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백과사전
HOME > 식품백과사전
두더지 / Mole
음식분류 생약재 > 동물성
한문명(생약명) 언서(鼴鼠), 전서(田鼠)
학명 Talpa micrura corean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g, 단백질 : g, 지방 : g
기타 영양성분
: g
칼로리 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허약체질개선, 정력증강, 해독작용, 지혈, 등창치료, 종기치료, 치질치료, 비뇨기계감염질환치료, 신경통치료, 간질치료
원산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유명 산지 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인도), 아프리카, 서부유럽, 북아메리카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 태음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다.

효능: 한방에서 약으로 쓰기보다 민간에서 보신용으로 사용해왔다. 육식성 동물로 몸의 구성성분 대부분이 단백질로서 과거 단백질 부족을 보충하는 공급원이었다. 우수한 단백질 때문에 허약한 사람이나, 어린이, 노인들의 강장제로 효과가 있으며 남성들의 정력보강제로도 사용됐다. 여러 가지 독소의 해독약으로도 이용됐다. 북한에서는 지혈제, 등창, 종독(腫毒, 종기의 독한 기운), 치질, 기침, 비뇨기계통감염, 결석, 경핵(頸核,‘멍울이라는 목에 생기는 둥글둥글한 덩이), 전립선염, 구충제, 신경통, 간질병 치료에 쓰고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두더지과에 속하는 큰두더지의 내장을 떼어버린 전체이다. 다른 두더지도 쓰인다. 우리나라에는 두더지과에 1 2종이 알려져 있고, 세계적으로 두더지과에 6속이 있고 22종이 있다. 우리나라, 중국 동북부, 일본, 인도 등지에 서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북부 고산지대에만 분포돼 있다.

이야기:두더지 혼인 같다는 자기의 분수를 헤아리지 않고 엉뚱한 희망을 갖는 것에 대해 비유하는 말이다. ‘두더지 땅굴 파듯 한다는 무슨 일에나 열성적으로 덤벼들어 끈기 있게 해내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두더지 마누라는 두더지가 제일이다는 자기 남편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해 보인다는 말이다. 두더지는 시각보다는 청각이나 후각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다. 욕심 많은 사람의 별명으로도 사용된다.

외형: 몸길이는 약 16~20cm 이고 꼬리길이는 2cm 정도이다. 주둥이는 뾰족하고, 코 부분은 늘어나 입 앞쪽에 있다. 눈은 가죽 밑에 묻혀있어 작다. 앞다리는 매우 크며 삽모양과 비슷하다. 뒷다리는 작다. 몸은 땅굴을 파는데 적합한 원통형이다. 몸 색깔은 암갈색 또는 흑갈색인데 털이 부드러워 여성들의 목도리로 이용된다. 햇볕이 쬐는 곳에서는 견디지 못하고 땅속으로 숨는다.

생육: 평생 땅속에 굴을 파고 살며 번식도 한다. 태어난 지 2~3년이면 새끼를 낳는데 3~4월에 짝짓기를 하고 1년에 1회 평균 3~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지렁이, 개구리, 거미, 곤충 등을 잡아 먹는데 많이 먹는 특성이 있어 하룻밤에 지렁이를 50~60마리씩 잡아 먹기도 한다.

채취: 봄부터 가을까지 큰 두더지의 땅굴을 파고 속에 있는 두더지를 창, 대꼬챙이로 찌르거나 쥐잡이 집게로 끄집어 내어 배를 갈라 내장을 떼어내고 말린다.

주요성분: 단백질, 펩타이드, 아미노산, 카르복실라제 및 코카르복실라제 등 여러 효소, 테스토스테론, 안드로겐,  티아민, 멜라토닌, 5-메톡시트립토플, 메톡시인돌 등이 들어있다.

민간요법: 잇몸이 헐거나 썩어 들어갈 때 소금에 절여 둔 두더지물(내장을 빼고 그 속에 넣어 불에 구웠다가 꺼낸 소금)로 양치질을 하면 신기할 정도로 깨끗이 낫는다고 한다. 두더지 가루는 부스럼 등의 종기에 특효가 있으며 독충에 물렸을 때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잘 낫는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보신용으로는 약한 불에다 뼈가 흐물흐물해질 정도로 오래 끓여 우러나오는 뽀얀 국물을 마신다.

주의사항: 몸에서 독한 냄새가 난다.



관련 명의


   
한국건기식배너.jpg
삼육서울병원_헬스오.jpg
장봉근아로니아.gif
320121012_samsung.jpg
420121012_100.jpg
520130117_khnmc.jpg
620121012_soonchun.jpg
820130325_nanoori.jpg
920121126_joongang.jpg
KMI한국의학연구소.jpg
주간 인기뉴스 TOP 10
NASH 치료제 후발주자로 뛰어..
암젠코리아 '레파타' FOURIER ..
케겔운동, 전립선암수술 후 요..
한국원자력의학원, 제이앤씨사..
AI로 폐 미세기관지 관찰, 중..
서울대병원 ‘허리질환 치료’ 1..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방암 치..
GC녹십자 ‘2억불 수출의 탑’ ..
본격적인 겨울 레포츠 시작! ..
유유제약, 전문의 100명과 함..
헬스오 독립언론 도약을 위한 홈페이지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