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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 / Sea bream
음식분류 음식재료 > 생선류
한문명(생약명) 해즉(海鯽)
학명 Pargrus major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20g, 단백질 : 19.60~20.2g, 지방 : 1.60~3.4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76.4~77.4%
니아신: 6.50mg
나트륨: 110.00mg
레티놀: 101.00㎍
아연: 0.49mg
엽산: 0.40㎍
인: 268.00mg
철분: 0.50mg
칼륨: 367.00~410.00mg
칼슘: 48.00~59.00mg
콜레스테롤: 65.30mg
회분: 1.20~1.70g
비타민A: 101.00㎍RE
비타민B1: 0.20mg
비타민B2: 0.09mg
비타민B6: 0.46mg
비타민E: 1.50mg
칼로리 103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피로회복, 회복기환자치유, 소화장애개선, 종양치료,궤양성질환치료, 산후조리, 허약체질개선, 간기능개선, 신장기능개선, 비대증예방, 고콜레스테롤증예방
원산지 한국, 동중국해, 남중국해, 하와이, 인도
유명 산지 한국 연해(중부 이남 동, 서, 남해), 동중국해, 남중국해, 하와이, 인도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양인, 태양인에 좋다.

기미: 성질이 차고 맛이 달다.

효능: 몸에 열이 많으면서 소화장애가 있고, 갈증이 나고 속이 쓰린 사람에게 좋다. 광어, 넙치,복어, 가자미, 도미와 같은 흰 살 생선은 종양과 궤양성 질환에 좋다. 예부터 허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의 강정식으로 이용돼 왔다. 산후에 입이 마르고 잠을 깊이 이루지 못하고 가슴이 답답한 임산부에게 끓여서 먹였다. 맛이 담백하고 지방이 적어 고혈압을 예방하고 질병 후 회복식, 간과 신장 기능을 향상시킨다. 도미의 눈과 그 주위는 비타민B1이 많이 있어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좋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도미과 경골어강 농어목의 한 종류이다. 우리나라, 동중국해, 남중국해, 하와이, 인도 등지에 서식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중부 이남의 동, , 남해에 분포한다.

이야기: 도미는 종류가 무척 많다. 도미를 간단하게 줄여서 부를 때는 돔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도미에는 참돔, 감성돔, 붉돔, 황돔, 청돔, 흑돔 등이 있다. 도미는 깊은 바다에서 살기 때문에 강한 수압을 받아 고기의 질이 단단하다.
성을 전환하여 어릴 때는 자웅동체이고 정소는 바깥 쪽에, 난소는 안쪽에 있으며 암놈을 수놈으로 오인하기 쉽다. 프랑스인들은 도미를탐욕스런 상놈 생선’, 영국인들은유태인들이나 먹는 생선이라 부를 정도로 천하게 생각하지만 동양에서는 매우 귀한 생선이라 말하고 일본인들은생선 중의 왕이라 한다.

외형: 크기는 40~50cm이며 몸은 타원형으로 넓죽하고 앞이 불룩 솟아 있다. 뒷지느러미가시는 3개이고, 앞위턱뼈 앞 끝에서 뒤쪽으로 돌기가 머리 뒷부분까지 연장되지 않고 뺨과 머리꼭대기 부분에 비늘이 있다. 손으로 눌러 살이 단단하고 무게는 150~225g 정도, 길이 30~40cm 정도가 좋다.

생육: 수심이 얕고 물질 분포와 변화가 복잡하며  만입(바다의 물이 활등 모양으로 뭍으로 휘어듦)돼 반폐쇄성을 갖는 해역에 서식하기 좋아하는 내만성 어류로 30~50m 정도의 암초지대에서 서식한다. 산란기는 4~6월로 수컷에서 암컷으로 성전환한다. 채취: 낚시로 다량 어획한다. 제철은 11~4월이지만 가장 맛이 좋을 때는 산란기인 봄이다.

주요성분: 수분 76.4~77.4%, 탄수화물 1.20%, 단백질 19.60~20.20%, 지질 1.60~3.40%, 회분 1.2~1.7%, 칼슘 48~59mg%, 268.00mg%, 칼륨 367~410mg%이다. 칼로리 103kcal, 니아신 6.50mg, 나트륨 110.00mg, 레티놀 101.00, 아연 0.49mg, 엽산 0.40, 철분 0.50mg, 콜레스테롤 65.30mg, 비타민A 101.00RE, 비타민B1 0.20mg, 비타민B2 0.09mg, 비타민B6 0.46mg, 비타민E 1.50mg 등의 영양성분이 포함돼 있다.
도미의 담백한 맛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핵산(글타민산, 이노신산)의 상승효과에 의한 것이다. 도미는 눈 주위가 가장 맛있는데 젤라틴 물질인 뮤코다당류가 들어 있기 때문이고 이것은 관절의 골수와 같은 성분이다. 도미의 껍질에는 비타민B2가 많다.

민간요법: 도미 뼛가루를 꿀과 섞어 환처럼 만들어 하루 2~3알씩 먹으면 월경통이나 월경불순에 특효약이 된다고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붉은 돔과 흑돔은 생선회 등 생식에 알맞고, 이밖에 소금구이, 기름튀김 등 가열조리한 음식의  재료로 이용된다.

도미국수: 한국음식의 일종으로 도미의 비늘을 긁고 지느러미를 없앤 뒤 불에 약간 익힌다. 큰 냄비에 육회를 넣고 쑥갓, 미나리, 석이버섯, 마른 채고추 등을 넣은 뒤 후춧가루, 계피가루를 쳐 장국에 부어 끓여 국수를 말아 먹는다.
도미구이: 도미를 저며 양념을 해 구운 음식이다.
도미백숙: 도미를 통째 맹물에 삶거나 쪄 초장을 찍어 술안주나 반찬으로 먹는다.
도미저냐: 도미 살을 발라 밀가루와 반죽해 달걀을 씌워 번철에 지진 음식으로 반찬으로는 일품이다.
도미젓: 도미로 젓을 담가 먹기도 한다. 고급음식이다.
도미깻잎전
재료: 도미, 깻잎, 달걀, 소금, 후추, 밀가루 약간
조리법: 1.도미는 비늘을 긁어내고 포를 떠 껍질을 벗기고 소금, 흰후추를 뿌려둔다. 2.깻잎은 곱게다져 달걀에 섞고 도미는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입혀 중불에 노릇하게 지져 완성한다.

주의사항: 도미류는 신선도가 비교적 오래가므로 저장 중 고기 맛이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얼릴 때는 고기조직의 안정성이 좋지 않아 반드시 얼음에 넣어 보관하되 얼리지는 않는다. 도미류에 속하는 어류 대부분을 상인들은 대부분 참돔이라고 칭하여 팔지만 이들은 모두 참돔과 크기는 비슷하나 참돔보다 맛이 없으므로 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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