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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 / Egg
음식분류 음식재료 > 난류
한문명(생약명) 계란(鷄卵)
학명 Gallus gall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1.00g, 단백질 : 12.70g, 지방 : 12.10g
기타 영양성분
수분: 76.3%
레티놀: 153.00㎍
나트륨: 126.00mg
인: 267.00mg
칼륨: 120.00mg
비타민A: 156.00㎍RE
칼슘: 47.00mg
콜레스테롤: 475.00mg
회분: 1.2g
철분: 0.30mg
니아신: 0.60mg
비타민B1: 0.02mg
비타민B2: 0.44mg
칼로리 158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필수아미노산, 고단백식품, 눈병치료, 황달치료, 가슴답답함개선, 해열작용, 알코올흡수, 신장병완화, 폐병완화, 독성물질흡수, 치질약
원산지
유명 산지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모든 체질에 좋다.

기미: 성질이 평이하고 맛이 달다.

효능: 달걀 흰자위는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눈병과 황달을 치료한다. 가슴이 답답하고 열과 기운이 치밀어 오르는 것을 없애주고, 기침이 나는 것을 없애준다. 달걀의 흰자위는 유기물의 흡수력이 있어 술에 취했을 때 날것으로 먹으면 알코올성분을 흡수 한다. 달걀 노른 자위에는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데 소화흡수가 잘 되며 레시틴이 많아 간에 쌓이기 쉬운 지방을 제거한다.
달걀은 성질이 평이해서 마음을 진정시키고 오장과 태를 편하게 하며 목구멍을 열어준다. 달걀을 날것으로 약에 넣으면 기운 뭉친 것을 열어주고, 묽게 삶으면 담이 결린 것을 물리치고 목소리를 부드럽게 한다. 달걀은 신장병과 폐병에 좋고 음식물에 중독되었을 때 달걀을 먹으면 그 독을 흡수하며, 피부에 상처가 생긴 부위에 프라이팬에 탈 정도로 달걀을 익혀 헝겊에 싼 후 상처나 화상에 바르면 흉터도 없이 깨끗이 낫는다. 치질약으로도 효과가 있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우리나라에서 달걀을 먹은 역사는 오래되었다. 1973년 경주시 황남동 155호 고분의 유물함에서 토기에 담긴 달걀 20여개가 출토되었다. 고분에서 달걀 껍데기가 부패되지 않고 출토된 것은 세계적으로 처음 있는 일인데, 이로써 닭이 고신라 시대부터 가축으로 사육된 게 입증됐다.
이란이나 유대민족은 계란이 부활의 주술적인 힘을 갖는 신성물이라 여겨 이것을 먹거나 선물하는 풍속이 있었다. 이 풍속은 기독교인들의 부활절 달걀 데코레이션 풍속으로 오늘날까지도 남아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나일강의 대홍수 후 인류의 부활을 상징하는 뜻에서 달걀을 제단에 바치고 먹는 풍속이 있었다.

이야기:계란으로 바위치기는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없음을 일컫는 말이다. ‘계란에도 뼈가 있다는 운수가 나쁜 사람은 뜻하지 않은 방해물이 있게 된다는 말이다.일이 안 되는 사람은 모처럼 좋은 기회가 있어서 될 듯 하다가도 안 된다는 의미다.

외형: 껍질의 표면이 꺼칠꺼칠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생육: 특별한 생육방법은 없다.

채취: 햇볕이 따뜻하고 일조량이 많을수록 알이 굵고 충실하다. 

주요성분: 수분 76.3%, 탄수화물 1.00g, 단백질 12.7%, 지방 12.1%, 회분 1.2%, 267.00mg, 철분 0.3mg, 니아신 0.6mg, 비타민B1 0.02mg, 비타민B2 0.44mg, 콜레스테롤 475.00mg, 레티놀 153.00, 나트륨 126.00mg, 칼륨 120.00mg, 비타민A 156.00RE, 칼슘 47.00mg 등이 들어있다. 칼로리는 158kcal이다.
달걀은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하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에는 라이신, 메티오닌, 트립토판 등의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고 있어 천연식품 중 최고다. 흰자는 알부민, 노란자는 비텔린 등을 비롯해 생명합성의 기본 물질이 되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지만 건강한 사람은 하루 1개 정도는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너무 많이 먹으면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높일 염려가 있다.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E등이 풍부하나, 흰자에는 거의 없다. 무기질 가운데 인이 칼슘에 비해 지나치게 많아 강한 산성식품이며, 비타민C가 거의 들어 있지 않다.
계란은 완전단백질 식품이다.완전단백질은 생명체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그리고 충분한 양 가지고 있는 단백질로서 젤라틴(Gelatin)을 제외한 대부분의 동물성 단백질이 여기에 속한다.즉 육류,가금류, 달걀, 우유, 생선 등이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조성에 따라서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으면 질 좋은 단백질이라고 하는데 대체로 동물성 단백질이 질이 좋고 식물성 단백질은 상대적으로 질이 낮다.
질 좋은 단백질에는 우유의 카제인(casein) 및 락트알부민(lactalbumine), 달걀 노른자의 오발부민(ovalbumine), 육류나 대두의 글리시닌단백질(glyicinine protein) 등이 있다. 반면 쌀의 오리제닌(origenine), 밀의 글리아딘(gliadine), 보리의 호르데인(hordein)은 한두 가지 필수아미노산이 결여돼 있고 함량도 다소 부족한 질 낮은 단백질이다. 단백질의 질은 결국 소화 흡수되는 정도와 먹어서 얼마나 근육이나 살이 되는가로 따질 수 있다. 단백질을 소화하는 비율을단백질 효율(Protein Efficacy Rate)’이라고 한다. 계란 흰자위가 가장 높은 PER를 나타내며 다음이 우유단백질인 카제인이다. 카제인과 계란 흰자위는 종종 분말 형태로 혼합되어 보디빌더들을 위한 단백질 보충제가 되며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민간요법: 피부에 상처가 생긴 부위에 프라이팬에 탈 정도로 달걀을 익혀 헝겊에 싼 후 상처나 화상에 바르면 흉터도 없이 깨끗이 낫는다. 치질약으로도 효과가 있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달걀은 생것으로 먹기도 하지만 초란( 식초에 계란을 삭힌 것), 반숙, 삶아서 먹기도 한다. 달걀을 이용한 음식으로 계란탕, 계란국, 계란찜, 계란부침, 계란전 등이 있다. 달걀에는 곡류단백질에 부족한 리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밥과 함께 먹으면 아미노산의 보충효과가 있다.

난탕: 끓는 물이나 국에 달걀을 깨어 넣어서 익으려 할 때에 떠내는 음식으로 지금의 수란과 같은 것이다.
알찜: 달걀을 깨뜨려 물과 함께 풀어서 새우젓으로 간을 하여 뚝배기에 담아 밥 위에 얹어 찌는 음식이다.
난적: 달걀을 풀고 간장, 후추, 천초를 섞어 대나무통에 넣고 삶아낸 것으로, 기름장을 발라 구워먹거나 즙을 끼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고 한다. 지금은 보기 어렵다.
알쌈: 달걀을 번철에 얇게 펴서 익으면 해삼으로 만든 소를 조금 넣고 싸서 주악(가루를 내고 소를 넣어 기름에 지진 떡)처럼 지져낸 음식이다.
팽란: 단단하게 삶은 달걀을 말한다. 이런 음식 이외에 지단을 만들어서 음식의 고명으로 쓰거나 전을 부치는 데 이용하기도 한다.
달걀찜
재료: 달걀, 새우, 브록컬리, 옥수수, 완두콩, 소금 약간
조리법: 1.달걀은 잘 풀어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2.새우와 브록컬리는 데치고 옥수수와 완두콩은 익혀 놓는다. 3.찜그릇에 달걀을 붓고 새우, 브록컬리, 옥수수, 완두콩도 함께 부어 찜통에 20분 정도 찐다.  

주의사항: 달걀 1개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 함량은 쇠고기 5~6점과 맞먹는다. 달걀을 장기간에 거쳐 계속 다량으로 섭취하면 식욕저하, 정신박약, 기억력 감퇴, 안색 창백, 혈압 이상 즉 고혈압이나 저혈압, 담석증 발생, 감정의 이상 흥분, 의욕상실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특히 빈혈과 피로감 등이 현저하게 증가된다.
소화율은 반숙란이 96%인데 반해 날것은 50~70%에 불과하다. 또한 날달걀의 흰자위에는 소장의 소화효소인 트립신의 작용은 억제하는 인자가 들어 있어 익혀 먹어야 해가 없다. 지용성 비타민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피로감과 식욕 감퇴, 구토증, 심하면 혼수 상태까지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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