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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루묵 / Sailfin sandfish
음식분류 음식재료 > 생선류
한문명(생약명) 은조어(銀條魚)
학명 Arctoscopus japonic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0.20g, 단백질 : 17.0g, 지방 : 6.6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78.3%
니아신: 1.50mg
나트륨: 149.00mg
비타민B1: 0.05mg
비타민B2: 0.06mg
비타민E: 2.40mg
아연: 0.60mg
엽산: 6.70㎍
인: 174mg
철분: 0.40mg
칼륨: 222.00mg
칼슘: 45.00mg
콜레스테롤: 107.00mg
회분: 1.10g
비타민B6: 0.20mg
칼로리 119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두뇌발달촉진, 성인병예방, 항암효과, 정력증강, 보신강장, 배탈치료, 설사치료, 이질치료, 위장기능강화, 장기능강화
원산지 한국(동해 북부), 일본, 캄차카 반도, 러시아(사할린), 알라스카
유명 산지 한국 주문진, 양양, 강릉, 일본, 캄차카반도, 러시아 사할린 근해, 알라스카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에 좋다.

기미: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맛이 산뜻하고 담백하다.

효능: 항암효과와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보신강장에 좋아 임산수유부, 발육기의 어린이들이 많이 먹으면 좋다. 도루묵의 내장은 아이들의 배탈, 설사에 효과가 있으며, 혈변이 나오는 이질에 끓여 먹으면 호전된다. 도루묵은 속을 편안하게 하고 위의 기능을 개선하며 장의 흡수를 촉진하는데 생강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 맛이 신선하여 위의 기능이 약하고 소화불량인 사람이 먹으면 좋다.
EPA, DHA
등 다가불포화지방산이 듬뿍 함유된 영양가 높은 생선으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유익하다. 도루묵 알에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알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때문에 기피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생선 알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오징어나 달걀보다도 더 적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나 뇌졸중 협심증 등 심각한 혈관질환이 있는 환자가 아니라면 생선알을 가끔 먹는다고 해서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도루묵 알을 둘러싼 끈적끈적한 점액에는 콘드로이틴, 히알우론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에 습기를 유지하여 탄력을 주고 관절을 이루는 연골과 활액의 성분이 된다. 따라서 만성적인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관절염을 호전시킬 정도의 양을 음식으로 섭취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니 보조식품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도루묵은 머리 부분을 제외하고 뼈째 먹을 수 있는 생선이다. 골다공증 예방에 필요한 칼슘을 보충하는 데 좋을 것이다. 우리 식탁은 칼슘이 부족하다. 식물성 칼슘보다는 동물성 칼슘이 섭취가 잘 된다. 도루묵을 뼈째로 즐겁게 먹으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양도루묵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이다. 우리나라, 일본, 캄차카반도, 러시아 사할린 근해, 알라스카 등에 분포돼 있고 우리나라는 동해에서 잡히며 주문진, 강릉, 양양 등이 산지이다.

이야기: '말짱 도루묵'이란 속담은 아무 소득이 없는 헛된 일이나 헛수고를 속되게 이르는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속담을 조선시대의 선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 선조와 동시대를 살았고 임진왜란 때 몽진을 같이 했던 '홍길동'의 저자 허균은 1611년에 쓴 조선시대 최초의 음식품평서 '도문대작'(屠門大嚼)에서 "도루묵(銀魚)은 동해에서 난다. 처음 이름은 목어(木魚)였는데 고려 때(前朝) 좋아하는 임금이 있어 은어(銀魚)라고 고쳤다가 많이 먹어 싫증이 나자 다시 목어라고 고쳤다하여 환목어(還木魚 도로목)라 한다"고 기술했다. 여기서 전조란 허균이 이 책을 썼던 당시의 전 임금인 선조를 말하는 게 아니라 조선시대 이전의 왕조인 고려시대를 의미한다. 당시의 결국 말짱 도루묵이라는 말은 도루묵의 보편적인 맛 때문이 아니라 고려조 한 임금의 개인적인 기호에서 비롯됐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 도루묵은 선비들의 술 안주로,백성들의 밥 반찬으로 사용된 빼어난 식재료였다. 그래서 조선시대에는 도루묵을 은어라고 불렀다. 한편 현재 은어라 불리어지는 회유어종은 조선시대에는 은구어(銀口魚)로 일컬어졌다.  

외형: 외관상 대구와 비슷하다. 몸길이는 암컷 17, 수컷 13㎝ 정도이고, 성어의 몸길이는 26㎝ 정도이다. 등쪽이 황갈색에 흑갈색의 반점이 있고 배쪽은 은회색 내지 백색이다. 몸은 약간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아가미 언저리에 5개의 가시가 있다. 입이 크고 심하게 경사져 있으며 비늘이 없다. 알은 담황색이나 녹색으로 알을 싸고 있는 막이 두꺼워서 씹으면 뽀득뽀득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살이 단단하며 냄새가 없는 것이 좋다.

생육: 보통 때는 150m 깊이의 바다 밑 모래진흙에 살지만 산란 시에는 1m가량 해초가 발달해 있는 얕은 곳으로 이동한다. 산란기는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이다. 주로 작은 새우류, 요각류(작은 절지동물), 오징어류, 해조류 등을 먹는다.

채취: 바다 밑에 살기 때문에 저층 트롤(잠자리채형 그물로 고기를 잡는 것)어업, 정치망(고기떼가 지나가는 길목에 그물을 펴고 그물 안으로 고기떼가 들어오면 그물을 끌어올려 한꺼번에 잡는 방법)어업 등으로 잡는다. 10월말~12월말이 제철이다.

성분: 외관상 대구와 흡사하지만 성분적으로는 수분이 약간 적고, 지질이 비교적 많다. 가식부분100g당 수분 78.3%, 탄수화물 0.20g, 단백질 17.0g, 지방 6.60g, 칼슘 45.00mg, 니아신 1.50mg, 나트륨 149.00mg, 비타민B1 0.05mg, 비타민B2 0.06mg, 비타민B6 0.20mg, 비타민E 2.40mg, 아연 0.60mg, 엽산 6.70, 174.00mg, 철분 0.40mg, 칼륨 222.00mg, 콜레스테롤 107.00mg, 회분 1.10g 등이고 칼로리는 119kcal이다.
단백질과 무기질의 함량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보신강장에 좋으며, 인의 함량이 많아 우리가 이것을 섭취하게 될 때 뼈와 치아조직의 구성성분이 되며 물질대사를 왕성히 하여 체내의 산과 알칼리의 평형을 유지한다. 도루묵은 단백질의 양은 다소 적은 편이며 지질이 풍부하고, 지질의 구성상 불포화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 도루묵식해는 발효 과정에서 살과 뼈가 물러져 뼈째 먹을 수 있어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또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오랫동안 찜을 하거나 기름으로 튀기면 구수하게 뼈째 먹을 수 있어 발육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기에는 훌륭한 칼슘의 공급원이 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잡은 즉시 초장에 찍어 회로 먹거나 소금구이, 구이, 찌개, 찜은 기본이고 튀김으로도 먹어 볼 수 있다. 도루묵을 얼려 일 년 내내 먹기도 하지만 냉동된 도루묵은 이미 제 맛을 잃어버린 등대 없는 항구와 같다. 비린내가 거의 없는 은색의 미끈한 몸통과 그 절반을 채운 노란색 알들은 가히 진미의 향연이라 할 수 있다.
손바닥 크기의 도루묵은 구워먹는 게 제격이다. 은빛 몸체가 불에 달궈지면 꽉 찬 알들이 살집을 헤집고 밖으로 튀어나온다. 노란색 알들을 번쩍거리게 하는 것은 끈적임을 지닌 점액이다. 잘 익은 알을 한 입 베어 물면 톡 터지는 알 사이로 나온, 올리브기름처럼 고소하고 부드러운 점액이 식감을 북돋우고 자극한다. 단맛이 도는 담백한 살코기를 제대로 먹으려면 찌개가 좋다.
작고 단단하고 고소한 살코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수 십년 도루묵을 먹어온 사람들은 일 년에 한 번뿐인 이때의 알 맛을 잊지 못한다. 알이 절정기에 달하는 11월말 전후의 알이 포만감을 준다면 10월에 먹는 좁쌀만한 작은 알은 걸쭉하고 부드러운 점액 속에서 작은 알갱이가 터지는 듯한 세심한 미각을 선사한다.  

도루묵깍두기: 도루묵을 토막 내 무와 버무려 담근 깍두기이다.
도루묵찌개: 도루묵을 토막 내 간장이나 고추장 물에 넣어서 만든 찌개이다.
도루묵회: 도루묵을 살로만 썰어서 만든 회다.

주의사항: 도루묵의 내장은 변질되기 쉬우므로 항상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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