느낄 정도로 독성이 있다. 신장이 약하거나 만성 신장병이 있어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환자는 신장기능이 강해진다.
과실은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므로 건위제로 이용되고, 어린잎은 식용으로 쓰인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이다. 두릅은 두릅나무의 어린 순이다. 우리나라에는 두릅나무, 오갈피나무, 음나무, 황칠나무 등 10여 종이 있다. 우리나라 도처의 산기슭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외형: 두릅나무는 높이 6m가량이고 원줄기는 곧게 자라고 가지가 약간 나오며 줄기와 잎에는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인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뒷면은 희며 엽병(葉柄, 잎자루)과 엽축(葉軸, 잎줄기)에도 잔털과 가시가 있다. 순이 굵으며 연하고 잎이 피지 않은 것,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은 것, 향기가 강한 것을 고르도록 한다.

생육: 8월에 작은 꽃이 피며 10월에 작은 공 모양의 검은 열매가 맺는다.

채취: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경에 어린순을 꺾어서 먹는다. 이때가 제철이다.

주요성분: 수분 91.1%, 탄수화물 4.50g, 단백질 5.5g, 지방 0.9g, 회분 2.0g, 칼슘 81.00, 139.00, 철분 7.4, 비타민B₁ 0.12, 비타민B₂ 0.25, 비타민C 15, 칼로리 21kcal, 니아신 2.00mg, 나트륨 5.00mg, 베타카로틴 403.00, 비타민A 67.00RE, 비타민B6 0.21mg, 비타민E 4.00mg, 식이섬유 3.58g, 아연 0.35mg, 엽산 88.40, 칼륨 446.00mg, 콜레스테롤 2.00mg 등이다.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사포닌과 비타민C도 많아 암을 유발하는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키고 혈당강하 및 혈중지질 저하 효과가 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조성이 좋아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다. 독특한 향은 정유 성분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칼슘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킨다. 민간요법: 두릅나무 뿌리와 물을 넣고 달여 마시거나 감주를 해서 마시면 소화불량에 좋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어린 잎은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썼다. 주로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육류와 함께 번철에 구워서 함께 먹는다. 데쳐서 김치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떫고 쓴맛을 우려내기 위해서 껍질을 까서 물에 담아 둬야 한다. 두릅은 특유의 향과 맛이 초고추장과 어울리면 봄철에 떨어진 입맛이 되살아산다.

목두채: 두릅을 약간 삶아서 소금기름이나 또는 초고추장에 무쳐서 나물로 먹는다.
두릅적:두릅을 약간 데쳐서 길이로 쪼개어 양념을 한 것과 쇠고기를 꼬챙이에 꿰어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씌워 지진 음식으로 목두채적이라고도 한다.
두릅참치회
재료: 두릅, 참치살(냉동횟감), 잣가루, 소금 약간,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조리법: 1.두릅은 딱딱한 줄기부분을 잘라내고 다듬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 2.참치는 먹기 좋게 해동시킨 다음 결의 반대로 얇게 저며 놓는다. 3.초고추장을 만들고 참치맛살로 두릅을 보기 좋게 싸서 접시에 돌려 담고 잣가루를 뿌린 후 초고추장을 곁들인다.

주의사항: 두룹나무의 독성은 인삼이나 가시오가피 보다 10배나 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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