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백과사전
HOME > 식품백과사전
도꼬마리 / Cocklebur
음식분류 생약재 > 식물성
한문명(생약명) 창이자(蒼耳子), 이당초(耳璫草), 양부래(羊負來)
학명 Xanthium strumarium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g, 단백질 : g, 지방 : g
기타 영양성분
: g
칼로리 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피부질환및가려움증치료, 알레르기성비염치료, 축농증치료, 관절염치료, 중이염치료, 강장효과, 기억력증가, 알코올중독치료, 감기몸살치료, 치통치료, 갑상선기능저하치료
원산지 한국
유명 산지 한국, 중국, 일본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기미: 성질이 따뜻하고 냄새가 없으며 맛은 맵고 쓴 편이다. 독성이 있다.

효능: 주로 피부질환에 좋은데 가려움증과 염증반응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한약재로 많이 사용된다. 알레르기성 비염, 관절염, 중이염, 축농증에도 쓴다. 도꼬마리씨를 은은한 불에 볶아 하루 100개 정도를 물에 넣고 달여 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술 맛이 없어져 마시지 못하게 되며 술로 인해 몸 안에 쌓인 독이 풀린다고 전한다.
특히 축농증에 좋은데 씨앗을 가루 내어 수시로 물에 타서 콧속을 씻고 양치질을 하고 잎과 줄기를 달여 마시면 웬만한 축농증은 보름이면 낫는다. 오랫동안 먹으면 기운이 강해지고, 눈과 귀가 밝아지며, 기억력도 좋아지고 몸도 가벼워지는 효과가 있다. 악창(惡瘡), 종기, 치통, 감기몸살 등에도 효과가 있다. 또 요오드 함량이 높아 갑상선 기능 저하에도 좋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국화과의 일년색 초본식물이다.

이야기: 씨앗을 볶아 가루를 내어 한 찻숟가락씩 하루 3번 먹거나 술에 담가 우려내 복용하면 흰머리가 검어지고 오래 산다고 한다.

외형: 생김새는 긴 난원형으로 양 끝이 뾰족한데 한쪽에는 2개의 부리가 있고 전체에 가시가 돋아 있으며 바깥 면은 황갈색이고 속은 2개의 방으로 나뉘어 있는데 안에 흑색의 납작한 검은 씨가 1개씩 들어 있다. 높이는 1~1.5m이고 줄기는 잎과 함께 털이 있고 곧게 자란다. 잎은 어긋나며 넓은 삼각모양으로 3개로 갈라진다. 꽃은 8~9월에 피며 노란색으로 원줄기의 끝부분과 가지의 끝부분에 달린다.

생육: 열매에 가시가 있어 씨앗이 양털이나 사람의 옷 등에 붙어 옮겨 간다.

채취: 8~9월에 채취하며 열매가 익으면 포기 채로 베어 열매를 따고 말린다.

주요성분: 배당체인 크산토스트루마린이 약 12%, 기름 약 39%(리놀산63.4%, 올레산 27%, 포화지방산 8.2%), 수지(나무진) 3.3%, 비타민C, Y-락톤인 크산티닌, 카로티노이드, 알칼로이드, 사포닌, 요오드염 등이 들어 있다.

민간요법: 나병치료약, 진정제로 쓰거나 구내염에 입가심한다. 열매와 전초(, , 줄기, 뿌리 등 식물 전체)로 살균고약, 방부고약을 만들어 습진, 태선, 선병, 부스럼, 뾰두라지, 천연두, 궤양성 피부병에 바르며 뱀이나 벌레에 물린 데 해독제로 쓴다. 이가 쑤시거나 곪는 데에도 효과가 있고 악성종양에 진통제로 쓴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달여 먹거나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먹는다.

도꼬마리 달임약: 달인 물은 만성 비염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졸인 열매는 관절염, 신경통에 쓴다. 하루 3번 나눠 먹는다.

주의사항: 기가 약하고 혈액량이 부족한 사람은 사용하면 안 되고, 돼지고기, 말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도꼬마리는 독성이 있어 싹을 잘못 먹으면 어지러움, 두통,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중독증세가 나타난다. 열매에 독이 가장 많으며 싱싱한 잎, 어린 잎이 마른 잎, 오래된 잎보다 독이 강하다. 가벼운 중독일 때는 음식 복용을 중단하고 설탕물을 많이 마신다. 중증인 경우엔 위세척을 하고 관장을 한다.


관련 명의


   
한국건기식배너.jpg
삼육서울병원_헬스오.jpg
장봉근아로니아.gif
320121012_samsung.jpg
420121012_100.jpg
520130117_khnmc.jpg
620121012_soonchun.jpg
820130325_nanoori.jpg
920121126_joongang.jpg
KMI한국의학연구소.jpg
주간 인기뉴스 TOP 10
치열해지는 AI 신약개발 경쟁 ..
유틸렉스, 국가항암신약개발사..
동화약품, 글로벌 스킨케어 브..
마크로젠 ‘NGS 기반 RNA 분석..
셀바스 AI, 10개 질환 발병위..
차세대 신약개발, 인공지능으..
프리베나13, 현명한 엄마들의 ..
대웅제약, 취업준비생 본사 초..
정해영 부산대 약대 교수, 제4..
GC녹십자의료재단·GC녹십자지..
부정청탁 금지법 시행과 관련, 본지의 법 적용 대상자를 공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