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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 Carrot
음식분류 음식재료 > 채소류 > 뿌리채소
한문명(생약명) 당나복(唐蘿蔔)·호나복(胡蘿蔔)·홍나복(紅蘿蔔)
학명 Daucus carot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7.80g, 단백질 : 1.00g, 지방 : 0.2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90~92%
비타민A: 1257.00㎍RE
칼륨: 363.00mg
칼슘: 28.00mg
인: 37.00mg
나트륨: 29.00mg
엽산: 8.00㎍
비타민C: 6.00mg
베타카로틴: 7540.00㎍
식이섬유: 1.10g
칼로리 34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시력보호, 야맹증개선, 피로회복, 변비개선, 간기능보호, 피부미용, 독소배출, 암예방
원산지 중앙아시아(아프가니스탄)
유명 산지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한국-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 태음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맵다.

효능: 우수한 비타민A 공급원으로 시력보호에 좋다. 장복하면 시력보호뿐 아니라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 여드름이 돋기 쉽고 곪기 쉽다. 피부도 거칠어지는데 당근이 이를 개선시켜 주므로 허약체질이나 회복기의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식물성 섬유질도 풍부해 여성들의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간정화 기능, 독소배출 기능과 암예방도 한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미나리과에 속하는 1~2년생 뿌리채소로서 뿌리를 식용으로 한다.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이며 우리나라에는 16세기경에 들어와 재배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최대 당근 생산지는 제주도로 전국 생산량의 70%가 생산된다.

이야기: 중국에서는 당근을 '호라복'이라 하는데 서쪽지역에서 전파돼 예부터 중국에 있던 무우와 비슷해서 붙여진 명칭이고, 일본에서는 인삼이 없어 당근이 인삼의 대용으로 사용될 만큼 영양가가 높았다.

외형: 긴 원추형이며 길이는 10~100cm까지 자라고 세로로 모가 난 줄이 있고 퍼진 털이 있다. 잎은 잘게 찢어진 3회 깃꼴겹잎이고 털이 있다. 색깔은 적황색 혹은 적색이며 달콤하고 향기가 있다. 색이 일정하고 진한 광택을 띠며 표면이 매끄럽고 형태가 바른 것이 좋다. 단단하고 뿌리 끝이 가늘수록 심이 적고 조직이 연하다.

생육: 본래는 한랭기후에서 자라지만 재배법과 품종 개량으로 어느 계절에나 식탁에 오를 수 있다. 보통 봄에 파종해 여름에 자라고 가을에 거둔다. 지상부는 3~28도의 범위에서 생육하지만 적정 온도는 18~21도이고 28도 이상에서는 생육하지 않는다. 지하부는 지상부의 적정 온도보다 조금 낮은 온도에서 잘 자란다.

채취: 땅에서 지하에 묻혀 있는 뿌리를 캐내어 사용하는데 9~11월이 제철이다.

주요성분: 수분이 전체의 90~92%, 탄수화물 7.80g, 단백질 1.0%, 지방 0.2%, 베타카로틴 7540.00, 비타민A 1257.00RE, 칼륨 363.00mg, 칼슘 38.00mg, 37.00mg, 나트륨 29.00mg, 엽산 8.00, 비타민C 6.00mg 등으로 이뤄진 알칼리성 채소로 다른 채소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비타민A가 동물의 간과 맞먹을 정도로 많아 비타민A의 왕자라 할 수 있다.
칼로리는 34kcal이다. 비타민B 복합체가 풍부하다. 당근은 적황색이 짙은 것일수록 카로틴이 많고 비타민A가 풍부하다. 당근에는 산화효소인 리포옥시다제가 포함돼 있으므로 당근을 잘게 자르거나 문질러 으깨어 두면 카로틴이 급속히 산화돼 비타민A의 효력이 적어진다. 비타민C 6mg%정도 포함돼 있어 채소 중에서는 함량이 적은 편이다. 섬유는 1.1% 들어있는데 섬유소와 펙틴이 주성분이다.
꾸준히 먹으면 시력보호와 야맹증에 효과적이고 기름에 데쳐 먹어야 흡수가 잘 된다. 피로회복에 좋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효과적이다.

민간요법: 홍역 초기에 높은 열이 나 식욕이 전혀 없을 때 당근과 올방개 뿌리의 삶은 국물을 먹이면 회복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당근을 잘 씻어 매일 주스로 마시면 좋다. 당근에 파, 감자, 양파를 섞어서 만든 야채스프는 병을 앓고 난 후 쇠약해진 몸의 회복에 좋다.

당근샌드위치
재료: 감자 삶아 으깬 것 1/2, 당근 삶아 으깬 것1/4, 양파 마요네즈3, 소금1/2, 후추약간
조리법: 1.감자를 삶은 후 다 익었으면 냄비 뚜껑을 꼭 닫고 물을 따라 낸후 냄비를 흔들면 감자가 으스러진다. 2.이 감자를 약한 불 위에 놓고 주걱으로 다시 으깬다. 3.당근은 잘게 썰어 소금물에 삶아 건져 으깨어 감자와 마요네즈, 후추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주의사항: 당근에는 비타민C와 다른 종류의 카로틴을 분해하는 산화효소가 들어 있어 다른 채소와 함께 요리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다만 이 산화효소는 열을 가하면 2~3분 안에 그 작용을 잃게 되므로 당근과 함께 다른 채소를 조리할 때는 가열하는 것이 좋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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