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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마 / Sea tangle, Kelp, Sea cabbage
음식분류 음식재료 > 해산물 > 해조류
한문명(생약명) 곤포(昆布), 해대(海帶), 해태(海苔) 다사마(多仕麻)
학명 Laminaria japonica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43.8g, 단백질 : 6.80g, 지방 : 0.5g
기타 영양성분
수분(말린 것): 13.5%
칼륨: 1242.00mg
나트륨: 554.00mg
엽산: 146.30㎍
칼슘: 430~760mg
비타민A: 240~1000㎍RE
비타민B1: 0.03mg
비타민B2: 0.32~0.60mg
비타민C: 17.00mg
회분: 34.0g
인: 219.00mg
섬유: 7.5g
철분: 73.4mg
요오드: 240~280mg
칼로리 19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다이어트, 변비예방, 동맥경화예방, 고혈압예방, 노화방지, 혈관및심장기능조정, 피부보호
원산지 원산 이북 지역
유명 산지 강원도, 경상북도연안, 거제도, 흑산도, 제주도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태양인, 소양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차고 맛은 짜다.

효능: 다시마는 칼슘,나트륨을 비롯한 미네랄류의 보고이다.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다시마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성분인 요오드가 다량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동맥경화예방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혈관과 심장기능을 조정해 심장장애 등의 성인병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다시마의 감칠맛을 내는 글루타민은 뇌의 영양으로서 뺄 수 없는 성분이다. 또한 피를 맑게 하고 비만증을 예방하며 변비치료 및 체온을 조절한다.또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가 거칠고 잘 트는 사람에게 좋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다시마과에 속한 다년생 다시마이다. 다시마는 삼국시대부터 이미 널리 식용해 온 해조류이다.

외형: 길이는 2~4m, 폭은 20~30cm 내외이며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띠 모양으로 표면에는 하얀색의 가루가 붙어 있다. 앞바탕이 두껍고 거죽이 미끄러우며 약간 쭈글쭈글한 무늬가 있다. 대개 짧고 굵은 줄기로 간조선(썰물때 바다와 육지의 경계)의 바위에 붙어산다.  

생육: 뿌리, 줄기, 잎의 구별이 확실치 않고 잎과 뿌리 부분으로만 나뉜다. 엽록소와 그밖의 색소를 가져 동화작용을 하고 몸의 전표면에서 양분을 흡수해 포자로 번식한다. 짧고 굵은 줄기로 바위에 붙어 산다. 잎이 크고 넓고 두꺼우며, 태양광선을 좋아해 깊은 바다에서는 살지 못한다. 줄기와 잎 사이에 생장대가 있어 매년 위로 자라고 끝에서는 계속 녹아 없어진다. 대체로 초가을에서 겨울까지 자란 다음 초여름에 접어들면 포자를 내보내고 나서 엽체 끝부분이 점점 녹아버린다.다시마는 종류에 따라 1년생 또는 2, 3년생이 있으며, 우리나라 연해에서 생산된다.    

채취: 살이 두텁고 깨물면 옅은 짠맛과 함께 감칠맛이 나고, 연한 단맛을 내는 것이 좋은 품질이다. 갈색을 띠는 것은 품질이 떨어진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바다 밑에서 건져내 말린다. 7~9월이 제철이다.  

주요성분: 다시마 말린 것은 수분 13.5%, 단백질 6.8%, 지방 0.5%, 당질 43.8%, 섬유 7.5%, 회분 27.5%, 칼슘 430~760mg%, 219mg%, 73.4mg%, 요오드 240~280mg%, 비타민A 효력 240~1,000I.U./100g, 비타민B2 0.32~0.60mg%, 비타민C 17mg%, 칼륨 1242mg, 나트륨 554.00mg, 엽산146.30, 비타민B1 0.03mg 등이 들어 있고 칼로리는 19kcal이다.
다시마의 주성분은 약 40%를 차지하는 당질이다. 이 당질에는 알긴산, 푸코이단, 라미나란 등 복잡한 다당류로 알긴산과 만니톨은 각각 20% 이상 들어있다. 엑스분 중의 아미노산은 전질소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글루탐산, 프롤린, 알라닌 등 10여종이 존재한다. 이 들이 다시마의 맛을 대표하는 성분이다. 다시마의 다당류인 푸코이단, 라미나린 등은 소화되기 어려운 형태이므로 먹어도 영양가는 낮다. 
다시마는 한국보다는 일본인들이 즐기는 해조류다. 해조류 중에는 요오드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 철분이 미역보다 훨씬 많다. 무기질만 따지면 다시마는 쇠고기보다 월등히 함량이 많은 식품이다. 또 겉껍질의 검은 부분에는 간유보다 30배나 많은 비타민A가 들어있다. 다시마에 국물에 들어있는 글루탐산은 깊은 육수 맛을 내는데 오늘날 이 성분은 인공합성돼 화학조미료의 주된 성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다시마는 저열량, 저지방식이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배변의 양을 늘리고 장의 통과속도를 빠르게 해 변비를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줘 식사량을 줄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다시마는 칼륨과 라미라닌이라는 혈압저하 물질이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고 알긴산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 칼륨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예방에도 탁월하다. 다시마를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3g씩 하루 3번 먹으면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물을 담은 컵에 다시마(특히 뿌리)를 하룻밤 동안 담근 후 아침마다 그물을 마시면 부종과 하체비만에 효과적이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다시마의 겉껍질인 검은 부분에는 비타민A에 해당하는 발육촉진성분이 간유보다 약 30배나 많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색깔이 나쁘다고 버리면 안 된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글루탐산과 엑스분(단백질, 지질, 색소 등을 제외한 나머지 유리아미노산, 각종 저분자질소 화합물, 유기산, 저분자 탄소 등을 일괄한 것)이 많아 맛국물을 내는데 이용된다. 데쳐먹는 경우도 흔하다.또 다시마의 엑기스를 그대로 마셔도 효과는 뚜렷하다. 다시마를 하루 저녁 물에 담가두면 끈끈한 엑기스가 우러난다. 이것에 끓인 물이나 물을 타서 마시면 된다. 다시마조각의 앞뒤에 되직하게 쑨 찹쌀풀을 발라 말렸다가 끓는 기름에 튀긴 다시마부각(튀각) 과 다시마자반, 다시마산자, 잘게 썬 다시마에다 북어토막이나 멸치를 섞어서 간장에 졸인 다시마장아찌, 깨끗하게 씻은 다시마쪽으로 싸는 다시마쌈 등이 있다.

다시마튀각(4인분)
재료: 다시마 적당량,오리(40cm길이),식용유2,설탕1큰술
조리법: 1.다시마는 두툼하고 먹어보아 들큰한 맛이 나는 것을 골라 젖은 거즈로 표면의 먼지를 닦아낸 후 가위로 길이 5~7cm, 너비 4~5cm로 자른다. 2.식용유 온도를 130~140도로 올린 상태에서 바삭하게 튀겨 기름을 빼고 설탕을 고루 뿌려 그릇에 담는다.  

주의사항: 다시마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고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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