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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 Chard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잎채소
한문명(생약명) 군달(莙薘), 첨채(菾菜)
학명 Beta vulgari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2.30g, 단백질 : 2.40g, 지방 : 0.4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92.8%
니아신: 0.50mg
나트륨: 151.00mg
베타카로틴: 3050.00㎍
비타민A: 508.00㎍RE
비타민B1: 0.06mg
비타민B2: 0.13mg
비타민B6: 0.10mg
비타민C: 16.00mg
비타민E: 1.90mg
식이섬유: 2.90g
아연: 0.50mg
엽산: 13.80㎍
인: 47.00mg
철분: 2.40mg
칼륨: 382.00mg
칼슘: 87.00mg
콜레스테롤: 1.00mg
회분: 1.60g
칼로리 17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성장발육촉진, 야맹증치료, 구토억제, 소화불량치료, 설사예방, 피부염치료, 비듬제거, 춘곤증예방, 위장기능강화, 장기능강화
원산지 유럽 남부
유명 산지 유럽 남부, 한국, 중국, 지중해 연안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근대의 성질은 뜨겁지도 차지도 않아 체질에 구애 받지 않는다.

기미: 성질이 평하고 독이 약간 있다.

효능: 춘곤증이 심한 사람, 소화기관이 약해 식욕이 없고 자주 체하거나, 구역질을 하고, 잘 토하는 사람, 비위가 약해서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좋다. 머리 피부에 피부염이 자주 생겨 비듬이 많은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 비타민A가 많아 야맹증 치료, 여성의 피부미용,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효능이 있다. 위와 장이 나쁜 사람도 근대를 식사요법으로 사용하면 잘 듣는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명아주과에 속하는 이년생 채소이다. 유럽 남부 지역에서 기르기 시작해 현재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지중해 연안 등지에 분포하는 밭채소이다.

외형: 줄기는 곧고 키는 1~1.5m이며 가지를 많이 뻗는다. 잎은 타원형 또는 피침형(披針形, 잎이나 꽃잎 등의 모양을 나타내는 말로 긴 타원형보다 좁고 양끝이 뾰족한 모양)이며 초여름에 가지 위에 황록색의 잔 꽃이 긴 이삭 모양으로 많이 붙어 핀다.잎이 부드럽고 넓어야 하며, 줄기가 살이 찌고 연하면서 지나치게 길지 않고, 잎이 상한 곳 없이 단단하고 광택이 있는 것을 고르면 된다.

생육: 우리나라 각 지역의 밭에서 자란다. 발아를 위한 적정 온도는 15~25, 생육에 적합한 온도는 15~18도지만 고온에서도 잘 자란다. 토심(土深, 흙의 깊이)은 깊고 물빠짐이 좋은 사질토나 점질토가 좋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충분히 준다.

채취: 근대는 줄기와 잎을 잘라 먹는다. 3월부터 파종해 재배할 수 있다. 새순이 금새 돋아나 사철 언제나 식용하는데 생활력이 강해 부단초(不斷草)라고도 한다. 봄철과 여름철에는 아무 때나 잘라 먹을 수가 있다. 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해 여름에 시금치 대용으로 사용한다.

성분: 수분 92.8%, 탄수화물 2.30g, 단백질 2.40g, 지방 0.40g, 니아신 0.50mg, 나트륨 151.00mg, 베타카로틴 3050.00, 비타민A 508.00RE, 비타민B1 0.06mg, 비타민B2 0.13mg, 비타민B6 0.10mg, 비타민C 16.00mg, 비타민E 1.90mg, 식이섬유2.90g, 아연 0.50mg, 엽산 13.80, 47.00mg, 철분 2.40mg, 칼륨 382.00mg, 칼슘 87.00mg, 콜레스테롤 1.00mg, 회분 1.60g 등으로 이뤄졌다.
칼로리는 17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다. 무기질과 비타민의 함량이 비교적 많고 단백질 함량은 적지만 라이신, 페닐알라닌, 뮤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질이 우수하다. 당분은 대부분 포도당이고 성분으로 보아 시금치와 유사하다. 초여름 밭에서 자르는 것이 영양가가 제일 높고 좋다.

민간요법: 된장국에 근대를 넣어 먹고 땀을 내면 감기에 좋다고 한다. 근대국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전해진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근대국이나 나물은 시금치와 같은 방법으로 요리하면 되는데 잎채소 중에 잡맛(제맛외에 더나는 군맛)이 강한 편이다. 줄기와 잎을 나물로 복용하고 근대의 잎을 데친 후 잘라 소금기름이나 초고추장에 버무려서 먹는다.

근대나물: 근대의 잎을 데쳐 잘라서 소금기름이나 초고추장에 버무린 나물이다.
근대된장국
재료: 근대, 된장, 조갯살
조리법: 1.근대를 다듬어서 잘라 데친다. 2.국물에 된장을 풀고 데쳐 놓은 근대를 넣고 끓인다. 3.조갯살을 넣으면 더욱 맛이 좋다.

주의사항: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배가 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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