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백과사전
HOME > 식품백과사전
달팽이 / Land snail
음식분류 음식재료 > 복족류
한문명(생약명) 와우(蝸牛)
학명 Acusta despect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2.00g, 단백질 : 18.0g, 지방 : 6.30g
기타 영양성분
나트륨: 270.00mg
칼륨: 267.00mg
인: 121.00mg
칼슘: 52.00mg
베타카로틴: 26.00㎍
비타민C: 7.30mg
칼로리 78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소아경련치료, 변비치료, 당뇨병치료, 간질치료, 배뇨시요도통증치료, 응혈작용, 기침해소, 정력강장제, 비만예방, 다이어트, 소화작용
원산지
유명 산지 한국, 일본, 중국 등 온대와 열대지방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태양인, 소양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약간 있다.

효능: 달팽이는 성질이 차서 몸 속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어린이가 자주 놀라고 경련을 일으킬 때 약에 넣어 쓰면 좋고 몸이 뜨겁고 변비가 있으면서 얼굴이 붉은 사람의 눈과 입이 삐뚤어진 것, 당뇨병, 간질을 치료한다.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배뇨시 요도가 아플 때도 사용한다. 또 많은 응혈성 물질이 들어 있어 혈액학적 연구에서 큰 의의가 발견됐는데 예부터 코피가 자주나며 그치지 않을 때 먹였다.
달팽이 속에 들어있는 헬리틴은 기관지 확장작용이 있어 천식환자의 기침에 사용한다.백일해 치료에도 쓴다. 달팽이 살에는 뮤신이라는 끈끈한 점액이 있는데 황산성분으로 자극적인 맛을 낸다.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 설사를 그치게 하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 껍질은 부스럼과 종기에 붙이면 좋다. 서양에서는 강장제로 사용한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연체동물 복족류 달팽이과의 총칭이다. 세계 약 2만여 종이 있다. 서식처에 따라 몸색깔, 껍질의 두께, 성장맥, 크기 등이 다양하다.

이야기: '달팽이 눈이 됐다'는 핀잔을 받거나 겁이 날 때에 움찔하고 기운을 피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달팽이가 바다를 건너 다닌다'는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달팽이 뚜껑 덮는다'는 입을 꼭 다물고 말이 없다는 뜻이다. ‘와우각상(蝸牛角上)’은 세상이 좁다는 것을 비유할 때 쓰는 말이다. '와각지쟁(蝸角之爭)'은 작은 나라들이 하찮은 일로 다투는 것을 말한다.

외형: 등에는 고동모양의 껍데기가 있고 껍데기는 낮은 편이고 얄팍하며 표면에 나사모양의 줄무늬가 있다. 몸 표면에서 액체를 분비하며 머리에는 두 쌍의 더듬이가 있다. 큰 더듬이 끝에 눈이 있으나 시력은 없고 명암만 판별한다. 온몸을 껍데기 속에 넣을 수 있지만 뚜껑은 없다.
가능하면 살아있는 것으로 구입하고 냉동유통 되는 것을 구입할 경우 냉해를 입지 않은 것으로 구입한다.

생육: 전국의 논, 밭가의 돌 밑이나 풀 속에서 서식한다. 자웅동체로 생식공은 왼쪽 더듬이의 뒤쪽에 있다. 장마철이나 습기가 있고 따뜻할 때에 모래 속에 머리를 박고 1~2시간 동안에 20~30개의 알을 낳는다. 번식력이 강해 쉽게 번식한다.

채취: 음력 8월에 채소밭에서 잡아 쓰는데 생김새가 둥글면서 큰 것이 좋다.

주요성분: 탄수화물 2.00g, 단백질 18.0g, 지방 6.30g, 칼로리 78kcal, 나트륨 270.00mg, 칼륨 267.00mg, 121.00mg, 칼슘 52.00mg, 베타카로틴 26.00, 비타민C 7.30mg이 포함돼 있다.
달팽이의 소화선에는 단백질분해효소, 펙티나제, 셀룰라아제, 헤미셀룰라아제, 만니아제, 사카라제, 락타제, 헤미락타제 등 30~40여 종의 혼합효소가 들어있다. 또한 많은 양의 응혈물질이 들어있으며 기관지확장 유효성분인 헬리틴이 분리됐다. 달팽이에는 A, B, H형 혈액성 물질이 들어있다. 무기질로는 칼슘이 풍부하다.

민간요법: 지네 같은 독충에 물린 데 바른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우리나라에서는 식용보다는 약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약으로는 볶아서 쓴다. 냉동을 하거나 통조림으로 만들어 이용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달팽이는 서양요리에 많이 쓰이는데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섬유소질을 보충하기 위해 버섯, 당근, 양파, 샐러리 등과 함께 조리하면 궁합이 맞다. 대표적인 요리는 에스까르고(프랑스)이다.

주의사항: 성질이 차서 몸이 차고 설사가 잦은 사람은 많이 복용하지 말고 어린이나 노인들도 많이 먹어선 안 된다. 열이 있지 않은 사람에겐 좋지 않다.



관련 명의


   
한국건기식배너.jpg
삼육서울병원_헬스오.jpg
장봉근아로니아.gif
320121012_samsung.jpg
420121012_100.jpg
520130117_khnmc.jpg
620121012_soonchun.jpg
820130325_nanoori.jpg
920121126_joongang.jpg
KMI한국의학연구소.jpg
주간 인기뉴스 TOP 10
꾸준한 인삼 섭취, 노년기 인..
축구스타 호날두 꿈꾸다 반월..
부부 性 가이드북 ‘남성클리닉..
‘불가능 없다’ 외치던 나폴레..
제5회 윌스기념병원 척추 심포..
강남 연세사랑병원, ‘제10회 ..
서주태 제일병원장, ‘제7회 인..
‘봉황종, 평화를 울리다’ 출간..
발사르탄 함유 고혈압약 매출 ..
김미숙 원자력의학원장 “암 치..
부정청탁 금지법 시행과 관련, 본지의 법 적용 대상자를 공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