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넙치(광어) / Hirame, Halibut
음식분류 음식재료 > 해산물 > 생선류
한문명(생약명) 광어(廣魚), 화제어(華臍魚), 비목어(比目魚)
학명 Paralichthys Olivaceus
3대 영양소
(가식부 100g당)
탄수화물 : g, 단백질 : 20.4g, 지방 : 1.7g
기타 영양성분
나트륨: 160mg
칼륨: 420mg
칼슘: 53mg
콜레스테롤: 92.7mg
나이아신: 6.5mg
회분: 1.3g
비타민C: 5.0mg
칼로리 103kcal (1인분)


기능성
(건강상의 유익성)
비만예방, 빈혈예방, 다이어트,
원산지 태평양 서부(한국,일본,쿠릴열도,동중국해,남중국해)
유명 산지
제조회사
유통회사

⊙ 식품 간략설명

먹으면 좋은 체질: 소양인에게 좋다.

기미: 성질은 차고, 맛은 달다.

효능: 넙치는 당뇨병환자나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며 어린이나 노인 또는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훌륭한 식품이 된다. 육식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좋다. 맛이 좋아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생선이다.


⊙ 식품 상세정보

기원: 넙치는 가자미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다. 광어라고 불리며 넓은 고기라는 뜻이다. 한국인에게 널리 사랑 받는 횟감이다.

이야기:넙치가 되도록 맞았다는 죽도록 맞았다. ‘넙치눈이 작아도 먹을 것은 잘 본다는 먹을 것을 잘 챙기는 사람이나 먹을 복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생육: 대륙붕(수심 10~200m) 주변의 모래 바닥에서 작은 조개류나 동물 등을 먹고 살며, 겨울에는 깊은 바다로 이동해 산다. 산란기는 2~6월이며 수심 20~40m 부근의 암초바닥에 1회에 14~40만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3년생 정도에 성숙하고 평균 45cm,최대 85cm까지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 연안에서 많이 산출되며, 국외에서는 쿠릴 열도로부터 남중국해까지 분포한다.

외형: 몸의 길이가 20~80cm 가량이고 위아래로 넓적한 긴 타원형으로 두 눈은 몸의 왼쪽에 있고 입이 크다. 몸빛은 오른쪽이 암갈색, 왼쪽이 백색, 그리고 꼬리자루와 지느러미는 등황색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많은데 모양이 가자미와 비슷하다.

채취: 넙치는 눈 있는 쪽을 위로 하고 근해에서 모래 바닥에 옆으로 눕기를 잘한다. 그러므로 낚시줄을 바닥까지 닿게 하여 잡는다. 특히 겨울철에서 초봄까지 맛이 좋다. 기생충의 우려가 없으므로 횟감으로 가장 좋다. 지질이 적어서 소화도 잘 되는 편이다.

주요성분: 눈이 달린 갈색 부분은 수분, 무기물, 수용성물질이 많고 지방이 적다. 단백질의 아미노산은 염기성 아미노산인데 특히 아르기닌, 히스티딘이 적고, 어린이의 발육에 필요한 라이신이 많다. 넙치의 간에는 비타민 B1, B2 가 많으며 비타민A의 함량은 눈이 있는 쪽에 더 많다.


⊙ 식품 섭취정보

복용방법: 넙치의 살은 희고 부드러워 회나 튀김용으로 애용되고 있다. 지질이 적어서 기름튀김에도 좋고, 소금구이, 생선탕의 재료로 쓰인다.
  
넙치어채: 넙치를 잘라서 녹말을 발라 끓는 물에 데친 음식.
넙치저냐: 넙치의 살을 저미어서 소금을 뿌려 두었다가 밀가루를 발라 달걀을 씌워 지진 음식.
넙치회: 넙치의 살을 저미어서 만든 회.
넙칫국: 넙치를 잘라서 장국이나 아욱을 넣은 토장에다 끓인 국.  

주의사항: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 날생선으로 광어회를 먹을 경우 생강과 함께 먹으면 생강이 살균작용을 하여 식중독을 예방한다. 그 외에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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