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백과사전
HOME > 식품백과사전
대추 / Jujube, Date
음식분류 음식재료 > 과일류 > 핵과류
한문명(생약명) 홍조(紅棗), 목밀(木蜜)
학명 Zizyphus jujub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24.80g, 단백질 : 3.20g, 지방 : 0.5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59.9%
식이섬유: 3.94g
칼륨: 374.00mg
인: 55.00mg
칼슘: 25.00mg
엽산: 55.00㎍
베타카로틴: 10.00㎍
비타민A: 2.00㎍RE
비타민E: 0.89mg
철분: 3.3mg
비타민C: 60mg
칼로리 104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원기회복, 강장제, 신경쇠약치료, 빈혈증치료, 식욕부진치료, 부인냉병치료, 위장보호, 소화기관보호, 피부미용효과, 내장보호, 불면증치료, 만성기관지염치료
원산지 유럽 남부 또는 아시아 서부
유명 산지 한국(충북 보은, 충남 논산, 경남 밀양 등), 중국,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에 좋다.

기미: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다. 독이 없어 오랫동안 먹어도 좋다.

효능: 한방에서는 대추를 완화강장제로 쓴다. 해열, 변비치료, 기침 멎음, 산후조리 등의 강장, 강정의 효과가 있고 쇠약한 내장을 회복시킨다.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서 위장을 보호한다. 위의 기운을 편하게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므로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항상 복용하도록 한다. 대추는 피부를 곱게 하고 모든 약과 잘 배합되고 소화기능을 도와 원기를 돋군다. 단맛은 정신적 안정에 좋고 히스테리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갈매나무과에 속한 낙엽관목이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 또는 아시아 서부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전국 각지에서 재배하는데, 충북 보은의 보은대추가 가장 유명하다. 경기도의 경대추, 충남 논산의 연산대추, 경남 밀양의 고례대추, 경북의 동곡대추 등이 있다. 예부터 중요한 과일의 하나이며 약용과 식용을 겸해 재배됐다.

이야기: 동진시대의습유기라는 책에 따르면, 목왕이 50살이 되었을 때 왕위에 올라 나라를 순시할 때였다. 선녀계의 원로 서왕모가 하늘에서 내려와 목왕과 잠자리를 같이했다. 서왕모는 자신의 질 속에 넣고 있던 대추를 꺼내 왕에게 먹기를 권했다. 그러자 목왕의 정력이 젊을 때보다 더 강해졌다고 한다. 여성 성기의 분비물로 부풀게 한 대추의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서 그 이후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니다.
 
대추나무에 연 걸리듯 한다는 말은 줄기에 가시가 있고 한 마디에 2~3개의 작은 가지가 다발로 나는 대추나무의 생김새와 관련이 있다. ‘대추나무 방망이 같다는 말은 모질고 단단하게 생긴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대추씨 같다는 말은 키는 작지만 성질이 야무지고 단단해 빈틈없는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이다. 대추는 남자아이를 상징해 결혼식 폐백 때 시부모가 대추를 집어 며느리의 치마폭에 던져주는 풍속이 있다.

외형: 표면은 적갈색이고 타원형이다. 길이는 1.5~2.5cm 정도이며 처음에는 푸른색이나 익으면 빨갛게 되고 단맛, 신맛이 있다. 씨는 과육에 비해 크고 단단하다. 과실은 생식할 뿐 아니라 건과로 과자, 요리, 약용으로 쓰인다. 고를 때는 껍질이 깨끗하며 윤이 많이 나는 것이 좋다.

생육:대추는 기후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 우리나라 전역에서 잘 자란다. 적합한 생육온도는 25~30도이며, 건조할수록 열매의 양이 많고 품질도 좋다. 뿌리는 20~25도에서 최고로 자라고 그 이상에선 자라지 않는다. 햇빛이 많이 드는 곳이 잘 자라고 4~10월까지 자란다.

채취: 수확은 가을에 하며 햇빛에 잘 말린다. 5~10월이 제철이다.

성분: 수분 59.9%, 29.5%(말린 것), 탄수화물 24.80g, 단백질 3.20g, 58g(종자) 지방 0.50g, 칼로리 104kcal, 식이섬유 3.94g, 칼륨 374.00mg, 55.00mg, 칼슘 25.00mg, 철분 3.3mg, 엽산 55.00, 베타카로틴 10.00, 비타민A 2.00RE, 비타민E 0.89mg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생대추에는 비타민C 60mg이나 들었다. 종자에는 단백질 5% 지방 8%가 들어있다.
대추는 강장제로 쓰여 부부화합의 묘약이라는 말이 있다. 쇠약한 내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전신을 튼튼히 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노화를 방지하여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 노인들의 위의 약화로 인한 식욕부진에 효과적이다. 신경쇠약, 식욕부진, 더위타는 병 등에 잘 걸리는 체질인 소음인에게 약이 된다.
신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몸에 열이 있으면서 잠 못 자는데,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쓴다. 히스테리에도 좋은 영향을 주며 정신안정제로 특히 여성의 히스테리에는 감맥대조탕이 잘 듣는다. 불면증, 위경련을 완화시키고 만성기관지염에 매우 효과적이다.

민간요법: 잘 익은 대추를 쪄서 말렸다가 달여 먹으면 열을 내리게 하고 변을 묽게 해 변비를 없앤다. 기침이 심할 때 씨 뺀 대추 20개를 미지근한 우유에 담갔다가 하나씩 씹으면 잘 듣는다. 산후에 허리가 아플 때는 진하게 달여 먹고, 임신으로 허약한 몸에는 창호지에 싸서 불에 구워 여러 번 계속 먹으면 기운을 차리게 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대추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복용할 수 있다. 식용인 경우 대량으로 먹지는 않는다. 달여서 차로 마시고 말린 것은 과자와 요리에 다양하게 쓰인다. 대량 생산된 곳에서는 잼, 설탕절임의 원료로 쓰인다. 대추술은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 좋은데 잠자기 전 한 스푼씩 먹으면 신경이 안정돼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해 영양을 돕고 위를 편하게 해서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불면증인 사람은 대추 10개와 파뿌리 몇 쪽을 두 컵의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취침 2시간 전에 마시면 잠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대추술은 진정작용이 있어 위경련도 진정시킨다. 하루 복용량은 1~2스푼이다. 또 대추술은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도 좋은데 잠자기 전에 한 스푼씩 먹으면 신경이 안정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대추나무껍질을 가루 내어 1 1g씩 하루 3번 먹이는 방법이 만성 기관지염에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일반적으로 가래량이 적어지며 기침도 덜해지고 입맛이 나며 잠들 수 있게 되었다.

대추미음: 대추와 찹쌀을 넣고 푹 삶아서 체에 바쳐서 만든 미음으로 소화가 안되고 기력이 약한 사람들의 보약으로 이용한다.
대추인절미: 대추와 찹쌀을 함께 버무려서 만든 인절미이다.
대추주악: 씨를 발려낸 대추를 난도질해서 찹쌀가루와 함께 반죽하여 만든 웃기로 음식의 장식용이다.
주악: 웃기떡의 하나. 찹쌀가루에 대추를 이겨서 섞은 뒤 꿀에 반죽하여, 팥이나 깨로 만든 소를 넣어 송편처럼 빚어서 기름에 지져 만든다.
대추전병: 대추를 썰어 겉에 박고 지진 전병이다.
대추초: 대추로 만든 과실의 한가지로 대추를 시루에 지거나 혹은 그릇에 담아 푹 물린 뒤에 꿀과 기름과 계피 가루를 치고 버무린 다음 잣가루를 뿌려 만든다.
대추마른안주
재료:대추 50, 50, 소주
조리법: 1.대추는 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없앤다. 2.소주를 조금 뿌려 따뜻한 곳에 둔다. 3.소주애 불린 대추 꼭지를 따고, 그 곳에 잣을 하나씩 박는다.

주의사항: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서 생대추를 많이 먹으면 몸에 열이 생기고 위장 기능을 손상시켜 소화장애를 일으킨다. 몸 속에 열이 많아서 목이 마르고 변비가 심한 사람은 대추를 씹어 먹으면 좋지 않다. 병 없고 튼튼한 아이들이 먹으면 더욱 좋지 않다. 몸이 야윈사람은 조금씩 먹어야 한다.



관련 명의


   
한국건기식배너.jpg
삼육서울병원_헬스오.jpg
장봉근아로니아.gif
320121012_samsung.jpg
420121012_100.jpg
520130117_khnmc.jpg
620121012_soonchun.jpg
820130325_nanoori.jpg
920121126_joongang.jpg
KMI한국의학연구소.jpg
주간 인기뉴스 TOP 10
마곡 신사옥 장만한 코오롱 ‘..
디스크질환 치료법, ‘경피적..
로마 정복한 카이사르, 탈모엔..
JW중외제약 습윤밴드‘하이맘밴..
휴온스, 브라질·이란에 보툴리..
강동경희대병원 ‘뇌질환’ 건강..
김정수 가톨릭대 교수, 제10대..
줄기세포가슴성형의 역사 어디..
종근당건강, 중년여성 이너뷰..
을지대 을지병원 ‘신경과 개원..
부정청탁 금지법 시행과 관련, 본지의 법 적용 대상자를 공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