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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 / Sea bass
음식분류 음식재료 > 해산물 > 생선류
한문명(생약명) 농어(農魚), 노어(鱸魚)
학명 Lateolabrax japonic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g, 단백질 : 19.5g, 지방 : 12.4g
기타 영양성분
수분: 75.1g
당질 : 0.9g
회분: 1.1g
칼슘: 30~73mg
인: 190~290mg
철분: 2.8~3.0mg
칼륨: 390mg
비타민A: 180IU
비타민B1: 0.13~0.21mg
비타민B2: 0.11~0.27mg
니아신: 2.4mg
비타민D: 290IU
칼로리 123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기억력회복, 치매예방, 다이어트,허약체질 어린이 개선,산후조리,구내염예방, 피부병예방, 당뇨병예방
원산지 동중국해,타이완,일본,한국 연안,러시아 연해주
유명 산지 압록강, 청천강,대동강,한강,금강,영산강,낙동강 하구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체질에 관계없이 먹을 수 있다.

기미: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다.

효능: 옛날부터 농어는 몸이 허약한 아이들에게 먹이면 보약이 된다고 했다. 농어는 민간요법에서도 보신제로 인정받아 허약체질은 푹 고아서 물을 마시고, 출산후에는 산모가 미역과 함께 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고 해서 산모에게 많이 먹여왔다. 또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병에 농어를 즙을 내어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몸이 약해서 귀가 멍멍하고,앞이 캄캄하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있으면 농어를 삶아서 그냥 먹기도 하고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농어고기는 오장육부을 보하고 근육과 뼈에 좋다. 장기능과 위의 기능을 조화시켜 풍기를 막고,부종이 있을 때 치료한다.많이 먹으면 사람에게 좋다. 구내염,당뇨병,피부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농어고기는 임산부가 하혈을 하거나 아랫배가 아플 때 태를 안정시킨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농어과의 바닷물고기로 서유구(徐有榘)난호어목지 蘭湖漁牧志에서는꺽정이라 하였고,정약용(丁若鏞)아언각비 雅言覺非에서는농어(農魚)’라고 하였다. 정약전(丁若銓)의 저서인 자산어보 玆山魚譜에서는 농어의 어린 물고기를 보로어(甫鱸魚) 또는 걸덕어(乞德魚)라 한다고 하였다. 어를 거구세린이라고도 하는데 꺽정이나 걸덕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생육: 봄과 여름에는 민물에서,가을과 겨울에는 바다에서 산다.봄부터 여름까지는 먹이를 얻기 위해 육지에 가까운 얕은 바다로 이동하고,겨울철에는 알을 낳고 겨울을 나기 위하여 수심이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어릴 때에는 담수를 좋아하여 봄에는 육지에 가까운 바다로 들어오며,여름에는 강 하구까지 거슬러 왔다가 가을이 되면 깊은 바다로 이동한다. 육식성으로서 소형 어류, 새우류를 먹는다.특히 멸치를 잘 먹어서 멸치가 연안으로 몰려오는 봄, 여름이면 멸치떼를 쫓아 연안을 돌아다닌다. 산란기는 11월에서 이듬해 4월이며, 산란은 연 1회 이루어진다. 연안이나 만 입구의 수심 50∼80m 되는 약간 깊은 곳의 암초 지대에 알을 낳는다.
근해어류로서 중국, 대만, 일본, 우리나라 근해에 분포한다. 우리나라 동서해의 물 깊이 10~30m 정도의 연안에 잘 서식한다.동해에는 적고,서해에 많다.특히 압록강,청천강,대동강,한강,금강,영산강,낙동강 하구와 서북연해에 많다.흑산도에서도 많이 잡히는데 크기가 강 하구의 것보다 작도 여위어 맛도 떨어진다.세계적으로 러시아 연해주, 중국 연해, 일본 연안에도 분포되어 있다.  

외형: 몸길이가 약 90cm 가량 되고 몸이 가늘고 길며, 몸 빛깔은 등쪽이 회청록색을 띠고 배는 은백색 이다.몸 옆면과 등지느러미에는 검은 점들이 있는데 점차 커가면서 색이 연해진다.

채취: 전형적인 흰살생선으로 여름철에는 맛이 좋고,겨울에서 봄철에는 맛이 없다.주낙(낚시줄에 여러 미끼를 달아 바닥 가까이 내려서 잡음),유자망(커튼모양의 그물 아랫깃이 바다 밑바닥에 닿도록 한 후 어선으로 그물을 끌어서 잡음)으로 포획하는데 어획량은 많지 않다. 최근에는 가두리양식으로 전남에서 많이 키우고 있다.여름에 많이 잡히며,7~8월이 제철이다.살이 희며, 어린 고기보다는 성장할수록 맛이 좋다. 지리, , 회 등으로 먹는다.  

주요성분: 생선살 100g에 수분 75.1%, 단백질 19.5%, 지방 12.4%, 당질 0.9%, 회분 1.1% 등이 들어있다.농어는 다른 어류와는 달리 지방의 함량이 아주 많고, 단백질도 많아 열량이 높다.흰살생선 가운데서 수분의 함량이 적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다.그 밖에 비타민 A와 비타민 B, 칼슘, , 철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좋은 영양식품이다. 그러나 강한 산성식품이므로 채소와 곁들여 먹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농어는 큰 것일수록 지질의 함량이 많고, 맛이 좋아서 횟감으로 이용한다.통째로 구이,소금구이,생선탕의 재료료 사용한다. 농어를 이용한 음식으로 농어채, 농어회, 농어구이 등이 있다.

농어채: 농어를 토막내어 녹말을 묻혀서 끓는 물에 데친 음식.
농어회: 농어의 살로 만든 회.  

주의사항: 농어회가 좋긴 하지만 여름철에 선도가 떨어진 것이나 장염비브리오균에 오염된 것을 먹으면 심한 설사를 수반하는 식중독을 일으키기 쉽다. 장염비브리오균은 콜레라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며, 다른 균보다 번식이 빨라 10~12분이면 배로 늘어난다. 특히 바닷물에 잘 번식하는 세균이다. 농어의 간은 먹지 않는다. 사람의 얼굴 피부가 벗겨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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